"일본보다 우리 정부 더 증오, '친일의 피'는 못 속인다"

[김병기가 만난 어른]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의 성토

등록 2019.07.31 11:45수정 2019.08.03 13:37
137
원고료로 응원
a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 ⓒ 김병기


   
"자유한국당은 일본의 경제침탈에 이성적으로 대응하자고 하지만, 그건 투항주의입니다. 일진회 무리들이 일제가 국권을 침탈할 때 근대화된 일본에 예속돼 민족의 명줄을 지키자고 주장했어요. 강도가 무기를 들고 집안에 들어와서 망나니짓을 하는데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우선 강도가 든 무기를 빼앗고 퇴치해야 합니다. 그게 더 이성적이지 않습니까."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76)은 단호했다. 일본의 도발도 문제이지만, 국내에서 이에 맞장구치는 세력의 본질을 과거 반동의 역사의 한 장면을 끄집어내 명쾌하게 정의했다. 김 전 관장은 수십 년 전에 일어난 사건의 날짜까지 정확하게 기억했다. 그는 현재 진행형인 범죄 속에서 과거 청산하지 못한 범죄와 이에 저항했던 애국의 정신을 소환했다.

"친일에 탯줄을 대고 군사독재의 모유를 먹고 비대해진 수구친일 언론의 작태가 다시 발작했습니다. 최근 불매운동을 감정적 대응이라고 손가락질 하는 건 애국운동을 욕보이는 매국입니다. 불매운동은 일본이 대한제국에 강압적으로 떠맡긴 빚을 갚자고 백성들이 술, 담배 끊어가면서 나섰던 1907년 2월 국채보상운동과 같습니다. 국권 수호운동이죠."

[거대한 서재] 아파트에 쌓인 장서 3만권

지난 25일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김 전 관장의 자택을 찾았다. 그의 아파트는 장서 3만 권을 보유한 작은 도서관이다. 현관부터 책이 압도한다. 신발장을 개조한 책장의 책이 천장까지 빼곡하다. 화장실과 주방의 벽을 뺀 거실과 방의 벽이란 벽은 책으로 도배되어 있다. 거실 바닥에도 책장에 못 넣은 책이 산처럼 쌓여 있다.

"아니, 2년 전에 왔을 때보다 책이 훨씬 더 많아졌네요."

한 마디 던지자, 그는 "그동안 2000여 권 더 사들인 것 같다"면서 "우리 집에 와서 아파트 바닥이 무너질 것 같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일부러 책을 바닥에 분산해서 놨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의 13층 아파트 거실 소파에 앉으면 남한강의 시원스러운 물줄기가 한눈에 들어온다. 하지만 그곳에 앉지 못하고 식탁 위에서 노트북을 열었다. 그 사이 김 전 관장이 책장 어딘가에서 꺼낸 책 한 권을 들고 왔다.

"어제 나온 책입니다."
 
a

민주노총, 전농, 한국진보연대 등 시민단체 대표들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비상시국회의를 열고 ‘역사왜곡·경제침략·평화위협 아베규탄 시민행동’을 결성해 다가오는 7월 27일 부터 매주 촛불 집회를 열기로 발표하고 있다. ⓒ 이희훈


붉은 색 표지에 적힌 제목을 보니 <항일의 불꽃 의열단>(두레 출판)이었다. 2008년에 펴낸 의열단 단장 <약산 김원봉 평전>이 개인의 삶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 책에는 의열단과 민족혁명당, 조선의용대까지 포괄하면서 20여 년간 독립운동의 행적을 담았다. 올해가 의열단 창단 100주년이고, 그는 '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회' 추진위원이기도 하다.

그는 1주일 뒤에 나올 책의 표지 시안도 보여줬다. <매천 황현 평전>이다. 1996년 <박열 평전>을 출간한 이래 23년 만에 40번째 펴내는 평전이다. 그의 아파트에 쌓여 있는 장서들은 역사의 수많은 사건을 탐구하기 위한 지독한 독서의 징표이자, 역사 속에서 평전의 인물을 꺼내 독자들 앞에 오롯이 세우기 위한 자양분인 셈이다.

그는 이명박 정권 초기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사실상 독립기념관장직을 박탈당하면서부터 독서와 집필의 강도가 더 세졌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 때는 할 일이 없어서 책만 썼습니다. 강의도 나가지 못했습니다. 정권의 눈치를 본 거죠. 강의 2~3일 전에 '사정 때문에 나중에 연락드리겠다'고 한 뒤 소식이 없었죠. 한 대학은 내게 강좌를 맡겼다가, '다음 학기부터 하자'고 한 뒤 연락을 끊었습니다. 분노가 치밀고 좌절감도 일었죠. 대신 많은 책을 쓸 수 있었습니다."

그는 "다산이 유배돼서 18년간 강진에서 많은 저서를 낼 수 있었듯이, 이명박 박근혜 정권 시절에 낭인 생활을 하면서 많은 책을 썼다"면서 "지식인들을 핍박하면 종말이 좋지 않다는 교훈을 히틀러나 무솔리니와 같은 독재자들의 예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아픔이 컸다"고 말했다.

[역사의 반복] 이승만, 박정희... 그리고 박근혜

그는 요즘도 매일 수십 장의 원고를 쓴다. 최근 <오마이뉴스>에 매일 연재하고 있는 평전은 '진보의 아이콘 노회찬'이다. 지난 5월에 시작한 이 평전은 7월 30일 77회를 마지막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리고, 바로 '운암 김성숙 평전'을 시작한다. 그의 오른손 엄지와 검지 손가락에 박힌 굳은살은 손으로 직접 원고지에 쓰면서 남은 흔적이다.

이런 그가 인터뷰에서 하는 말은 원고지에 꾹꾹 눌러쓰는 글과 같았다. 논리가 명쾌하고 근거도 명확했다. 적절한 단어와 비유가 떠오르지 않을 때에는 잠시 말을 멈췄다. 머릿속에서 원고지를 떠올리는 듯했다. 그는 펜으로 빈칸을 채우듯 말을 이었다.

"노회찬 전 의원의 주장처럼 외계인이 지구를 쳐들어오면 적대적 국가였던 나라들도 우선 합심해서 외계인을 막아야 합니다. 아무리 민주주의 정부가 내키지 않다고 해도 일본의 경제 침탈 억지에 마치 일본 극우신문이 하는 듯한 제목의 글을 쓰는 국내 수구언론들의 모습을 보면 과거 친일의 '피는 못 속인다'는 격언이 새삼 떠오릅니다."

김 전 관장은 "이봉창 의사가 일왕 마차에 포탄을 던졌을 때 이를 보도한 <조선일보>의 1932년 1월 10일자 기사의 제목은 '천황 폐하 황행도중 노부(鹵簿. 임금이 나들이할 때 의장을 갖춘 행렬)에 폭탄 투척'... '범인은 동성 출생 이봉창' '현장에서 즉시 체포'였고, 기사 내용으로 일왕이 무사히 환궁했다는 소식을 전했다"면서 "당시 민족 지사를 '범인'으로 매도하고도 지금도 '민족지' 운운하면서 일본 경제침탈의 정당성을 옹호하는 이중성을 국민들은 더 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과거 우리의 상전노릇을 하려고 덤비는 일본"을 보면서 친일을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이승만, 박정희 정권의 원죄를 떠올렸다고 한다.

"지금 불거진 한일 관계는 1965년 박정희 정권의 굴욕적인 한일회담의 후유증입니다. 본질은 하나도 처리를 하지 못하고 가조인 형태로 맺어서 후유증이 도처에서 불거지고 있어요. 게다가 박근혜 대통령이 위안부 문제를 엉터리로 체결하니까 실천도 못하고 오히려 일본에 약점만 잡혔습니다.

최근 일본이 엉뚱하게 강제징용에 대한 대법원 배상 판결에 시비를 걸고 있는데, 박정희 정권 때 맺은 한일기본협정을 들고 나오고 있습니다. 당시 일본이 대한민국에 3억 달러의 배상금을 줬다는 식입니다. 하지만 협정문에는 '독립 축하금'이라고 적었습니다. 그 표현을 고집한 건 일본입니다."


[청산 없는 역사] 배상금이 아니라 '독립 축하금' 받은 까닭

김 전 관장은 "결국 35년 동안 한반도를 불법 지배한 일본은 우리에게 한 푼도 배상하지 않았다"면서 당시 일본이 '배상금' 표현을 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1951년 9월 8일 제2차 세계대전을 종료하면서 연합국과 일본이 맺은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서 우리나라는 제외됐습니다. 일본은 피점령국가들에 배상금을 주기로 했는데, 이승만 정권이 맹목적으로 반일 감정을 정치에 이용만하면서 기회를 놓친 겁니다. 결국 일본은 배상 책임이 없다고 억지를 썼고, 박정희가 그걸 받아서 무상으로 3억 달러, 재정 차관 형식으로 2억 달러를 10년 거치 상환 조건으로 받았습니다. 그것도 엄청난 고이율이었죠."

김 전 관장은 "최근 일부 정신 나간 정치인들은 우리가 그 돈을 받아서 경제 성장을 했기에 적대시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2차 세계대전 때 일본이 점령했던 버마나 필리핀 등은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에 참여해서 독립 축하금이 아닌 4~5억 달러의 배상금을 지급받았다"고 말했다.

"일본은 우리를 35년 강점하면서 엄청난 국부를 탈취하고, 인명을 살상하고 근대화 과정을 짓밟았습니다. 그 죄과를 (박정희 정권은) 3억 달러의 '독립 축하금'으로 얼버무렸습니다. 거기에다가 위안부, 독도, 문화재, 사할린 지역 교포와 재일한국인의 법적 지위문제 등을 하나도 거론하지 못하고 한일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그는 "그때 이런 문제를 청산하면서 국교 정상화를 했어야 하는데 을사늑약이나 한일합병조약 등도 원천무효시키지 못했다"면서 "그래서 지금 일본이 정치적, 역사적으로 사죄도 하지 않고 오만방자하게 나서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청산되지 않는 역사는 반복된다고 강조했다. 최근 일본이 경제 침탈의 빌미로 삼은 대법원 판결을 1882년 6월 9일 일어난 임오군란과 비교하기도 했다.

"일제가 우리 동학군을 무차별적으로 학살하자 임오군란 때 군인들이 일본 영사관에 몰려가 불을 지르고 직원 2명을 죽였습니다. 자기들이 저지른 극악한 범죄는 뒷전에 놔두고 자국민 영사관 직원 2명이 죽었다는 것을 트집 잡아 한일의정서를 강요하고 한국 지배의 마수를 강화시켰던 겁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죠. 한국 침탈과 인명살상, 소중한 국부를 탈취한 것을 사죄하거나 배상하지 않고 엉뚱하게 대법원 판결을 트집 잡아 경제보복을 하고 있습니다."

[이유 있는 도발] 아베의 세 가지 노림수 
 
a

'보고 있나 아베?' 23일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의 경제 보복과 독도 침탈 행위 규탄 집회에서 평화의 소녀상 앞에 참가자들이 준비한 아베 총리 얼굴이 새겨진 현수막이 세워져 있다. ⓒ 연합뉴스

 
김 전 관장은 이번에 일본이 문제를 삼은 강제징용에 대한 대법원 판결은 단순한 핑곗거리일 뿐이라고 분석했다. 일본 아베 신조 총리에게는 대법원 판결이 없더라도 무슨 수를 써서든 한일 갈등을 유발해야만 하는 다급한 이유가 있었다는 것이다.

"첫째, 일본 아베가 선거를 앞두고 자기 권력을 강화하기 위한 도발이었죠. 둘째는 대한민국의 문재인 민주정부를 약화시켜서 친일정권을 만들려는 의도가 있습니다. 셋째는 남북분단의 특수를 누려왔던 상태를 지속하기 위해 남북화해 국면을 저해하려는 공작입니다."

그는 또 "일본은 한반도를 분단시킨 원초적 죄가 있고 이를 통해서 각종 특혜를 누려 왔는데, 근래에 와서 남북 화해 움직임이 일고 있고 여기에서 자기들이 배제되자 불안해 했다"면서 "게다가 전후 70년 동안 1당 지배체제를 유지해온 자민당이 촛불 집회 등을 통해 수평적 정권교체를 한 대한민국의 민주화 체계가 일본 국민들에게 전파될 것을 우려해서 이를 차단하려고 정치공작을 벌인 것"이라고 규정했다.

김 전 관장은 일본은 해방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침략을 감행해 왔다고 설명했다.

"1900년대 초 을사늑약, 경술국치 때에는 무력을 앞세워서 우리를 폭력으로 제압했죠. 해방된 뒤에는 토착왜구를 통해 식민지 근대화론을 유포시키고 친일정권을 수립해왔습니다. 심지어 박정희 전 대통령에게는 거액의 정치자금을 헌금했죠.

그런데 한국 민주주의가 발전하면서 이런 게 먹혀들어가지 않으니까 경제적으로 무력행사를 하고 있는 겁니다. 남북 간의 화해를 방해하고 토착 친일세력을 사주해서 이번 사건의 책임이 오히려 한국에 있는 것처럼 왜곡하게 만들고 있는 거죠. 조선일보와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의 언행을 보면 구한말 친일파 매국노의 발언과 궤를 같이합니다."


[내부의 적] "일본 정부보다 자국 정부를 더 증오"
  
김 전 관장은 요즘 '내부의 적'이 더 밉다고도 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1949년 반민특위 활동이 국민을 분열시켰다는 시각을 드러낸 적이 있습니다. 최근 황교안 대표도 일제의 경제보복을 비호하는 발언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반국민적이고 반민족적인 언행이죠. 더 비참한 것은 대표들의 이런 언행에 대한 내부 비판이나 성토 움직임이 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는 "자유한국당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대응하자고 주장을 하는데, 상대가 광란의 칼춤을 추는 상황에서 이성만을 강조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라면서 "기회만 있으면 민주화와 남북화해협력을 반대하고 외세에 기웃거렸던 일부 수구친일 언론도 다시 발작을 했다"고 개탄했다.

그는 자유한국당과 수구 언론들이 일본 제품 불매운동을 우려하는 것에 대해서도 "아직도 토착왜구의 영향권에 있는 사람들이 '냉정해야 한다' '이웃 나라와 사이좋게 지내야 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지만, 지금 국민들의 자발적 행동은 백성들이 국채보상운동에 나서거나 독립성금을 냈던 것의 연장선"이라고 정의했다.

김 전 관장은 "하물며 박정희조차도"라고 운을 떼면서 역사의 한 장면을 꺼냈다.

"박 전 대통령조차도 미국과 베트남에 군대 증파 문제를 놓고 장비 현대화 등을 위한 물밑 협상을 할 때, 측근 차지철을 무소속 국회의원으로 만들어 반대 발언을 하도록 부추겼어요. 언론들이 받아주니까 차지철은 심하게 베트남 파병을 반대했습니다. 우리는 협상력이 높아졌고 미국으로부터 더 많이 얻어 무기를 현대화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자유한국당은 그 반대죠. 일본 정부보다 자국 정부를 더 증오하고 반대하고 있습니다. 대체 어떤 국민을 대변하는 정치집단인지 의심스럽죠."
 
a

김삼웅 전 독립기념관장의 아파트 거실에 쌓인 책들. ⓒ 김병기

 
[제2의 의열운동] 김원봉이 살아 있었다면...

당초 김삼웅 전 관장의 인터뷰는 '평전 작가'로서의 면모와 지나온 삶을 보여주기 위해 기획했다. 하지만 독립운동사 및 친일반민족사 연구가인 그는 최근 한일 갈등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많았다. 1시간 30여분 동안 현안에 대한 견해만 피력했다.

게다가 건강도 악화된 상황이었다. 본격적으로 그가 쓴 평론에 대한 질의에 들어가려 하자 그의 안색이 편치 않아 보였다. 유신과 전두환 정권 때 고문을 받은 후유증이 최근 심해지고 있단다. 매일 심장병 약 등 5가지 약을 복용하고 수혈까지 받았지만, 손발이 저리고 걷는 것이 불편하단다. 결국 조만간 2차 인터뷰를 다시 하기로 한 뒤 저녁을 함께 먹고 헤어졌다.

김 전 관장은 마지막까지도 "지금은 나라가 어려웠을 때 선대들이 보여준 애국정신, 즉 국채보상운동과 의병운동, 독립군의 정신과 의열단의 정신을 기억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에게 '만약 김원봉 의열단 단장이 살아 있었다면'이라는 전제를 달아 현 시국에서의 대처 방안을 물었다.

"한국분단에 결정적 책임이 있는 미국과 소련, 러시아 정부에 단원을 파견해서 '당신들이 전범 국가 일본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아서 조선을 분단시켰고, 작금의 사태가 재발됐다'면서 결자해지를 요청할 겁니다. 전범을 역사적으로 문책하도록 강력하게 요청하겠죠. 그와 동시에 WTO에 특사를 파견해서 100년 전 일제의 강점에 대한 불법성을 고발하고, 지금의 모습이 당시와 본질적으로 같다는 논리를 피력할 겁니다. 또 신채호 선생을 만나서 제2의 의열단 선언문을 부탁하지 않을까요?"

그는 현재 신흥무관학교 기념사업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그는 <대한매일>(지금의 서울신문) 주필을 거쳐 성균관대학교에서 정치문화론을 가르쳤으며, 제7대 독립기념관장,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 위원, 친일반민족행위진상조사위원회 위원, 민주화명예회복보상심위원회 위원을 지냈다. 현재는 의열단 100주년 기념사업회 추진위원, 임시정부 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 위원, 3.1운동-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추진위원회 위원, 제주 4.3 사건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하고 있다.
#김삼웅 #독립기념관 #일본 #강제징용 #친일
댓글137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2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