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공직자·시민 등 500여명 "수출규제 즉각 철회하라"

용인시, 시청 에이스홀서… 여행 보이코트·불매운동 전개키로

등록 2019.08.05 18:53수정 2019.08.05 18:53
0
원고료로 응원
 

용인시 이?통장연합회?주민자치연합회와 공동으로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조치 규탄 및 불매운동 결의 대회 모습 ⓒ 용인시

 
"시는 이번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것입니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5일 용인시청 에이스홀에서 용인시 이‧통장연합회‧주민자치연합회와 공동으로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조치 규탄 및 불매운동 결의 대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백군기 용인시장은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공식화한 만큼 우리도 단호한 대응을 할 수밖에 없다"며 "관내 기업들이 오늘의 위기를 반전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용인시 31개 읍면동의 이‧통장과 주민자치위원 등 시민 대표와 용인시 공직자 등 500여 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결의문에서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우리 사법부의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행위로 대한민국의 사법주권을 무시한 행위이며 어두운 과거사를 덮기 위한 반인도주의적 조치"라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어 "우호적 한일관계는 물론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수출규제를 즉각 철회하고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정당한 배상과 진심어린 사과를 하라"고 촉구했다.

참가자들은 이날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조치를 철회하기 전까지 일본여행을 보이코트하고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용인시 4개 장·단기 대책 피해기업 지원키로

앞서 시는 2일 일본 정부의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규제로 피해를 입은 관내 기업에 최대 100억 원 규모의 특례보증을 지원하는 등 4개 장·단기 대책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일본의 수출규제로 피해를 입은 관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피해신고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특례보증과 이자차액을 지원하는 외에 지방세 징수 유예, 세무조사 연기 등의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이는 일본이 한국 정부의 외교적 해결 노력을 끝까지 거부해 사태가 장기화되고 이에 따른 관내 기업의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 데 따른 것이다. 향후 기업SOS지원센터에 '용인시 일본 수출규제 피해 신고센터'를 통해 관련 기업들의 피해를 접수하고 애로사항을 적극 해결에 나설 계획이다. 

관내에 현재 99개 반도체 관련 제조업체가 가동 중인 용인시는 일본의 경제보복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기업 지원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다각적인 대책을 강구할 방침이다.
덧붙이는 글 경기 미디어리포트에도 송고됩니다.
#용인시 #백군기 #일본수출규제 #반도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