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 후손 국회의원 7명 "아베 정부의 경제침략 이겨내자"

권칠승·박찬대·설훈·송옥주·우원식·이용득·이종걸 등 입장문 "100년전 일본 만행 재현 막아야"

등록 2019.08.14 12:10수정 2019.08.14 12:10
1
원고료로 응원
a

민주당 독립유공자 후손 의원 기자회견 더불어민주당 독립유공자 후손 국회의원들이 14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00년 전 대한독립의 정신으로 아베 정부 경제 침략을 이겨내자"고 말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박찬대 우원식 설훈 송옥주 이용득 권칠승 의원. ⓒ 남소연


"대한민국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의 한 사람이자, 독립운동에 전 생애를 바친 독립지사의 후손으로서 저희도 100년 전 만행이 다시 재현되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것을 다 바치겠다."

독립운동가 후손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모였다. 독립운동가 설철수 선생의 3남 설훈 의원 등은 1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광복절 74주년을 맞아, 100년 전 일제 총칼에 굴하지 않은 선조들 용기를 본받아 아베 정부의 경제침략을 이겨내자"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별도의 입장문을 통해 "대한민국은 지지 않는다,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다 함께 힘을 모아 이겨내자"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입장문에는 권칠승(황보선 선생의 외손)·박찬대(이상룡 선생의 외손)·설훈(설철수 선생의 자)·송옥주(차병혁 선생의 외증손)·우원식(김한 선생의 외손)·이용득(이상룡 선생의 손)·이종걸(이회영 선생의 손) 등 7명 의원이 함께했다.

입장문을 읽기에 앞서 설훈 의원은 내부의 '신(新)친일주의를 경계하자'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의 제국주의·강제징용이 끝난 지 74년이 됐지만 아직도 일본과의 관계가 흔쾌히 정리되지 못하고 경제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 상황이 매우 안타깝다"라며 "일본과의 경제 전쟁에서 이기려면 함께 단결해야 한다, 내부의 말도 안 되는 논리들, 신친일주의 논리를 박살 내는 범국민적 단합이 있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아베 정권의 경제 보복은 한반도 질서를 위협하고, 대한민국 경제의 발목을 노리며, 일본의 군국주의 재무장을 위한 새로운 침략전"이라며 "우리 안에 있는 일본 제국주의의 이념·가치관을 답습하는 신친일파들을 극복해야 한다, 식민사관의 후예임을 자처하며 위안부·강제징용을 부정하는 유사 지식인, 분단에 기생하여 친일반민주독재로 이어지며 기득권을 누려온 정치·경제·언론세력들이 바로 이들"이라고 짚었다.

의원들은 "친일 지식인들은 일본 극우의 논리를 답습, 일제 만행의 역사적 사실을 부정·왜곡하며 식민지배를 정당화하고 있다, 정치·경제·언론 친일 기득권 세력들은 일본의 부당한 경제침략의 책임을 문재인 정부에 돌린다"라면서 "강자인 일제에 머리 숙이고, 무릎 꿇었던 친일파의 모습으로 100년간 멈춰 있는 그들이야말로 미숙한 세력"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용득 의원은 "일본이 무장을 통해 군비 강화를 꿈꾸는 한, 대한민국은 100년~200년 뒤를 바라보며 하나로 단결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회견 말미 "일본의 경제침략에 맞서 다 함께 힘을 모으자, 저희 독립운동가 후손 국회의원들도 맨 앞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대한민국은 지지 않는다, 대한민국을 지켜내자"라고 강조했다.


이종걸 의원의 조부인 우당 이회영 선생은 구한말 가족 전체가 만주로 망명해 항일 독립운동을 펼친 것으로 유명하다. 박찬대 의원과 이용득 의원은 석주 이상룡 선생의 각각 외손·손자로, 이상룡 선생은 신흥강습소·부민단 등을 조직해 교육과 군사훈련에 힘썼으며 1962년 건국훈장 독립장을 받았다. 설훈 의원의 부친 설철수 선생은 경남에서 교사로 활동하며 학생들에게 조국 역사를 가르치다 일본 경찰에 체포돼 옥고를 치렀다.

권칠승 의원의 조부인 황보선 선생은 고교 재학 중 비밀결사를 조직했고, 독립운동을 하다 체포돼 옥고를 치르고 고문을 당했다. 차병혁 선생(송옥주 의원이 외증손)은 일제강점기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한 독립운동가다. 김한 선생(우원식 의원이 외손)은 일제강점기 상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사법부장 등을 역임한 독립운동가로, 상해 등지에서 반일 운동에 참여했다.
#더불어민주당 #경제전쟁 #경제침략 #아베 정권 #독립운동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