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하루 전 문 대통령 '쏜' 황교안, 8.15 경축사 겨냥했나?

14일 국회 로텐더홀에서 '국정 대전환' 대국민담화 발표... '특단의 대책' 경고까지

등록 2019.08.14 16:41수정 2019.08.14 16:41
14
원고료로 응원
a

황교안, 이승만 동상 앞에서 대국민담화 발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 이승만 전 대통령의 동상 앞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 남소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 이승만 전 대통령 동상 옆에 따로 마련된 연단 위로 올라섰다. 연단 앞엔 '오늘을 이기고 내일로 나아갑시다'라고 적힌 팻말이 붙었다. 대선 출마 선언과 같은 분위기가 연출됐다. 생중계를 위한 조명과 방송장비 등이 설치됐고, 당 지도부와 당직자들이 연단 옆에 자리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74년 전의 '오늘'은 암흑의 일제강점기였는데 바로 '내일'이 빛을 되찾은 조국 광복의 날이었다"며 "저는 이번 광복절이 우리 대한민국의 '내일'을 바꾸는 역사적 계기가 되기를 소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저는 국민 여러분께, 희망과 번영의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저의 꿈을 말씀드리고, 그 길에 우리 모두가 함께 나아가기를 호소 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의 74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겨냥해 하루 전 정치적 메시지를 던진 것이었다.

실제로 황 대표는 "내일 광복절 경축사에서부터 변화가 있길 바란다"면서 ▲ 일본과의 분쟁을 감정이 아닌 정책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북한의 거듭된 도발에 대한 경고 메시지 ▲ 흔들리는 한미동맹 복원 및 강화에 대한 의지 표명 등을 경축사에 담을 것을 요구했다. 특히 이러한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경고했다.

"다시 말씀드린다. '대통령님 정신 차려주십시오', 이런 국민의 절규를 들어주시기 바란다. 이제라도 대한민국 대통령으로 돌아와주시길 간곡히 호소한다. 만약 이런 믿음을 주지 못할 경우, 저와 우리 당은 국민의 여망을 받아서 특단의 대책을 세울 수밖에 없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은 실패했다, 국정 대전환 위해 싸울 것"

황 대표가 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에 대한 요구만 한 건 아니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은 실패했다, 대한민국을 잘못된 길로 끌고 가고 있다. 국정의 목표도, 국정운영의 과정도 올바른 궤도에서 벗어나 있다"며 "저와 우리 당은 국정의 대전환을 이뤄내기 위해, 모든 것을 걸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금이라도 이 정권이 잘못을 바로잡고 정책 대전환에 나선다면,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이 적극적으로 협력을 할 것"이라고도 밝혔지만, "건강한 정책 경쟁이 가능하려면 대통령과 이 정권의 무모한 고집부터 버려야 한다"고 국정운영 기조 전환을 선행 조건으로 삼았다.
 
a

황교안, 이승만 동상 앞에서 대국민담화 발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4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 이승만 전 대통령의 동상 앞에서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 남소연

 
그 국정운영 전환 방향도 '대한민국 대전환의 5대 실천 목표'란 이름으로 제시했다. 황 대표는 먼저 첫 번째 과제로 '잘 사는 나라'를 제시하면서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폐기 등을 주장했다. 그는 "소득이 성장을 이끈다는 이 정권의 정책은 출발부터 틀렸다"며 "문재인 정권의 무모한 탈원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다짐했다.

두 번째 과제로 제시한 '모두가 행복한 나라'는 복지정책 기조였다. 그는 "복지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무상복지'나 '현금 살포'가 복지 확대의 길이 되어서는 안 된다"며 맞춤형 복지정책을 주장했다. 세 번째 과제 '미래를 준비하는 나라'와 관련해선 ▲ 미래산업 육성 ▲ 스타트업 및 청년 창업 활성화 ▲ 저출산 문제 해결 등을 약속했다.

황 대표는 네 번째 과제로 "'화합과 통합의 나라'로 함께 가야 한다"면서 "국민을 편 가르고 증오와 갈등을 부추기는 잘못된 정치부터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자유우파의 통합이 반드시 필요하다, 꼭 해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마지막 과제인 '한반도 평화의 새 시대'는 기존 대북정책 전환을 의미했다. 그는 "한반도 평화의 가장 중요한 선결 요건은 바로 북핵의 완전한 폐기다. 우리가 어설픈 중재자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우리 당은 최종적 북핵 폐기로 가기 위한 로드맵을 만들고 있다. 원칙을 지키는 강한 힘으로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를 이뤄내겠다"고 다짐했다.

"특단의 대책"·"자유우파 통합" 질문 이어졌지만...
  
그러나 황 대표는 자신의 제언과 경고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그는 '특단의 대책'의 구체적인 의미, 즉 장외투쟁 가능성 등을 묻는 질문에 "이 정부의 총체적 난국을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며 "정부가 못한다면 제1야당이 책임감 갖고 그 사명을 감당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해해주길 바란다"고만 답했다.

자신이 앞서 다짐한 '자유우파 통합'에 대한 설명을 요구받았을 때도 "민주주의가 아닌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바른 법치(法治) 등 이런 헌법 가치에 동의하는 자유우파가 모두 합쳐야 한다. 그것이 제가 꿈꾸고 있는 대통합"이라며 "헌법 가치를 같이 하는 모든 분들과 대한민국 위기를 극복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바른미래당 혹은 우리공화당 등 통합 대상에 대한 당 안팎의 논쟁에 대해선 침묵한 셈. 이에 대해 "취임 직후 입장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지만, 황 대표는 "실질적으로, 원칙적으로 그런 통합이 이뤄지도록 움직이고 있다"며 "시간이 지나면 그런 성과를 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만 답했다.

"'화합과 통합의 나라'를 강조했지만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 자당 몫 비상임위원에 '5.18 북한군 개입설' 주장 인사를 추천하는 등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도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그는 "과거의 많은 이야기를 정리할 때가 됐다. 하나하나 다 말하진 않겠다"며 "새로운 대한민국과 우리 국민을 위해 갈등을 내려놓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황교안 #광복절 경축사 #문재인 대통령 #자유한국당 #일본 경제보복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