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74주년 맞아 대구경북에서도 기념식 열고 의미 되새겨

대구문화예술회관 독도 조선 영토로 표시한 일본 지도 전시, 경북독립운동기념관에는 3.1운동 100주년 기념 조형물 제막

등록 2019.08.15 19:40수정 2019.08.17 23:59
0
원고료로 응원
a

대구시는 15일 오전 대구문화예술회관 팔공홀에서 제74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를 진행했다. ⓒ 대구시청 제공

 
광복절 74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대구와 경북 곳곳에서 애국지사, 군인, 학생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대구시는 15일 오전 10시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애국지사와 광복회원, 보훈단체장, 군인, 학생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기념식을 진행했다.

기념식에서는 대구를 대표하는 항일민족시인 이상화와 그의 형수인 국내 최초 여성비행사 권기옥의 이야기를 담은 뮤지컬 '비 갠 하늘'의 주요 장면을 담은 공연도 펼쳐졌다.

대구문화예술회관은 또 광복절을 맞아 독도재단과 일본인 지리학자가 1770년대 울릉도와 독도를 조선의 영토로 표시해 제작한 '개정일본여지노정전도'도 전시했다.

동성로 야외무대에서는 대구국학원이 독립열사 어록 낭독 시민 콘테스트를 열었다. 또 대구시는 광복절 경축 분위기를 띄우기 위해 시민들에게 태극기를 나눠주고 주요 도로변에 가로기를 걸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선열들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이어가고 시민 역량을 결집시켜 자랑스러운 도시를 만드는 동력으로 삼겠다"고 말했다.
  
a

경상북도는 15일 오전 안동시 경북독립운동기념관에서 제74주년 광복절 기념식을 열었다. ⓒ 경상북도 제공

 
경상북도는 안동시 임하면 경북도 독립운동기념관에서 이철우 도지사를 비롯한 기관, 단체장과 도민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광복절 기념식과 함께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상징조형식 제막식을 가졌다.

경축식은 3.1운동 및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 동영상 상영, 이동일 광복회 도지부장의 기념사 대독, 독립유공자 정부포상 전수, 국가상징 선양 유공자 표창 친수, 이철우 도지사의 경축사, 광복절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이철우 도지사는 "최근 일본은 우리나라를 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국에서 제외시킴에 따라 수출의존도가 높은 우리로서는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도 '수많은 역사의 질곡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절망을 희망으로 바꾼 저력이 있고 그 중심에 경상북도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기의 대한민국이 더 큰 도약을 할 수 있도록 경상북도가 앞장서서 주저하지 않고 소신껏 박차고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기념식을 마친 후에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고 호국선열들이 희생정신을 담아 경북의 위상 제고와 도민의 자긍심 고취를 위해 제작한 '염원의 발자취' 조형물 제막식을 가졌다.
 
a

경상북도는 15일 안동시 경북독립운동기념관에서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하는 조형물 제막식을 가졌다. ⓒ 경상북도 제공

  
조형물은 애국열사가 태극기를 들고 나아가는 모습과 100주년의 숫자 100을 형상화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 신흥무관학교 '신흥학우보'에 실린 태극기와 독립운동을 위한 비장함과 나라를 반드시 되찾겠다는 강한 의지가 담긴 석주 이상룡 선생의 시 '1911년 나라를 떠나며'가 조형물에 새겼다.

조형물 바닥에는 3.1운동부터 민족독립운동의 주요 사건을 기록해 독립을 향한 선열들의 염원을 도민들이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울릉도 사동항에서는 거센 비바람 속에서도 광복절을 기념하는 태권도 퍼포먼스가 열렸다.

경북도와 울릉군, 국기원이 주최하고 한국마이스진흥재단이 주관한 행사는 '대한민국 영토 우리 독도! 국기 태권도로 수호한다!'는 주제로 60여 명의 국기원 태권도 시범단 시범과 대형 태극기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애초 이날 행사는 독도 선착장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태풍 크로사의 영향으로 배가 출항하지 못해 장소를 사동항으로 변경해 진행됐다.

한편 전국의 독립운동가 1만5511명 중 경북지역 출신이 2232명으로 14.4%를 차지해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 독립운동가가 가장 많다. 경북출신 독립운동가 중에는 안동 출신이 16.1%인 359명이고 그 다음이 영덕 219명, 의성 172명, 청송 114명 순이다.
#광복절 #기념식 #대구시 #경상북도 #조형물 제막식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