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조국, 동생 일 모른다고 하지마라"

사모펀드 투자·동생 부부 위장이혼 의혹 등 열거하며 "대통령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

등록 2019.08.19 11:10수정 2019.08.19 11:10
20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황교안 대표. ⓒ 남소연

 "문재인 대통령도 속고, 야당도 속고, 국민도 속았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민국인지, 대한민국인지 모르겠다"면서 한 말이다. 그는 이날 "불법 사모펀드·위장이혼·차명부동산, 듣기만 해도 막장드라마가 연상된다. 문재인 대통령께선 이 의혹들을 몰랐나"라며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 모든 의혹을 알고도 (조 후보자를) 법무부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면 대국민 조롱이자 대국민 농락"이라며 "(문 대통령이) 몰랐다면 대한민국 인사검증시스템이 조 후보자 한 명에 의해 무력화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조 후보자 동생 부부의 '위장 이혼' 의혹 등에 대해 '조 후보자가 연출자였을 것'이란 주장도 펼쳤다. 앞서 한국당은 조 후보자 동생 부부의 웅동학원 대상 소송과 조 후보자 측과 조 후보자 동생 전처 간의 부동산 거래 등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모두 사학법인의 재산을 빼돌리기 위한 편법이었다는 의심이다.

나경원 "위장이혼·사기극의 당사자 혹은 연출자가 될 가능성도..."

이에 대해 나 원내대표는 "동생 일, 나는 모른다고 빠져나갈 궁리하지 마시라. 오래 전 (동생과) 이혼한 동서의 (부동산 거래) 협조 등은 우리 상식으로 도저히 납득되지 않는다"며 "(조 후보자가) 심각한 위장이혼과 사기극의 당사자이며 심하면 연출자가 될 가능성도 보인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조경태 최고위원은 조 후보자의 '사모펀드' 투자를 문제 삼았다. 조 후보자가 2017년 청와대 민정수석에 임명된 후, 가족들 명의로 사모펀드인 '코링크PE'에서 운용하는 '블루코어밸류업1호'에 조 후보자 가족 재산 총액(약 56억 원)보다 많은 74억 원 가량의 투자를 약정했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조 후보자 측은 기존 보유 주식을 백지신탁 않고 매각하면서 발생한 현금을 투자한 것이고 계약 당시 10억 원만 납입하기로 했다고 해명했지만, 해당 펀드 운용 과정에서 조 후보자의 지위(청와대 민정수석)가 이용됐을 수 있다는 의혹이 추가로 제기된 바 있다.

조 최고위원은 이 같은 의혹을 기정사실화 하며 "'내로남불(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전형"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본인 재산보다 훨씬 많은 74억 원 이상을 약정하고 20대 자녀들도 3억 원 이상씩 사모펀드를 약정했다"며 "20대가 무슨 돈이 있어서 무려 3억 원 이상의 사모펀드를 약정하나. 이렇게 국민들을 우롱하고 무시해도 되느냐"고 주장했다.

손학규 "국론통합에 가장 역행하는 코드인사, 철회해야"

한편, 바른미래당도 이날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적극 촉구하고 나섰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각종 의혹에 대한 시비 판단보다 국론 통합을 위해서라도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한 인사는 한 마디로 정권 최고 핵심 실세에 대한 코드 인사로 볼 수 있다"며 "지금 국난이라고 얘기해도 좋을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국론 통합인데 그에 가장 크게 역행하는 코드 인사를 했어야 하느냐 하는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조 후보자에 대해 제기된 각종 의혹들을 열거하면서 "오죽하면 희대의 가족 사기단이라고 하느냐"고 질타했다. 또 "법을 떠나 국민들은 '(조 후보자가) 염치 없고 치사하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조 후보자께서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망신살 더 뻗치기 전에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조국 #나경원 #인사청문회 #위장이혼 #자유한국당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