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진 "조국 임명하면 대통령 하야 투쟁해야"... 수위 높이는 한국당

한국당, 21일 회의에서 대통령 책임론 제기... 인사청문회 거부 제안도 나와

등록 2019.08.21 12:05수정 2019.08.21 12:05
66
원고료로 응원
 
a

신상진 "조국 임명 시 대통령 하야 투쟁 나서야" 신상진 자유한국당 의원이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를 보이콧하고 국민의 이름으로 특검과 국정조사를 해야한다"며 "만약 조국 후보자를 장관에 임명한다면 그 순간 한국당과 국민은 청년들과 함께 문 대통령에 대한 하야투쟁을 벌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남소연

"문재인 대통령이 만약 조국 후보자를 법무부장관으로 임명한다면, 그 순간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과 국민은, 이 나라의 미래를 지고나갈 청년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 하야 투쟁을 벌여야 한다."

한국당 내에서 '문재인 대통령 하야 투쟁'이 언급됐다. 신상진 한국당 의원(서울 성남 중원‧4선)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이와 같이 말했다. 또한 인사청문회도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국 후보자 지명을 두고 한국당이 적극적으로 공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인사청문회 거부를 넘어서 문재인 대통령 하야 투쟁까지 공식 회의상에 언급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신상진 "인사청문회 거부... 임명 강행 시 하야 투쟁"

신 의원은 "우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독선적 국정운영에 대해 알고 있다"라며 "청문회를 해봤자 또 임명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청문회를 하면 여야싸움판이 된다. 국민들도 결국 여야싸움으로 청문회를 바라본다"라며 "방송을 장악한 많은 언론에서 결국 여당편을 들어서, 적당히 싸우는 모습 속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후보자를) 임명할 것"이라는 예상이었다.

그는 "이런 악순환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청문회로 해결할 게 아니다"라면서 "청년의 좌절과 허탈함을 해결하고, 그래도 대한민국이 살만 한 나라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진실을 규명하는 게 이번 조국 후보자 문제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당에서 인사청문회를 거부하고, 국민의 이름으로 특검과 국정조사를 실시하자"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사법부‧검찰도 다 장악하는 마당에 누가 올바른 특검을 할지 모른다"라며 "결국 조국 사건에 대한 수사를 철저히 하기 위해, 국정조사와 함께하는 방향으로 잡아야 한다"라고 부연했다.


신 의원이 '하야 투쟁'을 언급한 건 이 시점이었다. 그는 "국민과 함께 진실규명을 위해 싸워야할, 투쟁해야 할 사안"이라며 "문재인 정권이 국민적 판단을 받을 그 정점의 시금석이 될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황교안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져야"
 
a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한국당 지도부는 한 목소리로 조국 후보자와 정부‧여당을 규탄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이번 조국 사태에 대해서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 책임을 져야 한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했다. 황 대표는 "애당초 공직을 맡을 자격도 없는 무자격자에게 청와대 민정수석을 2년 넘게 맡긴 것도 대통령이며, 기어이 법무부장관 후보로 지명한 사람도 대통령"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판단력이 국민의 평균에 못 미치는지, 아니면 진영논리에 눈이 어두워져서 국민을 기만하고 있는 것인지, 둘 중 하나가 아니겠느냐"라고 꼬집었다.

이어 "조국 사태를 보면서, 이 정권의 5대패악을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다"라며 ▲ 부도덕 정권 ▲ 위선 정권 ▲ 불공정 정권 ▲ 역대급 불통 정권 ▲ 나라 망칠 정권 이라고 힐난했다. 황대표는 오는 24일로 예정된 서울 광화문 광장 집회와 연결시키며 "분노하시는 국민들과 함께 하기 위해 이번 주말에 광화문 광장으로 나가겠다. 국민 여러분께서 많이 참여해주시기를 바란다"라고 참여를 독려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만이 아니라 정의당을 꼬집기도 했다. 나 원내대표는 "연동형비례대표제에만 매달리고 침묵하는 정의당"이라며 "여당과의 음흉한 '딜'만 궁리하며 눈치만 본다"라고 비꼬았다. 그는 "데스노트가 아니라 야합노트, 정의당이 아니라 불의당"이라며 "민주당과 정의당이 제2의 패스트트랙 폭거로 조국 후보자 이슈나 덮으려는 그런 계략을 짜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 어두운 속내가 훤히 들여다보인다"라며 "못난 미련을 버리시라"라고 덧붙였다.
 
'인사청문회 거부'와는 거리 둔 지도부


다만 당 지도부는 '인사청문회 거부-임명 시 하야 투쟁 전개'라는 신 의원의 제안에 대해서는 거리를 뒀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회의가 끝난 후 관련 질문이 나왔지만 "원내에서 판단할 사안"이라며 "필요하면 다음에 또 이야기하자"라고 구체적인 답을 피했다.

황교안 대표의 비서실장을 맡은 김도읍 의원은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는 취지로 이해해달라"라고 첨언했다. 김 의원은 "여러 의견이 있는데, 대체적으로는 '청문회를 안 할 수가 있겠느냐'였다"라며 "청문회는 하되, 만약에 최악의 후보자인 조국 후보자 임명을 한다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조치는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 하야 투쟁'은 "그(취할 수 있는 조치) 중의 하나로 이해해달라"고 덧붙였다.
#신상진 #자유한국당 #황교안 #나경원 #조국
댓글6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