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권, '반미 총선' 노린다?"... <조선일보> 따라간 황교안

외교부의 주한 미 대사 초치 거론하며 비판... 나경원 "주미 대사 윽박질렀다"

등록 2019.08.29 12:46수정 2019.08.29 12:46
9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국내외 여러 외교전문가들은 '문재인 정권이 반일 캠페인을 국내 정치에 이용한 데 이어 이제 반미 캠페인까지 벌이는 것 아니냐'고 우려한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말이다.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전날(28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를 사실상 초치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아래 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한 공개적 우려 표명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한 것을 두고 전문가의 입을 빌어, '반미 캠페인' 아니냐고 주장한 것이다.

그는 "지소미아 파기로 한미갈등도 위험수위를 넘어가고 있다. 미국 정부는 주한미군 안전까지 거론하고 미국 의회도 여야가 함께 우리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어제 우리 외교부가 미국 대사를 불러서 공개적 메시지를 자제하라고 항의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또 "외교의 궁극적 목적은 국익과 안보를 지키는 것인데 문재인 정권 외교는 국익과 안보, 그 어느 것 하나도 지키지 못하고 있다. 고립과 역주행의 길로 가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하지만 정부의 이례적인 주한 미 대사 초치 배경을 감안하면, 역설적인 비판이기도 하다.

미국 정부 측은 최근 지소미아 종료의 책임을 일본이 아닌 한국 측에 있다는 식의 '압박'을 공개적으로 가하고 있다. 특히 우리 군이 1986년부터 정례적으로 실시한 독도방어훈련에 대해서도, 미국 국무부 고위당국자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들"이라고 지적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즉, 일본의 경제보복과 독도 도발에 동조하는 듯한 미국 측의 발언에 대응하는 것이야말로 국익과 안보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다.

"일본 말하는 독도 분쟁화를 우리 스스로 도와줬다"


그러나 황 대표는 미 국무부의 독도방어훈련 비판에도 '문재인 정부 탓'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의 외교는 철저히 실익이 없고 고립을 자초하는 자해 외교다. 당장 미국은 우리의 독도방어훈련에 대해 전례 없는 공개적 비판을 내놨다"면서 "결국 일본이 말하는 독도 분쟁화를 우리 스스로 도와준 꼴이 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미국 정부와 정치권 전반에서 문재인 정부를 향한 실망과 분노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데 문 대통령은 잘못을 인정할 생각을 않고 주한 미 대사를 사실상 윽박질렀다"면서 황 대표와 같은 입장을 밝혔다.

'반미 캠페인'에 대한 생각도 똑같았다. 그는 "(주한 미 대사 초치는) 반일 총선에 이어 반미 총선을 하겠다는 의도를 보이는 것으로 읽힌다. 이 정권의 반미 DNA가 스멀스멀 기어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두 사람의 주장은 공교롭게도 같은 날 보도된 <조선일보> 사설 내용과 흡사하다.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 '독도 훈련에 미국 사상 첫 이의 제기, 일본 좋은 일만 벌어져'에서 "미국이 독도 훈련에 이의를 제기한 것은 외교 참사다, 일본의 '독도 분쟁화'가 성공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지소미아 파기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청와대 관계자는 어제 '지소미아 종료를 계기로 한미동맹을 업그레이드하겠다'는 황당한 소리를 했다. 이들이 곧 반미정서를 부추길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황교안 #지소미아 종료 #독도방어훈련 #반미 #일본 경제보복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