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교 국장 "아직 출구 안 보여... 공은 한국에 넘어가"

가나스기 외무성 국장 "한국에 현명한 대응 요구했다"

등록 2019.08.30 09:21수정 2019.08.30 09:21
0
원고료로 응원

일본 외무성 가나스기 겐지 아시아대양주국장의 한일 외교 국장급 회의 관련 기자회견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일본 외무성의 가나스기 겐지 아시아대양주국장이 "공은 한국 측에 넘어갔다"라며 한국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9일 가나스기 국장은 한국 외교부에서 열린 한일 외교 국장급 회의를 마친 후 기자회견에서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는 한국의 책임으로 국제법 위반을 시정하도록 요구했다"라며 "공은 한국 측에 넘어갔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에 대해 "한국 측에 현명한 대응을 요구했다"라며 구체적인 회의 내용은 말하지 않았다.

그는 한국 측의 새로운 제안이나 변화의 조짐이 있냐는 질문에 "지금은 아직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라며 "올 가을 예정된 다양한 외교 일정을 고려해 양측이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일본 정부는 오는 10월 세계 각국 정상을 초청하는 나루히토 새 일왕의 대규모 즉위식을 준비하고 있다. 

일본의 북한 비핵화 협상 수석대표를 겸임하는 가나스기 국장은 이날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도 만나 북한 문제에 대해 한일, 그리고 한미일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일본 외무성 "당분간 사태 해결 어려울 듯"


일본 외무성 간부는 "앞으로도 한국과 외교 당국 간의 의사소통은 계속 열어놓으며 한국 측에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의) 해결책을 거듭 요구할 방침"이라며 "한국 측에 일본이 대화에 응하지 않는다는 비판의 구실을 주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 간부는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조국 법무장관 후보자) 스캔들이 벌어진 상태에서 일본에 대한 태도가 누그러지는 것을 바라기는 어렵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외무성 내에서는 당장 한국 측이 일본 정부가 받아들일 수 있는 제안을 내놓는 것은 기대할 수 없다는 분위기"라며 "당분간 사태 해결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라고 덧붙였다. 
#가나스기 겐지 #일본 #강제징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