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락치 피해 단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 국정원 고소할 것"

통일경제포럼 최승제 "김대표, 부자유스러웠다"... 경남 단체 "국정원 해체"

등록 2019.09.03 13:40수정 2019.09.03 13:40
0
원고료로 응원
a

국정원 프락치 사건의 피해 단체인 '통일경제포럼' 최승제 공동대표 겸 운영위원장. ⓒ 윤성효

 
국가정보원(국정원)의 '프락치'를 통한 민간인 사찰 파문이 커지고 있다. 사찰 피해를 입었다고 밝힌 단체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며 국정원장을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국정원 프락치 ㄱ(국정원명 김대표)씨가 사찰했던 단체에는 '통일경제포럼'가 있었다. 최승제(44) 통일경제포럼 공동대표 겸 운영위원장은 3일 오전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적폐청산‧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상임의장 김영만)가 연 기자회견에 참석해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최 대표는 지역재생연구소장 겸 경상대 강사(행정학)로 있다. 최 대표는 "통일경제포럼의 활동은 그동안 SNS를 통해 다 공개되었다. 그런데 국정원이 서울대와 고대 출신 운동권 인사들을 엮어 조직사건을 만들려고 했던 것 같다"고 했다.

ㄱ씨는 2014년 9월부터 국정원 정보원으로 활동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ㄱ씨와 최 대표는 서울대 선후배로, 최 대표는 1995학번이고 ㄱ씨는 2002학번이다.

최 대표는 "2015년 다른 후배의 결혼식장에서 ㄱ씨를 만났다. 그 이전에는 몇 번 본 적은 있지만 자세히 알지는 못했다"며 "이후 ㄱ씨는 진주에 몇 차례 다녀갔으며, 올해 초에도 한번 왔다 갔다"고 했다.

그는 "최근에 프락치 사건이 터지기 전까지는 몰랐다. 지금 생각해 보면 일부 행위가 부자유스러웠던 것 같다"며 "국가보안법 피해 사례를 다큐멘터리로 만들려고 했는데, 그가 장비를 갖고 있다고 해서 추진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는 RO 피해자 중심으로 하려고 했다. 우리는 그것만 국한할 게 아니라 다양한 피해자들을 담자고 했다. 국정원에서 RO와 연결시켜 보라는 주문을 받았지 않나 싶다"고 했다.

최 대표는 "ㄱ씨가 특별히 요구한 자료는 없었다. 우리 활동 자료는 이미 다 공개되어 있었다"며 "그의 진술에 의하면 국정원은 언제든 사무실에 들어와서 자료를 가져갈 수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최 대표는 ㄱ씨가 통일경제포럼을 포함해 여러 인사들을 만나 작성한 녹음파일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뒤에 알게 된 것이지만, ㄱ씨는 항상 고성능 녹음기를 가방에 넣고 녹음을 했다고 한다"며 "진주에 왔을 때도 대화나 행사 내용을 녹음했을 수 있다"고 했다.

통일경제포럼은 전국에 130여명의 후원회원을 두고 있고, 그 중에는 진주지역 사람들도 있다. 

통일경제포럼 "이번 기회에 해체 수준의 개혁해야"

통일경제포럼 대표단은 성명을 통해 "국정원이 소위 '프락치'를 잠입시켜 본 통일경제포럼을 비롯한 민간단체들을 수년간 사찰해왔다는 충격적인 사실이 드러났다"고 했다.

이들은 "애초에 국정원이 원하는 그림을 그려놓고 짜맞추기식 사찰을 한 점, 생계문제로 '김대표'를 속박하여 비인간적인 사찰행위를 강요한 점, 몰래카메라 등 다양한 수단을 동원하여 민간인들의 모든 정보들을 광범위하게 수집한 점 등 상상 이상의 사찰행위가 벌어졌다"고 했다.

통일경제포럼은 "포럼은 통일경제의 주역이 될 청년들의 주도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어 학계와 시민사회의 지지 성원 속에 성장하였다"며 "포럼이 자문을 구하고 가장 많은 횟수의 강연회를 가졌던 이들은 현재 외교안보, 통일분야 정부기관과 학계에서 주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인사들이다"고 했다.

이어 "국정원의 그림대로라면 통일경제포럼이 이들로부터 '불순한' 사상교육을 받았다는 것인가"라고 덧붙였다.

통일경제포럼은 "시대와 정권이 바뀌어도 국가보안법을 만능 보검으로 휘두르며 민주주의에 군림해온 국정원은 이번 기회에 해체 수준의 개혁을 해야 한다"고 했다.
  
a

적폐청산과 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는 국가정보원 프락치 사건과 관련해 9월 3일 경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정원 해체'를 촉구했다. ⓒ 윤성효

 
"민간인 사찰 국정원을 해체하라"

적폐청산‧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도 "국정원 프락치 공작 책임자 처벌하고 민간인 사찰 국정원을 해체하라"고 촉구했다.

김영만 상임의장은 "국정원의 DNA에는 정권이 어찌 되든 탄생부터 그랬다. 대통령과 국정원장의 생각에는 상관 없이 언제든 사찰을 할 사람들이다"며 "이번 프락치 사건이 느닷없이 나온 게 아니다. 그들은 들킬 수 있다는 것까지 생각했을 것 같다"고 했다.

김 의장은 "국정원은 자기들 마음에 들지 않는 정권을 분열과 갈등으로 조장하려고 한다. 저도 이번 기회에 제 주변을 돌아보게 된다. 혹시 우리 주변에 프락치가 없는지. 국정원은 우리의 분열과 갈등을 바라고 있다"고 했다.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국정원 프락치는 일제 강점기 밀정 수준에 버금가는, 사회를 좀 먹게 만드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국정원 해체, 국가보안법 철폐 수준으로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경남운동본부는 "밝혀진 바에 따르면 국정원은 매월 수백만원의 돈을 주며 프락치를 포섭하여 민간인을 사찰해 왔고 심지어 공안사건 조작을 위해 10억이라는 거액을 제시하였다. 그들은 프락치에게 '우리는 김대중·노무현도 버틴 조직이다', '임명직과 상관없이 우리는 할 일을 한다.', '언젠가 때가 오면 사건화 하겠다.'라고 말하며 공작정치에 협조할 것을 강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것은 그들이 한 치도 변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스스로 변할 가능성이 전혀 없음을 명확히 보여준다. 그들은 오직 국민의 손으로 청산될 때만이 제 생명을 다하고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질 것이다"고 덧붙였다.

경남운동본부는 "촛불정부임을 자처하는 문재인 정부는 칼을 빼들어야 한다. 민간인 사찰을 자행한 책임자들을 처벌해야 하며 개선의 여지가 없는 국정원을 해체해야 한다. 그것만이 공안기관에 의한 적폐를 청산하고 촛불의 요구를 실현하는 길이다"고 했다.

이들은 "이번 사건은 프락치 활동을 했던 사람의 양심선언으로 세상에 드러났다. 그러나 그것은 빙산의 일각이다. 지금 이 순간도 누구에 의해 누가 사찰당하고 있을지 알 수 없다"며 "그러한 공작이 경기도에서만 있었다고 장담할 수도 없다. 검증받지 않는 권력이 무슨 짓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고 했다.

경남운동본부는 "문재인 정부는 국정원의 말대로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이 합법인지 답해야 한다. 문재인 정부는 아직도 국정원 개혁이 국정개혁의 과제인지 답해야 한다"며 "만약 아직도 민간인 사찰 중단이 국정원 개혁의 첫째 과제라고 한다면 민간인 사찰을 자행한 국정원에 개혁의 칼날을 들이대어야 한다"고 했다.
#국가정보원 #프락치 #통일경제포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