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동양대 표창장 사진, 어떻게 나한테까지?"

[조국 청문회 10신] 박 "표창장 사진 공개해달라" - 조국 "검토해보겠다"

등록 2019.09.06 15:20수정 2019.09.06 15:20
14
원고료로 응원
특별취재팀 
취재 - 이경태 선대식 유성애 소중한 기자
사진 - 남소연 유성호 기자

 
a

인사청문회 출석한 조국 후보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열린 국회 법사위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 질문을 듣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조국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사진이 유출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박지원 의원(무소속)은 조국 후보자에게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밖으로 유출시킨 적이 있느냐"고 물었고, 조국 후보자는 "없다"라고 답했다.

박 의원이 "동양대 총장 말씀에 의하면, 자기가 검찰에 가서 조사를 받으면서 보니까 (후보자 딸의 동양대 총장 표창장이 검찰에) 있었다고 했다"라고 하자, 조국 후보자는 "압수수색을 해서 확보한 게 아닌가 추측을 해본다"라고 답했다.

이에 박 의원은 "저한테도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이) 와있다"라며 조국 후보자에게 표창장 사진이 담긴 스마트폰 화면을 내보였다.

"이게 바로 문제다. 후보자는 공개하지 않았는데 검찰에 압수수색된 표창장은 저한테도 들어와 있다. 이걸 공개하면 후보자 따님의 모든 인적 사항이 공개되는 거다."
  
a

박지원 무소속 의원이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청와대와 검찰이 조 후보자의 수사를 놓고 갈등을 빚는 상황에 대해 후보자의 답변을 경청하고 있다. ⓒ 유성호

 
박 의원은 또한 조 후보에게 표창장 사진 공개를 요청했다.

박 의원은 "(최성해 동양대 총장에 따르면) 교육학 박사 이름으로 나간 표창장은 총장이 결재하고 대장에 기재해서 관리도록 했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이것(후보자 딸의 표창장)은 총장 명의로 다른 경로를 통해서 위임, 전결에 따라 발부된 것이라는 주장을 표창장을 추천했다는 교수가 밝혔다"라고 전했다.

그는 이어 "(후보자 딸의 동양대 표창장 의혹 이후) 여론조사에서 조국 후보자 반대의견이 늘었고, 한편으로는 조 후보자가 대권 후보 4위에도 올랐다. 이렇게 민심이 요동하고 있는데 표창장 사진을 제출해 줄 수 있느냐"고 물었다.


조 후보자는 "논의하겠다. 검찰에는 가있고 동양대에도 있을 것 같은데, 사진 공개의 법적인 문제를 따져봐야겠다"면서 "(박지원 의원에게) 어떻게 갔는지 의아하지만 인사청문회준비단 입장에서 공개하는 게 맞는지 검토해보겠다"라고 밝혔다.

박주민 "피의사실 공표 엄격히 제한해야"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거듭 검찰의 피의사실 공표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김도읍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적한 조 후보자와 '버닝썬' 윤아무개 총경의 사진을 두고 "저 사진을 윤 총경이 갖고 있을 가능성이 있냐"고 물었다.

조 후보자는 "당연히 갖고 있고 (그가 버닝썬 문제로) 수사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압수수색을 했다면, 수사기관이 갖고 있을 것으로 추측해본다"고 말했다. 그는 윤 총경의 휴대전화 정보가 검찰에 있는 게 맞냐는 질문에도 "그럴 것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조 후보자 딸의 한영외고 생활기록부는 물론 후보자 가족이 보유한 사모펀드 운용사 코링크PE 관련 검찰 진정 내용이 최근 야당쪽으로 흘러갔고, 관련자 연락처까지 넘어갔다고 지적했다. 이어 "권력기관이 선택적으로 흘리는 정보에 의해 이 청문회 권한과 기능이 훼손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장관이 되면 이런 식의 피의사실 공표, 수사자료 유출을 막는 데 애써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코링크 관련 검찰 진정 내용이 야당에 유출된 것은) 저도 의아하다"고 말했다. 또 "피의사실 공표 등은 엄격히 제한해야 한다"며 "공보준칙이 있긴 한데 벌칙규정이 없다, 추가해서 규범력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국 인사청문회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법조팀 기자입니다. 제가 쓰는 한 문장 한 문장이 우리 사회를 행복하게 만드는 데에 필요한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이나 페이스북 등으로 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