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퀴어축제 기획단, 해운대구청 '도로점용' 불허에 법적 대응

21일 "마! 해운대구청 단디해라" 제목의 규탄 집회 ... 행정소송 등 내기로

등록 2019.09.10 13:52수정 2019.09.10 14:08
0
원고료로 응원
a

“제2회 전국퀴어총궐기:마, 해운대구청 단디해라”. ⓒ 부산퀴어문화축제 기획단

 
부산 해운대구청이 도로 점용을 허용하지 않아 올해 '부산퀴어문화축제'가 무산된 가운데, '제3회 부산퀴어문화축제 기획단'(아래 기획단)은 법적 대응과 규탄 집회를 연다.

기획단은 오는 21일 오후 해운대 구남로 광장에서 해운대구청의 도로 점용 불허 처분을 규탄하는 '제2회 전국퀴어총궐기 "마, 해운대구청 단디해라"'는 제목으로 집회를 열기로 했다.

기획단은 구남로에서 올해 퀴어문화축제를 열기 위해 도로점용 허가 신청을 했지만 해운대구청은 불허하고 축제를 열 경우 행정대집행을 하겠다고 했다. 이에 기획단은 올해 축제를 열지 않기로 했다.

기획단은 "차별행정과 압박에 대응하기 위해 '제3회 부산퀴어문화축제 비상대책위원회'의 긴급체제로 전환하고, 해운대구청을 비롯한 혐오사회를 규탄하는 '제2회 전국퀴어총궐기'를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기획단은 2018년에도 "제1회 전국퀴어총궐기:이어져라, 무지개파도!"를 열어 '차별금지법제정 부산연대' 등 단체와 함께 해운대구청의 도로점용 불허 처분과 행정소송 대응, 경찰의 민간사찰 등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번 집회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시작해 사전집회와 공동행진, 마무리 집회 순으로 진행된다. 기획단은 이미 지난 8월에 경찰서에 집회 신고를 냈다.

기획단은 "차별금지법 제정연대 등 부산 시민사회 또한 해운대 구청의 불허 처분을 규탄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며 "집회에는 부산차별금지법제정연대, 무지개행동, 전국 각지의 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 등 전국의 성소수자 단체들과 다양한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했다.


기획단은 해운대구청에 대해 도로점용 불허에 대한 행정소송 등 법적 대응을 진행하기로 했다.

기획단은 "올해 축제 취소 이후 누리꾼들은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는 해운대구가 부끄럽다'거나 '내년에는 부산퀴어문화축제가 반드시 개최되었으면 좋겠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고 했다.
#해운대구청 #퀴어문화축제 #구남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여론조사로 본 4.10 총선 판세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