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무당층, 한국당이 반드시 흡수".... 황교안, 오늘 삭발식

'40% 무당층' 조사에 고무, "아전인수격 해석" 비판도... 황 대표, 청와대 앞에서 삭발식

등록 2019.09.16 11:50수정 2019.09.16 12:03
112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무당층,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이 반드시 흡수하겠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최근 여론조사에서 '무당층'이 증가한 걸 두고 반색을 표했다. 나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SBS는 여론조사기관 칸타코리아에 의뢰한 조사결과를 지난 13일 발표했다. 해당 여론조사에서 '어느 정당을 지지하느냐'는 질문에 '지지정당이 없다'거나 '모르겠다'는 응답자 비율은 38.5%를 기록해, 무당층이 40%에 육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드디어 문재인 정부에 대한 기대를 접고, 노골적으로 지지를 철회하고 있다"라며 "이 정권은 비정상적인 위기 상황에서, 헌정사상 불행한 역사 속에서 탄생한 정권이다 보니, 이 정권에 대한 철회를 시키는 일조차 매우 어려운 일이었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무당층이 늘어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강조하며 "한국당이 더욱 개혁과 혁신의 모습을 보이면 그 지지를 모두 흡수할 것으로 본다"라고 자신했다. 나 원내대표는 "개혁과 혁신"을 강조하며 "상임위원회‧국정감사‧예산 등 정기국회에서 이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의원들의 사활을 건 정기국회 투쟁을 통해 무당층을 한국당이 흡수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드시 흡수할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있었던 추석민심보고대회에서도 "민심이 문재인 정권을 떠나서 무당층으로 왔다"라며 "그들의 잘못을 낱낱이 밝히는 국감을 통해, 국민의 마음을 모아오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한국당, 정치 불신과 혐오의 원인제공자"
 
a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남소연


그러나 무당층 흡수에 대한 당내외의 전망은 아직 불투명하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더불어민주당에는 민주가 없고, 바른미래당에는 미래가 없다"라며 "정의당에는 정의가 없고, 자유한국당에는 자유가 없다"라고 꼬집었다. 홍 전 대표는 "그래서 무당층이 더 늘어나는 것"이라며 "무엇이 문제인지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야당은 특단의 대책을 세웠으면 좋겠다"라고 평했다.


장정숙 대안정치연대 수석대변인은 이날 "나경원 원내대표, 현실 인식부터 제대로 하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대부분의 국회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1·2당이 제 역할을 못하니 국민이 마음 둘 곳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민심을 표류하도록 만들고 있는 당사자가 아무 반성도 없이 그 민심을 모아오겠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것이 참으로 기이하다"라며 "나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정치에 대한 불신과 혐오의 결정적 원인제공자라는 것을 정말 모른단 말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한국당은 해산이 정답"이라며 "과거를 돌아볼 줄도 모르고, 현실을 제대로 인식하지도 못하며, 상습적으로 혹세무민하는 정당을 원하는 국민은 없다"라고 비난했다.

"무당층 흡수? 아전인수격 해석"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에 대한 지지 '유보층'과 정당을 향한 '무당층'은 구분해서 봐야 한다"라며 "전자는 상대적으로 정치에 관심이 적고 투표를 기권할 가능성이 있는 층이지만, 후자는 정당에 대한 지지가 없을 뿐 정치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행동파"라고 설명했다.

그는 "무당층 중에서는 범진보-비보수적 성향을 띄는 20대와 30대가 가장 많다"라며  "나 원내대표의 발언은 한국당 지지율이 정체된 상황에서 나온 아전인수격 해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단순히 무당층이 증가했다고 해서, 증가한 무당층이 한국당 지지율로 흡수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정기국회에서 선전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같은 조사에서 한국당 지지율은 18.8%에 불과했다. 지난 8월 칸타코리아 조사(15.8%)에 비해서는 3.0%p 상승한 수치이지만, 7월 조사 때 수치(21.4%)와 비교하면 2.6%p 하락했다. (해당 조사는 칸타코리아가 지난 9~11일, 19세 이상 성인 10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결과이다.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 ±3.1%p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을 참조)

한편,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오후 5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문재인 정권의 헌정유린 중단과 조국 파면 촉구 삭발투쟁'을 진행할 계획이다.
#무당층 #황교안 삭발 #자유한국당 #나경원
댓글1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