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ASF 확산 방지와 조기 차단에 모든 자원 동원" 지시

파주에서 국내 첫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경기도, 확산 방지에 총력 대응

등록 2019.09.17 14:09수정 2019.09.17 15:19
0
원고료주기
 
a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7일 오전 경기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 관련 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경기도

 
경기도 파주시 돼지농장에서 17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하자, 경기도는 추가 발병 방지와 확산 조기 차단을 위해 긴급 방역을 시행하는 등 특단의 조치에 나섰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새벽 발생상황을 보고받은 뒤 "시간이 생명인 만큼 초기 단계부터 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동원해 돼지열병 확산방지에 나서 달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상황실과 대책본부를 가동하고, 24시간 비상 관리체계에 돌입했다. 또한 가축 질병 위기 대응 매뉴얼 및 'ASF 긴급행동지침'에 따른 기관별 방역 조치를 실시하는 등 차단 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날 ASF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오전 6시 30분을 기해 48시간 동안 전국 돼지농장, 도축장, 사료공장, 출입 차량 등을 대상으로 가축 이동 중지 명령을 내렸다.

24시간 이내 발생농장 2450두, 가족농장 2곳 2250두 등 4700두 예방적 살처분

김용 경기도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파주 돼지농장 발생 현황과 도 및 시‧군 방역 대책'을 발표했다.

김용 대변인은 "경기도는 돼지열병 유입 방지를 위해 노력해 왔으나, 안타깝게도 파주의 돼지농장에서 발생해 농림축산식품부가 오늘 새벽 오전 6시 30분경 확진 발표했다"면서 "경기도는 시군과 함께 대응 매뉴얼에 따라 예방적 살처분, 통제초소 설치, 축산농가 이동 제한 등을 신속하게 조치해 나갈 방침이다"고 강조했다.
 
a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7일 오전 경기도청 재난상황실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발생 관련 시군 부단체장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경기도

  
앞서 지난 16일 저녁 6시경 파주 돼지농장은 2~3일 전 사료섭취 저하 및 고열로 모돈 5마리가 폐사되었다는 의심 신고를 접수했다.

이에 경기도는 이날 저녁 경기도동물위생시험소 가축방역관을 긴급 출동 시켜 폐사축 ASF 의심 증상 관찰 및 시료를 채취하고, 방역조치 완료시까지 농장내 상주토록 하는 한편 발병 확인 직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긴급 가동했다. 또한, 경기도 방역지원본부 및 파주시 방역팀(4명)을 투입해 통제 및 소독 등 초동조치를 완료했다.

경기도는 24시간이내 발생농장 반경 500m 이내 2,450두를 살처분 하고, 방역대 3km 이내에 농가는 없으나 예방차원에서 발생 농장 가족이 운영하는 20km 인근 2개 농장 2,250두를 살처분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방역대 내 통제초소 5곳과 거점소독시설 3곳을 24시간 운영하고, 발생농장 방문차량과 역학관련농장 임상예찰 및 정밀검사를 실시해 추적 관찰하는 한편 발생권역(파주시) 전 양돈농가의 이동을 제한했다.

한편, 이재명 지사는 17일 오전 11시 30분 경기도청 재난상황실에서 긴급 부단체장시군 영상 회의를 열고 시군별 돼지열병 방역상황을 점검한 뒤, 강력 대응을 주문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날 오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총리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현황을 점검하고, 경기도와 31개 시군과의 긴급회의를 통해 긴밀한 협조도 당부드렸다"며 "그러나 이것만으로 안심할 수는 없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은 치사율이 100%에 이르는 치명적인 전염병이기 때문에 사안의 심각성을 느끼고 물샐 틈 없이 매뉴얼을 지켜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는 이어 "앞으로 타 지역의 확산방지를 위해 꼼꼼한 현장방역과 철저한 예찰검사로 과하다 싶을 정도의 강력한 대응을 계속하겠다"며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도 못 막는 사태가 오지 않도록 최대치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한 뒤, 양돈 농가를 포함한 도민의 협조를 당부했다.  
a

아프리카돼지발병 비상대응 메뉴얼 ⓒ 경기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네이버 채널에서 오마이뉴스를 구독하세요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밥을 좋아합니다. 술을 더 좋아합니다. 근데, 밥이나 술 없이는 살아도 사람 없이는 못 살겠습니다. 그래서 기자 하나 봅니다.

AD

AD

인기기사

  1. 1 "문재인 정부는 창피한 줄 알아야 한다"
  2. 2 조국 장관 사퇴, "잘한 결정이다" 62.6%
  3. 3 조국 장관 사퇴 후 황교안의 일성, 이러니 못 믿는 거다
  4. 4 조국의 최후 기자회견, 검찰 향해 '헌법 1조 2항' 메시지
  5. 5 씁쓸한 조국 사퇴... 윤석열 검찰총장이 명심해야 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