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지역 동시 집회 "월성원전 주민 이주대책 마련하라"

[현장] 월성원전 이주대책위 천막농성 5주년 맞아 전국 동시 기자회견 열어

등록 2019.09.18 14:24수정 2019.09.18 14:24
2
원고료로 응원
a

18일, 환경운동연합과 녹색연합 등으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인접 주민들의 이주대책과 원전폐쇄를 요구했다. ⓒ 정대희

 
"정부와 한수원(한국수력원자력)은 핵발전소 인접 지역 주민 이주 대책 마련하라."
 

18일 서울과 대구, 울산 등 전국 5개 지역에서 동시에 울려 퍼진 목소리다. 환경단체가 월성원자력발전소(이하 월성원전·경북 경주) 주변에 사는 주민들의 천막농성 5주년을 맞아 전국 동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이주 대책 마련과 원전 폐쇄를 요구했다. 월성원전 인근 주민들은 지난 2014년 8월 25일 이주 대책을 요구하며 월성 원전 앞에서 천막농성을 시작했다.

이날 환경운동연합과 녹색연합 등으로 구성된 탈핵시민행동은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원전 인접 주민들의 5년이 넘는 농성과 호소에 한국수력원자력과 정부는 이제 대답을 해야 한다"라며 "핵발전소 주변에 사는 주민들의 고통을 더는 방치하지 말고, 주민들의 이주 대책을 마련하라"라고 주장했다.

이어 "(월성원전 인근 지역주민들은) 핵발전소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안정된 생활을 누리고 싶지만, 집과 논밭 등 자산을 처분하지 못해 떠날 수 없다"라면서 "헌법에 보장된 거주 이전의 자유를 박탈당한 채 거대한 수용소에 억류돼 있다. 이 모든 비극은 핵발전소에서 비롯됐다"라고 지적하며 원전 폐쇄를 주장했다.

아울러 "월성원전인접지역 이주대책위원회의 끊임없는 활동 끝에 핵발전소 인근 주민의 이주를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발전소 주변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2건 발의했지만 아직 통과되지 못했다"라며 "산업부도 '발전소 인근 지역 주민 집단이주제도의 타당성 고찰 및 합리적 제도개선 방안연구' 최종 보고서에서 최인접마을을 간접제한구역으로 지정해 완충 지역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거론됐으나 실행이 안 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환경운동연합 최준호 사무총장은 "월성원전에서 생산된 전기는 모든 사람에게 돌아가나 피해는 인접 지역에 사는 특정 주민들이 받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이들의 고통에 '나 몰라' 하고 있다"면서 "이제는 지역주민들의 호소에 귀 기울이고, 함께 힘을 보태 달라"라고 말했다.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최경숙 활동가도 "우리는 (일본) 후쿠시마 인근 주민들이 당하는 고통에 대해서 일본 정부의 책임을 촉구하면서 가까이 있는 월성 주민들의 고통은 외면해 왔다"라며 "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거 중 하나가 염치다. 이웃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누군가의 눈물로 생산된 전기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에 우리 모두 죄책감과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라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 안재훈 대안사회국장은 "한국수력원자력은 주민들이 피폭 피해 등을 호소하면 엑스레이(X-ray) 촬영 한 번 하는 정도로 안전하다고 말하며, 피해에 대한 설명과 대책은 말하지 않고 외면해왔다"라며 "지역의 미래,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원전을 폐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월성원전인접지역 이주대책위원회와 시민사회는 오는 21일 오후 4시, 경북 경주 월성 원전 앞 천막 농성장에서 '천막농성 5년'을 기념하는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월성원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