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9평양공동선언 1년, 미국의 관섭과 방해 뚫어야"

서울남북정상회담 거제환영위원회-진주진보연합 각각 입장 발표

등록 2019.09.18 20:04수정 2019.09.18 20:04
0
원고료로 응원
"남과 북의 평화 번영 통일의 약속을 이행하여, 우리 민족의 운명을 우리 스스로 결정하자."

"9‧19평양공동선언은 평화와 번영과 통일의 귀중한 이정표이다. 문재인 정부는 공동선언 이행에 적극 나서야한다."

9‧19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서울남북정상회담 거제환영위원회와 진주진보연합이 18일 각각 낸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오는 19일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만나 '9‧19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한 지 1년이 되는 날이다.
 
a

손잡고 평양시민에게 인사하는 남-북 정상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9월 19일 오후 평양 5.1 경기장에서 열린 '빛나는 조국'을 관람한 뒤 환호하는 15만명 평양시민들에게 손을 맞잡아 들어보이며 인사하고 있다.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거제지역위 "결국 미국이 문제다"

거제지역위는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9‧19평양공동선언은 미국의 통제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은 재개하지 못하고 철도와 도로 착공은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했다.

이들은 "이는 미국의 대북제재 틀 속에서 실질적인 진전을 보지 못했고, 북미간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비핵화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지면서 남북 관계 역시 함께 얼어붙었기 때문"이라며 "결국 미국이 문제다"고 했다.

이어 "그러나 평양공동선언이 미국의 허락 하에 합의한 것이 아니다. 오직 남과 북이 민족자주의 관점에서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합의한 것이다"고 덧붙였다.


거제지역위는 "이제 답은 명확해졌다. 문제 해결의 길은 실천에 있다. 그 실천방안이 평양공동선언에 다 나와 있다"며 "미국의 관섭과 방해를 뚫고 민족자주의 입장을 뚜렷이 하여 남과 북이 긴밀히 협력하여 실천하면 된다.
지난 1년이 우리에게 가르쳐준 교훈이다"고 했다.

이들은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맞아 우리는 문재인 정부가 미국의 간섭과 부당한 압력을 이겨내고 평양공동선언의 이행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진주진보연합 "미국의 허락만 구걸해서는 안돼"

진주진보연합은 "평양공동선언을 한지 1년이 지났다. 백두산 천지연못을 배경으로 찍은 두 정상의 모습,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시민들 앞에서 했던 연설하던 장면은 감동 그 자체였다"고 했다.

이들은 "두 정상은 남북의 근본적인 적대관계 해소,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더불어 서해경제특구와 동해광광특구 개설을 약속하였고, 서해 및 동해선 철도, 도로 착공식과 김정은 위원장 서울방문을 합의하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그 후 1년이 지났음에도 평양선언 합의는 실천되지 못하고 있다"며 "다방면적인 교류협력을 약속하였지만 문재인 정부는 미국의 통제에서 한 발짝도 벗어나지 못함에 따라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조차 재개하지 못하고 철도와 도로 착공은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진주진보연합은 "문제 해결의 길은 말이 아닌 실천에 있다. 이미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남북공동선언에 다 나와 있으며 그것을 실천하기만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평양공동선언에서 분명히 밝혔듯이 민족자주의 입장을 뚜렷이 하고 남과 북이 한반도 평화와 통일의 주인으로서 긴밀히 협력하고 당당히 실천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이들은 "미국의 눈치만 보고 미국의 허락만 구걸해서는 남북관계는 한 치도 발전도 할 수 없으며 말만하고 행동하지 않으면 평화와 번영과 통일의 길을 영원히 열 수 없다"고 했다.

진주진보연합은 "하여 평양공동선언 1주년을 맞이하여 한반도의 평화와 분단된 조국의 통일을 가져오기 위해 문재인 정부가 미국의 부당한 간섭과 방해를 뿌리치고 공동선언 이행에 적극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평양공동선언 #거제지역위원회 #진주진보연합 #문재인 #김정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