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범국가 일본, 방사능 오염수 버리는 것도 중대 범죄"

부산환경회의 등 시민환경단체, 25일 기자회견... “매주 수요일 일인 시위, 집회 추진”

등록 2019.09.25 13:59수정 2019.09.25 13:59
1
원고료로 응원
 
a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한 아베 정부 규탄 기자회견 때 등장한 피켓 ⓒ 부산환경회의

 
"경제적 문제로 고준위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버리는 것 또한 전범 국가였던 일본이 미래세대와 인류 미래에 대한 범죄를 저지르는 것이다."

부산환경회의 등 부산지역 시민환경단체들이 25일 오전 10시 일본영사관 옆 정발장군 공원에서 가진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한 아베 정부 규탄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성명의 일부이다. 이들은 일본 아베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방류계획을 철회할 때까지 매주 수요일 일인 시위, 집회, 서명운동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 정부가 9월 16일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미래 세대와 세계 환경 보호'를 위해 문제를 제기하자 일본 정부는 방사능 물질을 제거한 물을 한국이 '오염수'라고 표현한 것은 국제사회에 공포와 불안을 증폭시킨다'고 반발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28일 발표에 따르면, 도쿄전력과 경제산업성이 다핵종제거설비(ALPS)에서 처리된 오염수를 자체 분석한 결과 처리수의 80%가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처리수 6만5천톤에서 안전기준의 100배에 달하는 스트론튬90이 검출되었으며, 일부 탱크에서는 오염수준이 기준치의 2만배가 넘기도 했다.

이에 이날 부산환경회의 등은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성명을 통해 "사실상 일본은 오염수의 제염에 실패하였음을 인정한 것"이라며 "처리수에 고농도로 남아있는 스트론튬90은 뼈에 축적되어 골수암과 백혈병을 유발하는 매우 위험한 방사성 물질"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특히 "고농도의 삼중수소(트리튬)도 아이들과 산모에게 암과 기형을 일으키는 위험한 물질"이라며 "처리수가 고농도의 스트론튬과 삼중수소에 오염된 사실을 스스로 인정한 상황에서 오염수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 것 자체만으로도 국제사회의 공포와 불안, 국제기구를 통한 문제제기는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a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한 아베 정부 규탄 기자회견 ⓒ 부산환경회의

 
따라서 이들은 "일본 정부는 해양 방류를 결정하기 전에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에 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면서 "후쿠시마의 방사능 오염수는 7월 말 기준 115만 톤에 달하는 처리수를 경제적 문제로 해양에 방류하는 것은, 전 지구적 해양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범죄행위"라고 성토했다.

이들은 "아시아 태평양 생태계 및 인근 국가, 시민의 건강과 안전에 무해성이 과학적으로 소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를 방류한다면 '방사능 위험성에 따라 도쿄 올림픽 취소' 문제만이 아니라, 국제연합(UN) 차원의 조사와 제재가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다음과 같은 3개 항의 대안을 제시했다.


1. 일본 아베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오염수를 원전 부지 내에 장기 보관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과학적으로 안전한 관리, 처리 방안'을 모색할 공동기구를 구성하라.

2. 오거돈 부산시장은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은 해양생태계 파괴만이 아니라, 시민의 건강과 안전에 치명적인 위협을 주는 것이기에 방사능 오염수 방류 중단을 국제사회에 촉구하라.

3. 핵발전소는 인류에게는 탄생해서는 안 될 에너지임을 다시 한번 각인하게 되었다. 부산시는 핵으로부터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 에너지 전환사회가 부산의 미래임을 천명하고, 에너지 전환도시 부산을 적극 추진하라.



 
#부산환경회의 #아베 #방사능오염수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환경과 사람에 관심이 많은 오마이뉴스 기자입니다. 10만인클럽에 가입해서 응원해주세요^^ http://omn.kr/acj7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