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가정 청소년에 대한 편견과 배제를 멈춰야"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창원지부, '창원시립 여성청소년전용쉼터’ 환영

등록 2019.09.29 09:08수정 2019.09.29 10:36
0
원고료로 응원
"탈가정 청소년에 대한 편견과 혐오, 차별을 없애는 것은 우리의 문제다. 더 많은 쉼터, 청소년들이 부담 없이 찾을 수 있는 안전한 쉼터가 필요한 것도 우리의 문제다. 우리는 창원에 들어설 새로운 여성 청소년 단기 쉼터를 환영한다."

청소년인권행동 아수나로 창원지부가 29일 낸 "탈가정 청소년이 문제가 아니라, 청소년의 위험한 삶이 문제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창원시가 마산회원구 합성동 일대에 '여성청소년전용쉼터'를 지으려고 하자 인근 학교 학부모와 주민들이 반발한 가운데, '아수나로'가 입장을 낸 것이다.

창원시는 9세부터 24세까지 여성‧청소년이 3개월간 이용할 수 있고, 공부하거나 직업훈련에 의료·법률 등 전문 상담 지원하는 여성청소년전용쉼터를 상가밀집지역 인근에 지을 예정이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진 뒤, 인근 학교 학부모와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학부모들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통학로에 시설이 건립되면 자녀들이 흡연 등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어 모방하게 될 것이라 걱정하고 있다.

인근 학교 학부모들은 창원시에 쉼터 건립 위치 변경을 요구하는 서명서를 전달했고, 인근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도 반대하고 나섰다.
  
a

창원시 마산회원구 합성동 창원시립여성청소년전용쉼터 예정지. ⓒ 경남도민일보

 
아수나로는 "지금 창원에 있는 쉼터 세 곳 중 두 곳이 남성 청소년 전용이라 여성 청소년이 갈 수 있는 쉼터는 한 곳뿐이며, 이조차 최대 7일까지 밖에 못 지내는 일시 쉼터이다"며 "이런 열악한 상황에서 창원에 여성 청소년 단기 쉼터 설립은 꼭 필요하다"고 했다.

학부모와 주민들의 반대에 대해, 아수나로는 "청소년 쉼터를 짓는 것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쉼터에 머무는 청소년은 어딘가 문제가 있을 것이라 짐작한다. 당연히 문제가 있다. 많은 탈가정 청소년들이 당장 지낼 곳이 마땅치 않아 거리에서 밤을 보내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일을 구하려 해봐도 나이가 어리거나 부모 동의가 없다는 이유로 고용하지 않으려는 곳이 대부분이다. 그렇기에 많은 탈가정 여성 청소년들이 성매매를 통해 거처를 구하고, 위험하게 돈을 벌게 된다"며 "그 전에, 수많은 청소년들이 가정폭력을 참고 견디며 살아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체벌로 사망하는 청소년이 있고, 가정 내 체벌은 매우 더디게 감소하고 있다는 것. 청소년정책연구원(2018) 실태조사에 따르면, 부모님(보호자)으로부터 신체적 벌을 받은 경험은 초등학생 32.8%, 중학생 29.7%, 고등학생 17.7%로 나타났다고 아수나로는 언급했다.

이들은 "이는 2014년부터 제자리걸음 수준이다. 정서적 학대, 성폭력 등은 통계도 되지 못하고 있다. 위기 청소년은 따로 없다. 모든 청소년이 위기에 처해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아수나로는 "위험 부담에도 불구하고 청소년이 집을 나왔다는 건, 안전한 삶을 살고 싶다는 바람이며 '나도 살고 싶다'라는 큰 외침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탈가정 청소년들의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가정폭력 등의 문제에 대해 국가가 제대로 개입하지 않고 청소년들을 위험 속에 방치하는 구조, 취약한 처지의 청소년일수록 더 위험한 환경에서 낮은 임금으로 노동할 수밖에 없는 구조 등의 사회 문제이다"고 덧붙였다.

"청소년 쉼터 설립을 반대한다는 건 곧 탈가정 청소년의 존재에 반대한다는 것"이라고 한 이들은 "우리 동네에서, 내 자녀 주변에서 보이지 않게 사라졌으면 한다는 말이다"며 "하지만 누구도 누군가의 존재에 대해 반대할 권리는 없다"고 했다.

이어 "반대 주민들은 불량한 청소년들로부터 선량한 청소년을 보호한다는 논리를 편다. 하지만 그 결과는 모든 청소년이 더 위험하고 불안정한 삶으로 내몰리는 것이다"며 "따라서 사회가 할 일은 청소년의 삶을 보는 것이다. 왜 집을 나와야만 했는지 궁금해 하고, 어떤 삶을 살아야 했는지 듣는 데 집중하고, 외침을 외면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일이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거리에 산다고 해서 문제없던 청소년이 갑자기 불량한 문제아가 되지는 않는다. 문제는 늘 있어왔지만 사람들이 그 문제를 오랫동안 외면해 온 것에 불과하다"며 "이제는 그 외면과 편견을 거두고 어떻게 해야 모든 청소년이 안전한 곳에서 지낼 수 있을지 다 같이 고민해야 할 때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탈가정 청소년은 마주쳐서는 안 될 존재가 아니며, 24시간 지도라는 이름으로 감시하거나 통제할 대상도 아니다"며 "쉼터는 격리 시설이 아니다. 청소년 쉼터가 지어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게 끝이 아니다"고 했다.

이어 "쉼터가 실질적으로 청소년들의 인권을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게끔 하는 것에도 많은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수나로는 "반대 주민들에게는 모든 청소년의 안전한 삶을 위해 탈가정 청소년에 대한 편견과 배제를 멈출 것을, 창원시에는 빠른 시일 내에 예정대로 쉼터를 짓고 청소년의 인권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운영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청소년 #아수나로 #창원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