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학생도 법무부도, 난민 문제에 관심 가져주길"

[인터뷰] 김영민 서울대 난민인권공동행동 대표, 김민혁씨 아버지 난민 인정 촉구... 기자회견 연기

등록 2019.10.02 15:33수정 2019.10.02 15:33
0
원고료로 응원
 
a

서울대 난민인권 공동행동에서 2일 오전 서울대 아크로폴리스 광장에서 진행하려던 '김민혁씨 아버지 난민 지위 인정 요구 및 서울대인 연서명 발표' 기자회견이 내부 사정으로 연기됐다. 참가 학생들이 이날 준비한 기자회견 현수막을 펼쳐보이고 있다. 맨 오른쪽이 김영민 공동행동 대표. ⓒ 김시연

 
서울대 학생들이 조국 장관이 있는 법무부를 향해 난민 수용에 적극 나서라고 목소리를 냈다. 

'서울대학교 난민인권 공동행동'(대표 김영민, 아래 공동행동)은 2일 오전 서울대 관악캠퍼스 아크로폴리스 광장에서 '김민혁씨 아버지 난민 지위 인정 요구 및 서울대인 연서명 발표' 기자회견을 진행하려 했으나 내부 사정으로 잠정 연기했다.

공동행동은 지난 8월 30일 정의당 서울대 학생모임과 학생위원회, 서울대 녹색당, 학생소수자인권위원회, 관악 여성주의 학회 '달', 관악 사회대 학생회, 사회변혁노동자당 서울대 분회 등 6개 단체가 연대해 결성했다. 공동행동은 지난 9월 14일부터 서울대 학생들 대상으로 이란 난민 학생 김민혁씨 아버지 난민 지위 인정과 난민협약 취지에 맞는 난민법 개정을 촉구하는 서명 운동을 벌였고, 이날까지 113명의 동참을 이끌었다.

이란 출신 무슬림이었던 김민혁(16)씨와 아버지는 10년 전 한국에 온 뒤 천주교로 개종했고 지난 2016년 종교적 박해를 들어 난민 신청했다. 김민혁씨는 지난해 10월 아주중학교 학생들과 교사, 시민들의 노력으로 난민 인정을 받을 수 있었지만, 정작 아버지는 지금까지 난민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관련기사 : '기적' 없었다... 이란 출신 김민혁군 아버지 '난민 불인정' http://omn.kr/1kcdv)
  
기자회견은 무산됐지만 비가 내리는 아크로폴리스 광장에서 현수막까지 준비했던 김영민(서울대 사회교육학과 1학년) 공동행동 대표를 이날 현장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난민인권 캠퍼스투어 열어 관심 이끌 것"

- 오늘 기자회견이 연기돼 유감이다. 다른 학내 현안도 많은데 어떻게 난민 문제에  목소리를 내게 됐나?
"지난 8월 김민혁씨 아버지의 난민 불인정 사건이 터졌을 때 정의당 서울대 학생모임 안에서 '난민 문제에 대응하는 학내 단체가 크게 존재하지 않는다' '인권동아리나 모임에서 다룬 적은 있지만 난민 문제 하나만 다루는 단체는 없다' 등의 의견이 나왔다. 난민도 우리 주변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고 김민혁씨 같은 난민이 우리 학교 안에 있을 수도 있는데 학내 단체가 없으면 대학 내에서 담론이 형성되지 않고, 김민혁씨나 아버지 같은 난민 당사자들과 연대해 크게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단체를 만들게 됐다."

- 지금까지 서울대 안에서 난민 문제가 큰 관심을 끌지 못 했나?
"학생들이 관심이 없다기보다는 서울대와 직접 관련된 사회 문제도 아닌데다, 난민 문제는 당사자 그룹이 정해져 있고 학내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 더 모이지 않았다. 어찌 보면 관심이 없다고 볼 수도 있겠다."
 
a

서울대 난민인권 공동행동에서 2일 오전 서울대 아크로폴리스 광장에서 진행하려던 '김민혁씨 아버지 난민 지위 인정 요구 및 서울대인 연서명 발표' 기자회견이 내부 사정으로 연기됐다. ⓒ 김시연

    
- 113명이 서명에 참여했는데 어떻게 동참을 이끌었나?
"우리 단체가 15~16명 정도로 성된 작은 단체여서 우리끼리 행동하기 보다 많은 사람들의 목소리를 모으는 게 효과가 크다고 생각해 서명을 받았다. 공개적으로 페이스북 페이지와 구글 서명 페이지를 만들어 게시판에 올렸다."


-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자녀 문제에 대해 서울대생들이 목소리를 많이 냈는데, 정작 난민 문제나 검찰개혁 같은 사회 문제에는 별다른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있다.
"학생들이 당연히 자기 주변 일이나 자신이 살아온 경험과 관련된 문제에 관심을 갖게 마련인데 (조국 자녀 이슈가) 대학이나 대학원 입시 관련 문제이고, 학내 문제이면서 서울대생이라면 대부분 공유할 만한 경험이라 주된 논의가 된 것 같다. 반면 난민 문제는 서울대생 대다수가 공유한다기보다 특정한 당사자 집단이 정해져 있어 조국 장관 이슈에 비해 참여가 저조한 것 같다."

- 난민 문제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학내 여론은 어떤가?
"게시판에 서명운동 글을 올렸을 때 돌아온 댓글들을 보면서 사람들이 난민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느낄 수 있었다. 대표적인 게 직접적인 생명 위협 여부로 '진짜 난민'과 '가짜 난민'을 가리는 태도다. 김민혁씨 아버지 사례처럼 종교적 신앙심을 사도신경을 다 외웠는지 여부로 판단하기도 한다. 난민들이 위협을 피하려고 어쩔 수 없이 불법적인 통로로 우리나라에 들어올 수밖에 없는 사정은 고려하지 않은 채 범죄자로 몰아간다. 생명 위협을 받거나 기근에 시달리는 난민 모습만 떠올리면서, 겉보기에 우리와 다를 게 없다며 가짜 난민 취급하기도 한다."

- 서울대 난민인권 캠퍼스투어 계획도 밝혔는데, 서울대 학생들에게 난민인권 문제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차원인가.
"그렇다. 10월 말 정도에 김민혁씨와 아버지, 아주중 졸업생이나 오현록 선생님 같은 난민인권 활동가들을 초청해 강연을 하거나 난민인권 활동 경험을 학생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공동행동은 이날 발표할 예정이던 기자회견문에서 ▲ 김민혁씨 아버지 난민 지위 인정을 요구하는 한편 법무부에 ▲ 난민법 개악 의사 철회와 난민법과 난민협약 취지에 맞는 난민법 개정 ▲ 난민지위 인정 심사 과정 실태 조사와 공정성 등을 요구했다.
#난민인권 #서울대 #김민혁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회부에서 팩트체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