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 '정쟁 그만' 호소에도 '대통령 치매'로 싸움 난 국감장

[국감-보건복지위] 한국당 김승희, '치매 초기 증상' 주장... 민주당 "윤리위 제소"

등록 2019.10.04 15:43수정 2019.10.04 15:43
8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이 4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의 보건복지부 국정감사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건망증은 치매의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민들은 가족의 치매를 걱정하고 있는 동시에 요즘 대통령의 기억력을 많이 걱정합니다. (중략) 주치의 뿐 아니라, 보건복지부 장관님께서도 대통령의 기억을 잘 챙겨야 합니다."

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현장.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이 오전 11시께 질의 도중 치매의 초기 증상으로 건망증을 꼽으며 문재인 대통령의 '기억력'을 문제 삼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위원석이 들썩이기 시작했다. 김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시절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을 역임한 약학도 출신의 비례대표다.

김 의원이 이 주장에서 공세 소재로 삼은 것은 '대통령 기록관 건립' 문제다. 그는 "며칠 전에 문 대통령 전용 기록관을 짓는다는 보도가 지난달 10일 나왔는데, 대통령 본인은 몰랐다고 불같이 화를 냈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지난 8월 29일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건립 계획을 심의 의결했다"면서 "이쯤해서 주치의 뿐 아니라 보건복지부장관도 대통령의 기억을 잘 챙겨야 한다"고 말했다.

'치매' 운운이 "표현의 자유"라는 한국당 의원

민주당 소속 기동민 간사가 즉각 사과를 요구했지만, 김 의원은 "치매 환자라고 말은 안 했다"고 맞받았다. 치매를 우려한다는 이야기지, 치매라는 말은 아니라는 주장이었다. '표현의 자유'도 꺼내들었다. 그는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국회의원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치매 증상을) 비유할 수도 있는 거고, 표현의 자유도 있다"면서 "도둑이 제발 저리냐"고 소리쳤다.

공방을 거듭한 끝에 결국 정회된 회의는 오후 2시가 돼서야 재개됐다. 그 사이 민주당 위원들은 국회 정론관을 찾아 김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 방침을 전했다. 이들은 "대통령에 대한 잘못된 정보는 우리나라의 대외 신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면서 "어떤 근거도 없이 이를 정쟁 소재로 악용하고 있다. 김 의원의 즉각적인 사과와 복지위 위원 사퇴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비슷한 시각 현안메시지를 통해 "여야 정치권이 자중하고 민생과 국민 통합을 위해 머리를 맞대라"며 '싸움 중단'을 당부하는 사이 벌어진 일이다. 문 의장은 이날 메시지에서 "국회가 갈등과 대립을 녹일 수 있는 용광로가 돼도 모자랄 판에, 이를 부추기는 행태에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이는 대의민주주의 포기고 정치 실종 사태를 초래해 국회 스스로 존재 이유를 상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다시 시작된 감사에선 한국당을 대표해 간사 김명연 의원이 "유감의 뜻"을 표했다. 김 의원은 "불가피하게 충돌이 있었다"면서 "상대를 자극할 표현이 있는 것에 대해 간사위원으로서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갈음했다. 기동민 민주당 간사는 국감 재개 의사를 밝히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없던 일처럼 넘어가진 않겠다"면서 "후속 조치를 밟겠다. 야당 간사가 (유감을) 말했지만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정책 국감' 실종에 대한 쓴소리도 이어졌다. 김광수 민주평화당 의원은 "서초동 거리와 광화문 광장만 있고 여의도 전체가 사라졌다. 국회의 시간은 없어졌다"고 한탄했다. 김 의원의 발언에 대해서도 "정책 국감 파행을 위한 도발"이라면서 "(대통령의) 국무위 의결 과정이야 뻔한데, 이걸로 파행 시키는 건 말이 안 된다. 국감이 비효율적으로 진행되는 건 국가 전체의 비효율이다"라고 말했다.
#문희상 #김승희 #문재인 #국정감사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