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 '사법개혁안' 발목 잡는 한국당? "90일 더 달라"

10월 29일 본회의 표결 기류에 반발... 나경원 "체계·자구 수정에 60~90일 필요"

등록 2019.10.08 20:06수정 2019.10.08 20:14
38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文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남소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아래 법사위)에서 체계·자구 수정을 위한 90일을 줘야 한다."

자유한국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올라 탄 사법개혁안을 두고 시간을 더 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90일의 근거는 국회법이다.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아래 사개특위)는 활동을 종료하면서 검·경 수사권 조정안과 공수처 설치법에 관한 논의를 채 마무리하지 못했다. 해당 법안들은 지난 4월 30일 소관 상임위원회인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아래 법사위)로 넘어간 상황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당 '문 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 자리에서 이 문제를 언급했다. 그렇다면 법 조항은 어떨까?

나경원 "입법 불비... 충분히 논의 후 상정해야"
 
"위원회는 신속처리대상안건에 대한 심사를 그 지정일부터 180일 이내에 마쳐야 한다. 다만, 법제사법위원회는 신속처리대상안건에 대한 체계·자구 심사를 그 지정일, 제4항에 따라 회부된 것으로 보는 날 또는 제86조 제1항에 따라 회부된 날부터 90일 이내에 마쳐야 한다." - 국회법 제85조의 2(안건의 신속 처리) ③
 
국회법에 따르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안건은 해당 상임위에서 180일 이내에 심의를 마쳐야 한다. 또한 법사위는 해당 상임위에서 법사위로 올라온 법안에 대해 체계·자구 심사를 최대 90일간 진행할 수 있다. 한국당의 주장은 사개특위가 120일 만에 활동을 종료했으니, 나머지 60일 간 법사위에서 심의를 마무리하고, 추가로 체계·자구 심사를 위한 90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120일간 법사위가 아닌 다른 곳(사개특위)에 있었기 때문에" 90일이 아니면 일부라도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예를 들어, 180일 중 120일 동안 (사개특위에) 있었으니까, 3분의 2는 다른 상임위에 있었던 것"이라며 "자구 수정 90일 중 3분의 2는 보장해야 한다고 해석해줄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즉, 법사위에서 남은 60일 심의를 마친 후 체계·자구 수정을 위해 최소 60일은 더 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논리다.

그러나 체계·자구 심사는 해당 법안의 소관 상임위원회가 법사위가 아니었을 때 주로 해왔다. 법사위 고유법의 경우, 체계·자구 수정을 위한 심사까지 할 경우 같은 상임위에서 이중으로 심사하는 모양새이기 때문이다. 다만, 국회법에 명확한 근거는 없다.


나 원내대표는 "법사위 법안이니 자구 수정을 위한 90일이 필요 없다는 게 민주당 주장이고, 저희(한국당)는 이건 사개특위에 있던 법안이기 때문에 법사위에 90일 자구 수정 기한을 줘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렇게 해석이 분분한데 민주당과 국회의장이 강행처리하겠다는 건 적절하지 않다"라고 말했다.
  
a

문희상 국회의장과 여야 대표들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초월회 오찬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표, 문 의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 공동취재사진

 
이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전날(7일) 있었던 5당 대표 정례회동에서 "국회법에 따라 가능한 모든 의장의 권한을 행사해 사법개혁안을 본회의에 신속히 상정할 생각"이라고 밝힌 데 대한 반발로 보인다.

잔여 심사기한인 60일은 오는 10월 28일이면 끝난다. 문 의장과 민주당은 오는 29일, 해당 법안을 본회의에 상정해 표결에 부칠 의지를 표명한 셈이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 모두발언에서도 문희상 의장의 발언을 가리켜 "틀려도 한참 틀린 말"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여당과 여당 2중대 정당들의 합의문을 보면 선거법 먼저 상정하게 돼 있다"라며 "그들끼리의 합의에도 위반된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법사위 관련 고유법안만 패스트트랙에 있어서 법사위에 부여된 90일이 보장되지 않을 뿐 사법개혁특위 법안을 법사위 법안으로 이어받을 경우, 90일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입법 불비라는 게 공식적인 해석"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한 보완을 거쳐서 충분히 논의해 상정해야 됨에도 불구하고, 마치 강행 상정의 의지를 확고히 하는 것 같은 발언은 국회의장으로서 매우 적절하지 않다"라고 평가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검·경수사권 조정법안 등에 대해서 다음주부터 원내대표들과 각 당에서 관련 의원을 한 명씩 지정해 '3+3' 회의를 하기로 했다"라며 "논의를 시작하겠다"라고 밝혔다.

민주당 "선례도 없고, 유권해석 여지도 없는 사안... 국회의장 고유권한" 
   
이러한 해석에 대해 민주당은 "한국당의 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국회 법사위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선례도 없을 뿐더러, 애초에 유권해석의 여지가 없는 사안"이라며 "체계·자구를 위한 90일이 필요하다는 건 나경원 원내대표와 한국당의 주장일 뿐, 근거도 없다"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28일에 법사위 심의가 끝나면, 그 이후의 일은 국회의장의 고유 권한"이라며 "국회의장의 일이기 때문에 여당에서 이 문제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할 사안 자체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10월 28일 이후 본회의 부의 여부는 오롯이 국회의장에게 달려 있다는 뜻이다.
#자유한국당 #사개특위 #법사위 #사법개혁안
댓글3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