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구 개구리소년 사건, 초동수사에 문제 있었다"

[국감-행안위] 대구시경 국감에서 "경찰이 타살 숨겨" 지적

등록 2019.10.10 19:28수정 2019.10.11 00:11
1
원고료로 응원
a

10일 오후 대구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 국감에서 송민헌 대구지방경찰청장이 개구리소년 사건에 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 조정훈

 
대구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미제사건으로 남아있는 '개구리소년 실종사건'이 도마에 올랐다.

10일 오후 대구시경에서 열린 국감에서 송민헌 대구지방경찰청장은 "지난달 20일 민갑룡 경찰청장이 방문해 보다 체계적인 수사를 지시함에 따라 지방청 직할 수사전담팀을 구성해 재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송 청장은 "유골을 부검한 결과, 다발성 둔기에 의한 타살로 추정됐다. 보다 정확한 사인 규명을 위해 두개골 사진 247장을 미국에 보내 감정을 의뢰했다"며 "소견을 받은 결과, 우아무개의 두개골은 나사못 드라이버에 의한 외상 소견과 둔기에 의한 외상도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다른 피해자인 김아무개군의 두개골 감정은 둔기에 의한 외상으로, 또 다른 김아무개군은 정수리에 무거운 물체가 놓여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소견을 받았다"면서 "나머지 2명은 뚜렷한 특이소견이 없고 독극물이나 탄흔도 검출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송 청장은 "향후 수사계획에 대해 지방청 형사과장을 팀장으로 12명의 수사전담팀을 중심으로 원점에서 수사하고 있다"며 "새로 접수된 제보를 면밀히 수사하고 발전된 과학수사 기법을 통해 재감정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진복 자유한국당 의원은 "공소시효가 지났지만 국민의 관심이 크고 한이 서린 살인사건에 대해서는 공소시효 상관 없이 수사하라는 경찰청장의 지시가 있었다"며 "사건을 제대로 수사해서 결론을 내면 모를까, 만약 그렇지 않다면 유족에게 또 다른 상처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당시 경찰의 수색을 문제삼으며 "초동수사부터 상당히 문제가 많았다. 30여만 명을 동원해서도 면밀히 보지 못했다"면서 "초동수사가 정말 중요한데 경찰의 실수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강창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경찰이 처음에는 타살이 아니라고 숨겼다"며 "사고사라고 했는데 유골이 나온 뒤에도 계속 사고사라고 했다"고 송 청장을 다그쳤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당시 김용판 달서경찰서장이 타살 흔적이 없고 저체온이 사망 원인이라고 발표했다"며 "이후에도 타살 흔적이라고 발표한 적 없다. 경찰의 소극적인 수사 때문"이라고 질타했다.
 
a

조원진 대한애국당 국회의원. ⓒ 조정훈

  
조원진 우리공화당 의원은 "화성연쇄살인사건이 정치적 문제와 맞물려서 허겁지겁 발표했는데 대구 개구리소년 사건도 재수사하자고 한다. 그런데 경찰이 나름대로의 프레임을 갖고 한다"고 정치적 의구심을 제기했다.

조 의원은 "그래서 진상규명 차원이 아니라 정치적 사건으로 갈 가능성이 많아졌다"면서 "대구치안과 경찰 문제를 다룰 게 많은데 정치적 프레임에 개구리소년 문제를 넣었다. 27년 전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것은 시끄럽게 한다고 밝혀지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피해자를 결박했다는 증거물도 나왔다는데 DNA가 확보됐느냐"며 "미제사건수사팀이 5명인데 본청에 추가로 더 지원을 요청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송 청장은 "유류품이나 각종 증거물에서 작은 단서라도 나올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고 재감정을 실시하고 있다"며 "서두르지 않고 차분히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a

10일 오후 대구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 국감에서 이언주 무소속 의원이 대구 자갈마당 유착 의혹을 제기했다. ⓒ 조정훈

  
이날 국감에서는 대구의 유일한 성매매집결지였던 자갈마당과 관련한 질의도 이어졌다. 

이언주 무소속 의원은 "자갈마당과 유착된 비리가 한두 건이 아니다"면서 "고발인은 구속되고 피고발인은 구속이 안 되어 불공정하다는 말이 나온다. 진정 내용을 보면 경찰이 뇌물을 받았다는 제보도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자갈마당의 경찰과 조폭, 업주 간 유착사건은 자갈마당이 폐쇄되고 재개발에 들어가면서 드러난 사건"이라며 "경찰의 수사가 불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원진 의원도 "조폭과 경찰, 업주가 유착된 것을 보면 버닝썬 사건과 비슷하다. 서로 주고받는 상황"이라며 "여기에 재개발 문제까지 얽혀서 오해받을 소지가 많다. 대구경찰청이 강력하게 전담팀을 꾸려서 대처하라"고 주문했다.

홍익표 의원은 "경찰 10여 명의 연루설도 있고 돈 받고 성매매한 제보도 있다. 조폭이 돈 안 받은 경찰이 없다고 주장한다"며 "한 경찰관 와이프가 성매매업소를 운영했다는 의혹까지 있는데 비리 의혹에 대해 수사 진행 과정을 알려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송민헌 대구지방경찰청장은 "원칙대로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국정감사 #대구지방경찰청 #개구리소년 사건 #자갈마당 #송민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