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앞이 막혔다고 사택 이전, 공기업 사장이 풍수지리학자?

[국토위 국감] HUG 사장 혼쭐... 높은 연체이자율·사무실 이전 예산낭비 등 질타

등록 2019.10.14 14:42수정 2019.10.14 14:42
0
원고료로 응원
 

김학규 한국감정원 원장(오른쪽)과 이재광 주택도시보증공사 사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 연합뉴스

 
"사장님이 풍수지리에 꽂힌 거 같아요. 해운대 사택 이전도 보니까, 풍수지리에 안 맞는다고 바꿨습니다."(이용호 무소속 의원)
 

이재광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이 14일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 혼쭐이 났다. 국토위 위원들은 사무실과 사택을 옮기면서 예산을 낭비하고, 연체 수수료율을 높게 책정한 것을 두고 질타했다. 이 사장이 풍수지리학에 꽂힌 거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왔다.

이용호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이재광 사장 사무실 이전 문제를 거론했다.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서울역 T타워 사무실을 임차기간이 1년이나 남았음에도 갑작스럽게 이전한 것을 문제삼은 것. 이 의원은 "1년 동안 의무 임대차 기간이 남아있었는데, 결과적으로 3억 5000만 원 이상의 비용 손실을 입혔다"고 지적했다.

"사택 이전도 풍수지리 안맞는다고 했다더라"

이 의원은 이어 "풍수지리에 관심이 많느냐"며 이 사장이 직원 강연에서 풍수지리를 언급한 점도 추궁했다. 이 의원이 "풍수지리를 회의 때마다 강연하나"라고 묻자 이 사장은 "풍수지리는 아니고 제가 알고 있는 의학 상식을 설명하는 와중에 잠깐 나온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이 의원은 "사택도 해운대로 이전했는데, 이것도 내가 들어보니까 풍수지리에 안맞는다고 바꿨다"며 "저층에서 고층으로 가야 하고, 앞이 막혀서 해안가로 가야 좋다고 해서 바꾸지 않았나"라고 따졌다.

이 사장은 이에 "임대차 기간이 만료돼서 옮긴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만 답했다.

이은권 자유한국당 의원은 보증상품의 연체이율을 높게 책정했다며 이 사장을 거칠게 몰아붙였다. 이 의원은 HUG 보증상품의 연체이율이 연 9%로 시중 은행 평균 연체이자율 5%대보다 높다며 "시중 은행 이자율을 감안하지 않고 이자율을 책정하나"고 물었다.


이 사장은 "은행 이자율이 떨어지는 부분을 빨리 조정 못한 부분이 있는 거 같다"며 "검토해서 조정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의원의 추궁은 계속됐다. 그는 전세금 안심 대출 연체 이자율이 임차인과 임대인간 차이가 크다는 점도 짚었다.

"임차인에게 연체이자 왜 이렇게 높게 받나"

이 의원은 "임대인에게는 이자율 5%, 임차인에게는 9%"라며 "임차인은 돈이 없어서 전세들어가는 사람인데 9% 이자를 받고, 전세 놓는 사람에게는 5%를 받는게 말이 되나"라고 따졌다.

이 사장이 "지적을 세밀하게 검토해서..."라고 말을 이어가려 하자 이 의원은 "세밀하게 검토가 아니라!"라고 말을 끊었다. 이 의원은 "지금 답변 자체가 성의도 없고 양심 가책도 안느끼는 거 같다"며 "서민 위한다면서 이런 거 몰라서 안 고치는가, 잘 검토하라"고 질책했다.

이 사장은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라고 짧게 답했다.

이은권 의원은 HUG 직원에 대한 급여가 제때 지급되지 못하는 것도 언급했다. 이 의원은 "올해 직원 급여(주는데) 차질이 있는가"라고 물었고, 이 사장은 "있다, 금액으로 16억 정도"라고 했다.

이 의원은 "직원 월급도 못주는 사장이 말이나 되나, 제대로 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재광 #국정감사 #HUG #주택도시보증공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