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전해철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중요... 법무부 장관 고민 중"

국회에서 기자들 만나 “제가 해야 할 역할이 있다면 어떻게 피할 수 있나?"

등록 2019.10.18 11:45수정 2019.10.18 11:45
10
원고료로 응원
a

후임 법무부 장관으로 거론되고 있는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하고 있다. ⓒ 남소연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 후보군에 올라 있는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법무부 장관 발탁 가능성에 전향적인 의견을 내비쳤다. 

전 의원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제가 이미 얘기했던 대로 당과 국회에서 역할을 해야 하고, 필요한 일이 있다고 생각한다"라면서도 "다만 더 중요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필요한 일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고민 중에, 고심 중에 있다"라고 말했다.

더 나아가 전 의원은 "검찰개혁을 포함해서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중요한데 그런 과정에서 제가 해야 할 역할이 있다면 제가 어떻게 피할 수 있겠나?"라고도 했다.  

이는 지난 15일 한 발언과는 상당히 다르다. 전 의원은 당시 "일단은 총선을 하는 것으로 정리한 상태라 그것을 지금 바꾸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고 말한 바 있다. 법무부 장관을 맡기보다는 내년 총선 준비에 전념하겠다는 뜻이었다. 

하지만 '정치인 출신 발탁'이 유력한 상황에서 나온 이날 전 의원의 발언은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될 경우 이를 받아들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현재 '비검찰 출신'을 중심으로 조국 전 장관 후임 인사를 진행하고 있다.    

전 의원은 "인사검증 절차가 현재 진행 중이라거나 청와대의 제안 여부에 대해 제가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라며 "아까 말한 대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재인 정부에서 제가 해야 할 일이 있다면 해야 하지 않나'라는 것이고, 그런 이야기가 실제로 많이 있어서 고민 중에 있다"라고 거듭 설명했다. 

전 의원은 "조국 장관이 사퇴하고 제 인사를 이야기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아서 당과 국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게 필요하다고 원론적으로 말한 바 있다"라며 "그런데 그 이후에 여러 가지 말씀들이 있어서 제가 좀 더 고민하고 고심해서 (법무부 장관을) 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전 의원은 "국회와 당에서 해야 할 일이 많이 있는데 그것은 개인적인 소망이다"라며 "하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꼭 해야 할 일이 있다면 고민하고 결정해야 한다는 게 저의 현재 심정이고 상황이다"라고 전했다.  

다만 전 의원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라고 강조했다. 인사검증 절차에 동의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에도 "동의한 사실이 없다"라고 일축했다. 
#전해철 #법무부 장관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