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강경화 "많은 외교적 도전... 대화·협의로 한일 문제해결 노력"

강경화 외교부 장관, 내신 기자단 브리핑 모두 발언

등록 2019.10.24 11:59수정 2019.10.24 11:59
1
원고료로 응원
a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내신 기자 브리핑에서 한일 관계에 대한 질문을 받고 있다. 2019.10.24 ⓒ 연합뉴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4일 "앞으로도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한일 간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계속 경주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내신 기자 브리핑에서 수교 후 최악의 상황에 직면한 한일 관계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일왕즉위식 참석차 일본을 방문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이어 "유럽,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우리 외교에 있어 중요하지 않은 지역과 국가가 없다"면서 "그 어느 지역, 그 어떤 현안에 있어서도 소홀함이 없도록 외교적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선 "지난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이 합의 없이 종료된 이후에도 한반도 문제의 직접 당사자로서 남북미 간 대화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또 남북미 정상 간 신뢰로 지난 6월 말 판문점 회동이 이뤄져 이달 초 스웨덴 북미실무협상 개최 여건이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강 장관은 "9월 23일 제74차 유엔총회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으로 한미가 싱가포르 합의 정신을 재확인하고 70년 대북 적대관계 종식의지를 표명하는 등 우리 정책에 대한 주요국들의 협력과 지지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전쟁불용', '상호 간 안전보장', '공동번영'을 강조했던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을 다시 언급한 강 장관은 "문 대통령은 'DMZ 국제평화지대' 구상을 제안했다. 이는 비무장지대 내의 활동에 국제사회가 참여함으로써 남북 상호 간의 안전을 보장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이루기 위한 제안"이라고 설명했다.


또 강 장관은 "주변 4국과의 관계 강화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면서 "한미 양국 간에는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주요 현안들을 호혜적으로 해결하고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국들과도 양국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전략적 소통을 한층 더 심화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강 장관은 문 정부의 핵심 외교 정책인 '신남방 정책'과 '신북방 정책'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신남방 정책에 대해서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2년 만에 아세안 10개국을 모두 방문한 점을 언급하면서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는 신남방정책의 성과를 종합 점검하고 한-아세안 협력의 새로운 30년 비전을 제시하는 역사적인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북방 정책에 대해선 "지난 2월에는 한-러 정상 간 합의된 '9개 다리 행동계획' 서명을 통해 '9개 다리' 전략의 이행 계획을 구체화했고, 9월 제2차 한-러 지방협력포럼 개최를 통해 러시아 극동지역과 경협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환동해 연계성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 혁신과 관련해 강 장관은 "혁신 로드맵, 혁신 2기를 바탕으로 전 직원의 혁신과제 수행과 프로페셔널리즘을 강화하여 '국민중심, 국익중심'의 외교부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연말까지 여러 크고 작은 외교 일정들이 잡혀있고 풀어내야 할 막중한 외교적 과제들도 많이 남아 있다"면서 "외교부 전 직원이 국익과 국민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과 자세로 업무에 매진하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강경화 #외교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