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 모아 난관 극복해야" 이낙연, 아베 만나 대통령 친서 전달

아베 "한 관계 이대로 방치 안 돼... 국가 간 약속 준수해야"

등록 2019.10.24 14:08수정 2019.10.24 14:18
1
원고료로 응원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회담을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 교도통신

일본을 방문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났다.

NHK,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23일 이 총리는 오전 11시 10분께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아베 총리를 만나 약 20분간 회담을 진행하며 한일 관계를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이번 회담은 지난 2018년 10월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로 한일 갈등이 본격화된 이후 열린 양국 대화 중 최고위급이다.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만남은 지난 2018년 9월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 이후 1년여 만이다. 

일본 측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한일 관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이대로 방치하면 안 된다"라며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에 따른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 위반 논란과 관련해 "한국이 국가 간 약속을 준수해 건강한 한일 관계로 되돌릴 계기를 만들어주면 좋겠다"라고 촉구했다.

이 총리는 "한국 정부는 한일 청구권협정을 존중한다"라는 입장을 나타내며 "양국이 지혜를 모아 난관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라고 밝혔다. 

일본 언론은 이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으며 한일 관계 개선의 의지를 전하는 내용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회담 후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렇다"라고 대답했지만, 친서 내용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한국 정부 관계자에 따르면 친서에는 "일본은 동북아 평화를 위해 협력하는 중요한 파트너"라며 "양국 관계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희망한다"라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일본 정부 관계자는 회담에 앞서 NHK에 "양국 간의 입장 차이가 여전히 크고, 회담 한 번으로 관계가 개선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혀 이번 회담이 갈등 해결의 계기가 될지는 불투명하다. <교도통신>도 "양측의 주장이 평행선에 그쳤다"라고 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문재인 정권에서 이 총리의 권한은 제한되어 있다"라며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이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등 현안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내놓지 않았을 것"이라고 전했다.

전날(23일)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은 "한국에 국제법 위반 상태를 빨리 시정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겠지만, 한국이 중요한 이웃 나라인 것은 틀림 없다"라며 "양국 정부의 관계가 어렵지만 외교 당국 간 의사 소통과 상호 이해의 기반이 되는 국민 간 교류는 계속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22일 한국 정부 대표로 나루히토 새 일왕의 즉위식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을 방문한 이 총리는 2박 3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이날 귀국한다.
#이낙연 #아베 신조 #한일 갈등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