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낙연-아베 총리 "한일 관계 이대로 방치 안돼" 공감

이낙연-아베 총리, 21분동안 회담... 아베 총리 문 대통령 친서에 "감사"

등록 2019.10.24 13:48수정 2019.10.24 13:48
4
원고료로 응원
a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일본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2019.10.24 ⓒ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회담했다.

이날 회담은 오전 11시 12분부터 33분까지 21분 동안 진행됐다. 당초 예정된 10여 분보다 두 배 이상 길어진 것이다.

회담이 끝난 직후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도쿄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두 총리의 회담 결과를 소개하면서 "한일관계에 관해 양 총리는 한일양국은 중요한 이웃국가로서 한일관계의 어려운 상태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또 조 차관은 양 총리가 북한 문제 등과 관련해서도 한일, 한미일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이날 회담에서 한일관계의 경색을 조속히 타개하기 위해 양국 외교 당국 간 대화를 포함한 다양한 소통과 교류를 촉진해 나가기를 촉구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국가 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히고 문제해결 위한 외교당국 간 의사소통을 계속하자는 언급을 했다고 조 차관은 설명했다.

회담에서 이 총리는 "일본이 그런 것처럼 한국도 1965년 한일기본관계조약과 청구권협정 존중하고 준수해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며 "이제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이번에도 한일양국이 지혜를 모아 난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회담에서 문 대통령의 친서를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다. 친서는 청와대 문양이 찍힌 봉투에 담겼으며, 총 한 장 분량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 차관은 "이 총리가 레이와 시대의 개막을 축하하고 양국관계 발전을 희망하는 문 대통령의 친서를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고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감사의 뜻을 표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총리는 또 나루히토 천황의 즉위를 거듭 축하하고 태풍 피해를 당한 일본 국민에게 위로의 뜻 전했다. 아베 총리는 감사를 표하며 문 대통령이 일본 국민의 태풍 피해에 위로를 전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친서에는 한일 양국이 가까운 이웃으로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할 중요한 파트너임을 강조하는 취지가 담겨 있으며, 양국 간 현안에 대해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서로 관심을 갖고 노력해나가자는 취지의 문구가 담겼다고 정부 고위관계자가 설명했다.

이날 양국 총리는 "어려운 상황일수록 청소년을 포함한 민간 교류가 중요하다"는데 공감했다고 조 차관은 전했다.

정부는 이날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만남을 '면담'이 아닌 '회담'으로 부르기로 일본 정부와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낙연 #아베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