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 살리기 위해 지역화폐 도입해야"

여영국 의원, 토론회 열어 ... 인천시 '인천e음' 사례 등 소개

등록 2019.10.24 15:43수정 2019.10.24 15:49
0
원고료로 응원
a

여영국 국회의원(창원성산),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남본부가 24일 오후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대회의실에서 “지역화폐를 통한 골목상권 살리기” 토론회를 열었다. ⓒ 윤성효

  
a

여영국 국회의원(창원성산),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남본부가 24일 오후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대회의실에서 “지역화폐를 통한 골목상권 살리기” 토론회를 열었다. ⓒ 윤성효

 
골목 상권을 살리기 위해서는 '지역화폐'를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여영국 국회의원(창원성산),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남본부가 24일 오후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대회의실에서 연 "지역화폐를 통한 골목상권 살리기" 토론회에서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었다.

신규철 전국중소유통상인협회 정책이사는 발제를 통해 "지역사랑상품권은 지자체에 '지역경제 살리기', 중소상공인에 '골목상권 살리기', 소비자에 '살림살이 살리기', 지역주민에 '지역공동체 살리기'의 기능을 한다"고 했다.

인천지역 화폐인 '인천e음'에 대해, 신 이사는 "가치소비를 통해 캐시백의 일부를 기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플랫폼에 장착하여 지역사랑상품권 발전기금을 조성하거나 지역사랑상품권형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사랑상품권을 획득하게 하여 취약계층의 소외문제를 보완해 나갈 수 있다"고 했다.

그는 "지역사랑상품권을 통한 지역 내 소비는 지역에 생산과 고용을 늘려 지역경제를 살찌우고 지역선순환 경제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했다.

신 이사는 "지역화폐가 마중물이 되어 대기업 유통에 빼앗겼던 시장을 되찾아 오는 컨벤션 효과로 대-중소기업간 불균형을 개선시킨다"고 했다.

'창원 전자상품권 도입'을 위해, 그는 "지역화폐 추진을 위한 민간네트워크 구성을 우선적으로 해야 하고, 민관협력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그는 "이용자의 편리성을 최대한으로 보장되도록 설계하여야 하고, 가맹점 확보가 이용편리성 측면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다"며 "제로페이가 활성화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도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이 적은 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했다.

신 이사는 "지역선순환 경제 시스템을 설계해야 하고, 창원시가 가지고 있는 역사와 문화, 자연자산을 충분히 살려야 하며, 자영업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했다.

'중앙정부의 역할'에 대해 그는 "정부 지원 예산 확대를 해야 하고, 지역사랑상품권 관련 법률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했다.

안광호 인천광역시 '인천e음'운영팀장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공동체 강화를 위해 지역화폐를 도입해 성과를 내고 있다"고 했다. 인천 지역화폐는 쇼핑몰과 주문배달, 공유경제몰, 간편송금, 크라우드 펀딩, 두레자금, 기부서비스, 쿠폰발행 기능이 들어 있다.

안 팀장은 "인천 지역화폐의 활성화 핵심요소는 가맹점 리스크 해소와 결제수단 다양성으로 편리하고, 사용 즉시 캐시백 제공을 했으며, 광역과 기초의 협업에 의한 상생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라고 했다.

조유묵 마창진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의 사회로 진행된 토론에서 정호진 창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은 "각 지역의 고향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전자상거래 결제수단 이용에 대한 범정부적 차원의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윤기 마산YMCA 사무총장은 "지역화폐 도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공동체를 강화하려는 취지와 시도에 공감한다"며 "정부와 지방정부가 앞장서서 온누리 상품권, 경남사랑상품권을 도입하였지만 제대로 활성화 되는 것을 체감할 수 없다"고 했다.

이 사무총장은 "창원 지역화폐 도입에 성공하려면 인천 사례처럼 가맹점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노력이 필요하고, 단기적으로 평생교육기관, 체육시설, 학원 등으로 일상적 지출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가맹점이 확대되어야 다양한 소비자와 사업자의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했다.

하선영 경상남도소상공인연합회 제로페이추진단장은 "제로페이를 확대함으로서 카드사들이 수수료를 낮추는 효과를 이끌어 내서 중소상공인들의 부담을 경감시켜야 한다"며 "경남과 창원에서 제로페이 방식의 지역화폐를 점진적으로 늘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했다.

노창섭 창원시의원은 "민간 사업자와 수수료 부담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위해서 전자카드 방식 도입 방안을 고민할 필요가 있고, 지역 민간 영역 확대를 위해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 노사 단체협약을 통해 별도 조합원 복지사업으로 확대가 필요하다"고 했다.
#지역화폐 #여영국 #창원시 #인천광역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