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잡았다! 충북·청주 공직자들의 '밥도둑'은?

[털어드립니다, 충청북도 업무추진비 1부충청북도 세금맛집지도 ⑤] 충북·청주

등록 2019.10.26 13:53수정 2019.10.26 13:53
0
원고료로 응원

업무추진비 데이터를 활용한 맛집 지도 서비스 △기초의회 의원들의 업무추진비를 토대로 '의슐랭 가이드'를 선보인 중앙일보(좌) △전국 맛집을 찾는 새로운 대안이라며 '세금 미식회' 기획을 내놓은 한국경제(우) ⓒ 충북인뉴스

 
공직자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보면 맛집을 알 수 있다? 네, 그렇습니다. 업무추진비는 지방자치단체장이나 공직에 있는 자가 공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는 비용을 말하는데요. 대개 음식점에서 간담회나 회의를 주최할 때 쓰이는 터라 맛집 추적이 가능합니다. 그럼, 우리 동네 맛집은 어딜까? <충북인뉴스> 기획탐사팀이 충청북도와 11개 시·군 자치 단체, 의회까지 총 24개 기관의 업무추진비를 분석했습니다. 국장급 이상 공무원을 비롯한 지방의회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들은 어떤 음식점을 찾아갔을까요.

<충북인뉴스> 기획탐사팀은 지난 8월에 올 상반기(1~7월) 업무추진비 내역을 정보공개청구 했습니다. 9월에 받은 자료를 정리해 <충북인뉴스> 독자 여러분에게 공개합니다. 맛집 지도는 구글(google) 매핑(mapping) 서비스를 이용해 만들었습니다. 업무추진비에 언급된 음식점 주소는 국내 포털 사이트에 등재된 장소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포털 사이트 주소가 모두 정확한 것은 아니기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밝힙니다.

각 기관이 업무추진비 사용 목록에 입력한 상호와 포털 사이트 등록 상호가 상이한 경우도 있습니다.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충북인뉴스> 기획탐사팀은 사용액을 기준으로 상위 10위까지 음식점 순위를 매겼습니다. 그밖에 방문 횟수와 대표 메뉴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업무추진비 특성상 단체 회식에 적합한 음식점들이 많은 점 고려해 주세요. 우리 동네 세금 맛집은 어디에 있는지, 지도에서 확인해 보세요!
 

ⓒ 충북인뉴스


충북도 세금 맛집은 '국물이 끝내줘요'

국물 요리를 좋아하는 충청북도 공직자들! 쌀쌀한 날씨에 몸을 덥혀주는 데는 뜨끈한 국물 한 그릇만 한 게 없죠. 충북도청과 의회의 업무추진비 지출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 음식점을 살펴보니 국물 요리를 내놓는 곳들이 많았습니다. 어떤 메뉴와 식당들이 있었는지 1위부터 볼까요? 

1위는 충북도청·의회 인근의 <모박사 부대찌개>입니다. 충청북도 공직자들은 지난 1월부터 7월까지 해당 음식점을 28회 방문했고 모두 725만6500원의 업무추진비를 사용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방문했다는 이야기인데요, 저희도 이곳에서 부대찌개를 먹다 공직자들을 여러 번 마주쳤던 기억이 나네요.

"국물이 끝내줘요" 연기자 김현주가 1997년 우동 광고에서 유행시킨 멘트 ⓒ 농심 생생우동CF



2위는 깔끔한 국물이 매력적인 칼국수를 파는 <본가>입니다. 충북도 공직자들은 이곳에 31회 방문하고 665만7천 원을 썼습니다. 방문 횟수로는 <모박사 부대찌개>를 뛰어넘네요.
  
3위는 <당조>(총 사용 금액 596만6천 원, 방문 횟수 20회)라는 중화요리 전문점인데요, 이곳은 짬뽕과 탕수육으로 유명한 집입니다. 특히 짬뽕은 해물이 많이 들어가 국물이 시원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5위는 얼큰한 '짜글이'로 유명한 <대추나무집>(총 사용 금액 493만4천 원, 방문 횟수 17회) 입니다. '짜글이'가 생소하신 분도 있을 텐데요, '양념한 돼지고기와 감자, 양파 등의 채소를 넣어 자작하게 끓인 찌개'로 충청도 향토 음식입니다. (두산백과) 돼지고기를 건져 밥 위에 얹어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죠. 아직 안 드셔본 분들 꼭 맛보세요.
 

시원한 국물이 끝내주는 매생이 떡국. 정갈한 상차림도 만족스럽다. ⓒ 충북인뉴스 김다솜 기자

 
다음은 9위를 차지한 <매생이집>(총 사용 금액 387만5500원, 방문 횟수 25회) 인데요. 이곳에서는 구수한 국물에 부드러운 매생이가 들어간 '매생이탕'을 먹을 수 있습니다. 이쯤 되니 국물도 좋지만 나트륨 과잉 섭취가 걱정되네요. 다들 건강 관리는 잘하고 계시겠죠?

이외에도 4위 <산남한우촌>(총 사용 금액 512만5천 원, 방문 횟수 26회)과 6위 <오리골>(총 사용 금액 481만1천 원, 방문 횟수 28회) 등이 있었습니다. 나머지 음식점은 아래 '세금 맛집 지도'에서 확인하세요!
  
청주시 공직자들은 '부먹'일까? '찍먹'일까?
 

평양면옥은 수도권 지역에서나 맛 볼 수 있었던 평양냉면을 즐길 수 있는 맛집이다. 개성있는 평양냉면을 맛볼 수 있다. ⓒ 충북인뉴스 김다솜 기자


  
청주시청·의회 공직자들의 '최애' 식당으로 꼽힌 곳은 <극동반점>(총 사용 금액 787만500원, 방문 횟수 28회). 탕수육 맛집으로 알려진 식당인데요. '부먹'이냐 '찍먹'이냐. 회식 때마다 지상 최대의 난제를 마주해야 할 것 같은데요. <극동반점>에서 탕수육을 주문하면 소스가 부어진 상태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찍먹파'들의 원성이 여기까지 들리네요. 걱정하지 마세요! '찍먹파'들의 요청이 있으면 소스를 따로 내어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는 '한정식'이 대세였는데요. 세금맛집 톱 10중 두 곳이 한정식집이었습니다. <상록회관>(총 사용 금액 713만2천 원, 방문 횟수 32회)은 충청북도 '밥맛 좋은 집'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밥맛 좋은 집에 선정되기 위해선 꽤 까다로운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요. 지자체에서 지정한 항목을 충족해야만 한다고 합니다. 또 다른 한정식집인 <섬섬옥수>(총 사용금액 594만2천 원 총 방문 횟수 27회)는 세련된 느낌의 인테리어가 돋보였는데요. 돌잔치나 상견례 장소로 많이 이용되고 있네요. 
 

고택을 개조한 섬섬옥수 한정식 집. ⓒ 충북인뉴스 김다솜 기자

 
골고루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한정식부터 몸 보양을 확실하게 책임지는 음식점도 세금 맛집 톱 10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염소탕은 예로부터 '양기를 북돋아 주는 음식'으로 유명했는데요. 염소탕 전문점인 <바우골>(총 사용금액 535만9천 원, 총 방문 횟수 37회)이 7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름부터 심상찮은 <계룡산삼농원식당건강원>(총 사용금액 481만5천 원, 총 방문 횟수 25회)은 9위에 올랐네요. 오리백숙 전문점으로 산삼이 들어가는 것이 이곳의 특징이라고 합니다. 환절기 날씨에 허해진 몸을 보신하러 찾아가기 좋겠네요.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