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북 김영철 "미, 정상간 친분으로 연말 넘기려 한다면 망상"

이례적 재등장, 미국 UN 발언등 비난 "우리 인내심 오판"

등록 2019.10.27 11:34수정 2019.10.27 11:41
4
원고료로 응원
김영철 대미 담화에 이례적 등장…美 유엔발언등 비난하며 "우리 인내심 오판"
"정상 친분관계 있지만 모든것엔 한계…실질진전 없고 교전관계 지속되고 있어"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은 "미국이 자기 대통령과 우리 국무위원회 위원장과의 개인적 친분관계를 내세워 시간끌기를 하면서 이해 말을 무난히 넘겨보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어리석은 망상"이라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27일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위원장' 명의로 낸 담화에서 "최근 미국이 우리의 인내심과 아량을 오판하면서 대조선 적대시 정책에 더욱 발광적으로 매달리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 부위원장은 "얼마전 유엔총회 제74차 회의 1위원회 회의에서 미국 대표는 우리의 자위적 국방력 강화조치를 걸고들면서 미조 대화에 눈을 감고 들어가지 않을 것이라느니, 북조선이 FFVD(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를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해야 한다느니 하는 자극적인 망발을 늘어놓았다"고 거론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다른 나라들에 유엔 제재결의 이행을 집요하게 강박하고 있으며 추종 국가들을 내세워 유엔총회에서 반(反)공화국 결의안들을 통과시키기 위해 각방으로 책동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미 전략사령관 지명자가 최근 의회 상원에서 북한을 '불량배국가'로 헐뜯었으며 미국 군부가 북한을 겨냥한 핵타격훈련까지 계획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따르면 찰스 리처드 미 전략사령관 지명자는 지난 24일(현지시간) 상원 군사위원회 인준청문회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현재 배치된 지상발사요격미사일(GBI) 규모가 북한과 같은 불량 국가들의 잠재적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적절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불량 국가들의 제한된 위협으로부터 미국을 방어할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답했다.


김 부위원장은 "제반 상황은 미국이 셈법 전환과 관련한 우리의 요구에 부응하기는 커녕 이전보다 더 교활하고 악랄한 방법으로 우리를 고립압살하려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북미관계가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것은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의 친분관계 덕분이라면서 "모든 것에는 한계가 있는 법"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조미 수뇌들 사이의 친분관계는 결코 민심을 외면할 수 없으며 조미관계 악화를 방지하거나 보상하기 위한 담보가 아니다"라며 "조미관계에서는 그 어떤 실제적인 진전이 이룩된 것이 없으며 지금 당장이라도 불과 불이 오갈수 있는 교전관계가 그대로 지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나는 영원한 적도, 영원한 벗도 없다는 외교적 명구가 영원한 적은 있어도 영원한 친구는 없다는 격언으로 바뀌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아태평화위)는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 산하 조직으로 북한이 미국 등 미수교국, 남한과 관계개선에 활용해온 창구다.

김영철은 노동당 대남담당 부위원장이자 통전부장으로서 아태평화위 위원장을 겸임해 왔으며, 통전부장을 장금철에게 넘겨준 뒤에도 이 직책은 유지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날 담화로 확인됐다.

북한이 지난 2월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대미 협상에서 빠졌던 김영철을 다시 대미 메시지에 내세운 것은 이례적이어서 배경이 주목된다.

초기 북미협상을 이끌었던 인물이자, 아태평화위 위원장 명의로서 정상간 친분을 떠받칠 수 있는 북미간 근본적 관계개선 필요성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지난해 싱가포르에 이어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협상 과정을 주도했던 김영철은 회담 결렬 이후 권력집단 재편과정에서 당 통일전선부장을 장금철에게 넘겨주고 당 부위원장 보직만 맡고 있으며 대미협상 주도권도 외무성으로 넘겼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김영철 #북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