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총장 적폐 아니라면 '계엄 내란음모' 수사해야"

검찰개혁언론개혁 경남시민연대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 황교안 개입 수사" 촉구

등록 2019.10.29 15:16수정 2019.10.29 15:20
1
원고료로 응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촛불' 당시 기무사에서 계엄을 검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가운데, '계엄내란음모'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개입'을 수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검찰개혁‧언론개혁 경남시민연대는 29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 개혁, 공수처 설치. 계엄 내란음모와 황교안의 개입을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군인권센터(소장 임태훈)는 기무사의 '현 시국 관련 대비 계획'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에 대해, 경남시민연대는 "그들이 계엄의 디데이까지 정해두고 계엄군이 전국을 장악하기 위한 동원부대와 이동경로까지 세세하게 결정하였으며 국회의원을 체포하는 등 구체적인 실행계획까지 준비되어 있었다"고 했다.

또 이들은 "그런데 더욱 중요한 사실은 이것이 기무사를 비롯한 일부 군부만의 움직임이 아니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주재하던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논의까지 된 실제 실행계획이었다는 것"이라고 했다.

촛불집회 당시 '박근혜퇴진 경남운동본부' 상임의장을 맡았던 김영만 대표는 "문건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가슴이 철렁했다. 계엄령이 실현되었다면 경남에서 제일 먼저 제가 체포됐을 것이다. 생각해 보면 아찔하다"고 했다.

그는 "촛불 집회 당시에 태극기 집회 하는 쪽에서, 기억할지 모르지만 '군대여 일어나라'는 손팻말이 종종 보였다, 지금 생각해 보니 계엄을 염두에 둔 것이 아니었던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어 "저는 평생을 통해서 쿠데타 두 번을 당하고 보고 경험했다. 박정희, 전두환 군사쿠데타다. 쿠데타가 일어나면 제일 먼저 장악하는 것이 언론이다"며 "개인적으로도 가슴이 철렁한 만큼 언론인들도 간이 콩알만해졌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 언론은 대한민국 생긴 이래 언론자유를 최대한 누리고 있다. 선배 언론인들은 군사쿠데타가 일어나면서 정말 고생을 많이 했다. 잡혀가서 엄청난 고생을 했다"고 했다.

그는 "만일에 이 계엄령이 문건대로 실행이 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음모다. 내란음모이기에 이 부분을 언론에서 집중적으로 다루어야 할 것"이라며 "언론이 검찰에 대해 감시하고 지적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김 대표는 "학생 1명의 표창장을 탈탈 터는 문제와 전혀 다르다. 국가를 한 수난에 수십년 퇴행시키고, 국민을 엄청난 고통으로 몰아는 것이다"며 "언론은 계엄문건에 대해서는 열심히 취재하고 지적해야 한다. 그랬을 때 언론이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 것이고, 지금이 바로 그 기회다"고 강조했다.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쓰레기는 재활용하거나 소각한다. 나쁜 쓰레기를 소각하면 다이옥신이 생겨난다. 내란음모가 사실이라면 '상쓰레기'다. 태워 없애야 한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이 스스로 적폐가 아니라고 한다면 계엄문건에 대해 확실하게 수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a

검찰개혁?언론개혁 경남시민연대는 29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 개혁, 공수처 설치. 계엄 내란음모와 황교안의 개입을 수사하라”고 촉구했다. ⓒ 윤성효

 
"실로 놀랍고도 엄청난 일이다"

경남시민연대는 회견문을 통해 "실로 놀랍고도 엄청난 일이다. 우리 국민은 아직도 군부 쿠데타로 인한 피의 역사를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고 했다.

황교안 대표와 관련해 이들은 "황교안은 전두환 군부독재 시절 민주인사를 직접 탄압한 공안검사였으며 박근혜 정권 시절 법무부장과 국무총리를 하면서 국정농단을 일으킨 주범이었다"고 했다.

이어 "그런 자가 대통령 권한대행 시절 촛불항쟁을 뒤엎기 위한 쿠데타를 모의한 것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은 제대로 된 수사도 하지 않은 채 덮어버렸다"고 덧붙엿다.

경남시민연대는 "기무사에서 작성된 계엄 문건은 국민을 적으로 삼는 내란음모다"며 "수구 적폐 세력은 이런 국민을 상대로 계엄령을 준비하고 또다시 국민에게 총칼을 겨누기 위한 준비를 하였다. 이것이 내란음모가 아니면 무엇이 내란음모란 말인가"라고 했다.

검찰 수사를 촉구한 이들은 "황교안이 연루된 계엄 내란음모를 검찰에 맡겨 진실을 밝힐 수 없다. 하루빨리 공수처 법안을 통과시켜 공수처에서 계엄 내란음모와 그들에 대해 봐주기 면책 수사를 벌인 검찰에 대한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했다.

경남시민연대는 "공수처가 황교안의 개입을 포함한 계엄 내란음모의 죄상을 낱낱이 밝혀 엄중하게 처벌하는 것은 독재의 후손인 수구 적폐 세력이 다시는 국민을 위협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며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튼튼히 세우는 길이다"고 했다.

이어 "이번에도 어영부영 넘어간다면 그들은 언제든지 국민에게 총부리를 겨눌 것이며 또다시 군홧발로 민주주의를 유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남시민연대는 "내란음모 계엄문건 특검을 실시하라", "계엄 내란음모에 관련된 모든 진실을 낱낱이 밝혀내고 관련자를 엄중 처벌하라", "검찰개혁의 열쇠, 공수처를 설치하라"고 촉구했다.
#계엄문건 #기무사 #황교안 #경남시민연대 #김영만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