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갑질 논란' 박찬주가 한국당 총선전략?... 황교안 "평가는 국민이"

박용진 "민주당으로선 고맙다" - 김종대 "청년 권리·인권 퇴행적 인식"

등록 2019.10.30 16:32수정 2019.10.30 16:41
12
원고료로 응원
a

2017년 8월 8일 박찬주 당시 육군 제2작전사령관(대장)이 '공관병 갑질 의혹'으로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단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는 모습. ⓒ 사진공동취재단

 
"박찬주 전 대장은 영입할 수 있을 정도의 인재라고 본다. 그분으로선 억울한 점이 많다." - 이상일 전 새누리당 의원

"영어에 페이머스(Famous, 유명한)와 노토리어스(Notorious, 악명 높은)가 있는데, 이분은 후자 쪽 아닌가. 민주당으로서는 고맙다."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상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중)


30일 오전, 한국당의 내년 총선 대비 '1차 외부 영입 대상'으로 박찬주 전 육군 대장(육사 37기)이 포함된 것을 두고 나온 정반대의 평가다. 박 전 대장은 과거 '공관병 갑질' 논란을 빚은 인물이다.

"국민들에게 필요한 부분 감안해 모셨다"는데... 대상이 '갑질 논란' 박찬주

황교안 대표는 박 전 대장을 영입하기 위해 대전까지 직접 찾아가는 등 공을 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황 대표는 30일 오전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서 "인재 영입을 통해 국민들에게 한국당이 어떤 방향으로 갈 것인지 얘기할 것"라며 "큰 기준에서 정부와 당이 나아갈 방향, 또 국민들에 필요한 부분 등 방향성을 감안해 그에 적합한 분들을 먼저 (모셨다)"라고 전했다.

다만, 그는 '박찬주 갑질 논란'에는 선을 그었다. 이날 '조 전 장관 사퇴 뒤 공정이 중요하다더니, 박 전 대장은 공정과는 안 맞지 않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보도가 다 맞는 건 아니다"라며 "(영입될) 개개인에 대한 평가는 국민들이 할 것이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또 "내일 (환영식에서) 한 분 한 분에 대한 설명이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황 대표는 "조만간 한국당에서 총선기획단을 출범하려 한다, 차근히 준비해서 다음 총선에서 승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장은 2017년 8월 "관사에서 근무하는 공관병·조리병 등을 노예수준으로 취급했다"라는 제보자 진술을 근거로 군인권센터(임태훈 소장)에 의해 고발됐다. 이후 군은 내부 전수조사를 벌였지만, 검찰 결론은 무혐의였다. 군인권센터는 검찰의 무혐의 결정에 불복해 항고했으나 기각됐고, 지난 7월 성명을 내 반박했다. "박찬주는 마치 '갑질'이 조작된 듯 말하는데, 그러면 같은 시기 근무자도 아닌 공관병 11명이 장군을 몰아내려 거짓말했다는 건가"라는 게 반박 성명의 주 내용이었다. 


박 전 대장은 또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과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기소되기도 했다. '부하의 인사청탁을 들어줬다'는 부정청탁금지 부분만 2심에서 유죄로 인정돼 벌금 400만 원을 선고받았다. 현재 대법원의 최종 판결을 기다리는 중이다.

김종대의 혹평 "청년 권리·인권에 대한 퇴행적 인식"

김종대 정의당 수석대변인은 한국당의 외부 영입에 대해 가장 먼저 논평을 냈다. 그는 "박찬주 전 대장은 공관병에 대한 비인격적 대우로 갑질 논란을 빚은 인물이다, 법원에서 무죄 판결은 나왔지만 갑질 사실은 확인된 바 있고 여전히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 등은 재판이 진행 중"이라고 짚었다. 그는 "이런 논란의 인물을 영입한 것은 청년의 권리·인권에 대한 퇴행적인 인식을 당의 핵심가치로 삼겠다는 것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라면서 "대의도, 명분도 없는 인사"라고 혹평했다.

김 의원은 국방위 소속으로, '박찬주 논란'을 계기로 지난 2017년 8월 '군대 내 갑질 방지법'(군인의 지위 및 복무에 관한 기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하기도 했다.

한편, 박찬주 전 대장은 31일 국회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한국당이 31일 1차 인재영입자 환영식을 열기 때문. 한국당의 1차 영입대상은 박 전 대장을 비롯해 이진숙 전 MBC 보도국 국장, 윤창현 현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교수, 김성원 전 두산중공업 플랜트 EPC BG장, 안병길 전 한국신문협회 부회장, 김용하 현 순천향대 IT 금융경영학과 교수, 정범진 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 백경훈 현 청년이여는미래 대표, 장수영 현 (주)정원에이스와이대표 등 총 9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기사]
군인권센터 "검찰이 직접 박찬주 대장 조사해야"... 군 "관계자 추적 가능하겠냐"
"병사에게 토마토 투척" 박찬주 부부 갑질 추가 폭로
혼자 차 몰고 조사받으러 온 '갑질' 대장 "참담하다"
#박찬주 #자유한국당 #인재영입 #갑질논란 #군인권센터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