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미 하원, 탄핵조사 공식화 결의안 통과... 트럼프 "마녀사냥"

민주당, 공개 청문회 열어 탄핵절차 가속화할 듯

등록 2019.11.01 15:25수정 2019.11.01 15:31
1
원고료로 응원

미국 하원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조사 공식화 결의안 통과를 보도하는 AP통신 갈무리. ⓒ AP

 
미국 하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를 공식화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AP, CNN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31일(현지시각) 하원은 공개 청문회, 증언 공개, 백악관의 반론권 등 트럼프 대통령 탄핵조사 절차를 공식화하는 결의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232, 반대 196표로 승인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은 표결에 앞서 "결의안이 증언록 공개 권한을 부여하고, 증거 회부 절차를 확립하며, 대통령과 자문단의 권리를 위한 정당한 법적 절차를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민주당은 그동안 비공개로 진행해왔던 청문회를 공개하고, 본격적으로 증인들을 소환하며 탄핵 공세를 강화할 전망이다.

하원 의석은 민주당 234석, 공화당 198석, 무소속 1석으로 각 당의 이탈표는 거의 나오지 않았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을 비판하며 공화당에서 탈당해 유일한 무소속이 된 저스틴 어마시 의원은 찬성했다.

반면 탄핵조사를 주도하는 민주당에서 반대표를 던진 제프 반 드류 의원은 "이번 탄핵조사는 국가를 분열시키고, (공화당이 다수인) 상원에서 결국 부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민주당 유력 대선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타격을 줄 목적으로 우크라이나 대통령에게 미국의 군사원조를 내세워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에 대한 조사를 요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바이든 전 부통령이 재임 시절 자기 아들이 몸담았던 우크라이나 에너지업체의 비리 조사를 방해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은 트럼프 대통령이 권한을 남용해 대선에 개입했다며 탄핵을 추진하고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가 없는 정당한 조사 요구였다고 반박했지만, 앞서 하원에 나와 비공개 증언한 전·현직 정부 당국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진술을 했다. 

트럼프 대선 캠프 "유권자들, 민주당 처벌할 것"

AP통신은 "이번 결의안 통과는 절차 이상의 의미가 있다"라며 "모든 당사자들이 이번 탄핵조사가 내년 대선 및 의회 정쟁의 주요 이슈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결과"라고 분석했다.

결의안이 통과되자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 "미국 역사상 가장 엄청난 마녀사냥"이라고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캠프를 이끄는 브래드 파스칼도 성명을 내고 "이날 표결은 그동안의 탄핵 과정 전체가 처음부터 가짜였다고 증명한 것"이라며 "유권자들은 투표로 민주당을 처벌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반면 민주당의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탄핵조사가 즐겁지 않지만, 피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우리의 의무를 진지하고 최선을 다해 수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하원 #탄핵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