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한일의원연맹 "정상회담 개최" 촉구했지만... 아베, 축사도 거절

도쿄서 합동 총회 열고 공동 성명 "한일 관계 정상화해야"

등록 2019.11.02 11:58수정 2019.11.02 11:58
0
원고료로 응원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일의원연맹 합동 총회를 보도하는 <교도통신> 갈무리. ⓒ 교도통신

한국과 일본 국회의원들이 한일 갈등 타개를 위한 정상회담 개최를 촉구했다.

교도통신,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1일 한일의원연맹 소속 의원들은 일본 도쿄 중의원 의원회관에서 합동 총회를 열고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의원들은 성명에서 "일제 강제징용 배상 소송, 수출 규제,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등으로 양국 간 갈등이 깊어지는 것을 우려한다"라며 "김대중-오부치 21세기 한일파트너십 공동 선언의 정신을 되살려 관계를 조속히 정상화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양국 국회가 현안 해결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힘을 기울이고, 정상회담 및 고위급 회담을 조속히 개최하도록 양국 정부에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2020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양국 의원연맹에 각각 올림픽 교류·협력 집행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세부 논의 과정에서는 양국 의원들이 기존의 자국 입장을 주장하며 의견 차이를 드러내기도 했다.

일본 측 회장인 누카가 후쿠시로 의원은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해 "한국 대법원 판결과 한국 정부의 대응은 1965년 한일 청구권협정에 어긋나며, 한일 관계의 법적 기반을 무너뜨리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가 간 약속을 지키고, 미래를 향해 전진하기 위해서는 양국이 대립보다 협력하기를 바란다"라며 "한국 정부의 적절한 대응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아베, 축사 요청도 거부 

그러나 한국 측 회장인 강창일 의원은 "역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화를 꾸준히 이어나가야 한다"라며 "피해자들이 입은 마음의 상처와 결부된 민감한 사안인 만큼 섬세한 접근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일본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에 대해 "양국 경제에 타격을 주는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지지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일본 측 간사장인 가와무라 다케오 의원은 총회를 마친 후 기자회견에서 "근본적인 해결책은 나오지 않았지만, 서로 흉금을 열고 대화하며 해결 방법을 찾아가기 위한 계기가 된 것 같다"라고 밝혔다. 

양국 의원들의 촉구에도 불구하고 한일정상회담은 당분간 열리기 어려울 전망이다.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이날 국정감사에서 "한일 간 정상회담은 계획하고 있지 않다"라고 말했고, 일본 정부 관계자도 "현재 그런 계획은 없다"라고 밝혔다. 

이날 합동 총회에는 이낙연 국무총리가 축사를 보냈지만,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축사 요청을 거부했다.
#한일 갈등 #한일의원연맹 #욱일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