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수준 처참" 민주당 대변인의 '82년생 김지영' 논평, 결국 삭제

'불평등' 문제를 단순 '갈등'으로 치환... 당내서도 비판 일자 삭제 조치

등록 2019.11.03 19:27수정 2019.11.03 20:54
10
원고료로 응원
   
a

장종화 청년대변인이 쓴 '82년생 김지영' 관련 논평이 당 안팎의 비판에 오르자 민주당은 3일 오후 해당 게시물을 삭제 조치했다. ⓒ 더불어민주당 게시판 갈무리

주말 내내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의 논평 하나가 비판의 도마 위에 올랐다. 가부장 사회 속 한국 여성의 불평등한 삶을 그린 영화 <82년생 김지영>에 대한 청년대변인의 감상평이 그것이었다.  

장종화 민주당 청년대변인은 지난 10월 31일 해당 논평에서 "'82년생 장종화'를 영화로 만들어도 똑같을 것"이라며 "여러 맥락을 알 수 없는 남자다움이 요구된 삶을 살았다"며 남녀가 갈등할 것이 아니라 서로의 입장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대변인은 또한 "김지영 같은 '세상 차별은 혼자 다 겪는' 일이 없도록 우리 주변의 차별을 하나하나 없애가야 할 것이다"라면서 "당신과 나는 서로 죽도록 미워하자고 태어난 것이 아니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 글이 나온 직후 곧바로 영화의 주제에서 벗어난 '비겁한 논평'이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현존하는 불평등을 '갈등'으로만 치환한 1차원적 비평이라는 지적이었다. 
  
김민석 민주당 관악갑 대학생위원장은 지난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그 수준이 처참하다"면서 "'서로의 입장과 생각을 제대로 마주하지 않았다는 게 핵심이다'라는 말은 곧 페미니즘이 서로를 이해하는 도구가 아닌 성별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란 인식을 바탕으로 한다"고 꼬집었다. 
  
'82년생 장종화'를 언급한 대목을 부각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피상적으로 '여자도 힘들지만 남자도 힘들어!' 수준 이상의 논의를 발전시키지 못한다"면서 "차별을 대하는 시선에서 명백한 한계를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갈등 하지 말고 사이좋게 지내자는 건 정치가 아니다"
 

영화 < 82년생 김지영 > 포스터 ⓒ 롯데엔터테인먼트

     
장 대변인이 해당 논평에서 '멀쩡히 직장을 다니다 출산과 육아로 일을 그만둔 것'과 '육아휴직의 빈자리에 대한 부담을 온몸으로 받아내야 하는 것' 등 두 상황을 등치한 것에도 반박을 내놨다. 김 위원장은 "지금도 대부분의 경우 여성이 경력 단절을 강요받은 후 사회에 복귀하지 못한 반면, 남성은 그래도 일을 하며 커리어를 유지하고 사회적 자아를 실현한다. 둘의 처지는 결코 같지 않다"고 말했다. 

다른 당에서도 비판이 제기됐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여성인권에 관한 영화를 두고 여당 대변인이 낸 논평이 고작 '남자도 힘들다는 걸 알아줬으면 좋겠다'는 내용이라니"라면서 "갈등하지 말고 사이좋게 지내자는 건 정치가 아니다. 누구의 편에 설지 알아야 한다"고 일갈했다.
  
민주당은 해당 논평에 대한 비판과 관련 보도가 이어지자 3일 오후 게시물을 삭제했다. 글쓴이 본인이 철회한 것은 아니다.

장 대변인은 같은 날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글을 쓴 취지는 여성, 남성 다 힘들다 그런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것은 아니다"라면서 "(당의 삭제 조치는) 문제 제기가 있고 기사가 나오니 다독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생각 자체는 변함없었다. 장 대변인은 이어 "영화의 현상이 젠더 갈등으로 가면 안 되고, 그러기 위해선 서로의 현실을 제대로 마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a

비판의 도마에 오른 장종화 더불어민주당 청년대변인 논평. ⓒ 논평 갈무리

#민주당 #82년생김지영 #삭제 #논평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