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삶을 위한 행복교육, 우리도 할 수 있을까요?

인생의 전환을 위해 모인 청소년들의 공간, 꿈틀리인생학교

등록 2019.11.06 16:01수정 2020.04.06 11:56
1
 

꿈틀리인생학교 4기 가을사진 ⓒ 꿈틀리인생학교

 
우리나라에서 '행복교육'은 정말로 가능할까? 어른들이 권하는 대로 하루의 대부분을 열심히 공부하면서도 스스로 왜 이걸 하고 있는지 모르는 청소년들, 학교 안팎에서 점점 더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한국 사회는 무엇을 해야 할까? 강화도에는 행복교육에 대해 고민하며 청소년이 '옆을 볼 자유'를 누릴 수 있도록 돕는 학교가 있다.

꿈틀리인생학교는 한국 최초의 1년제 기숙형 전환학교다. 덴마크 행복사회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에프터스콜레(9학년을 마친 후 1년 동안 또래 친구들과 공동체생활을 하며 스스로의 관심분야를 탐구하고 진로를 찾는 학교)'의 한국형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꿈틀리인생학교는 "우리 청소년에게 옆을 볼 자유를 주자"는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의 제안으로 2016년 시작되었고, 현재 4기 학생들이 '덴마크 한달살이'를 마치고 돌아와 마지막 학기를 보내는 중이다. 1년의 마무리를 준비하느라 분주한 꿈틀리 교사와 학생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먼저 교사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꿈틀리인생학교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꿈틀리 4기 친구들의 행복한 모습 ⓒ 꿈틀리인생학교

 
강누리(교사, 이하 강): 꿈틀리인생학교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매년 어떤 친구들이 오느냐에 따라 커리큘럼을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이 모든 것들은 교사와 학생들이 대화를 나누면서 계속 찾아가는 거고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서로 교감하게 돼요. 이 친구들이 어떤 생각을 하는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알고 맞춰서 이야기를 할 수 있죠. 또 과목마다 모두가 일률적으로 참여하는 게 아니라 다양하게 나누어 소그룹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특성에 맞게 집중적으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모두 함께 기숙사에서 공동체 생활을 한다는 점이 매우 큰 부분인데요. 함께 살아가는 것은 성인들에게도 어렵지만 청소년들에게는 더욱 쉽지 않은 과정이에요. 하지만 공동체의 규칙과 분위기를 직접 만들어가면서 함께 살아보는 경험은 정말 특별합니다.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무엇보다 나 스스로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해야 하거든요. 학교에서 잠시 만나는 친구가 아니라 가족처럼 늘 곁에서 지내는 관계를 만드는 것은 힘들지만 귀중한 경험입니다.

교사와 학생의 친근한 관계도 중요한 점이에요. 교사가 학생을 일방적으로 가르치지 않고, 서로 대화하고 배우면서 어떤 수업과 생활을 만들지 같이 찾아가죠. 쉽지 않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과정이지만 이것이 꿈틀리인생학교의 근간을 이루는 정체성이라고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서로를 깊게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꼭 필요해요. 그래서 서로 간에 더 편하고 친밀한 관계가 되는 것 같아요.

꿈틀리인생학교에서 하는 수업과 활동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꿈틀리 4기 덴마크 한달살이 ⓒ 꿈틀리인생학교

 
강: 우선 꿈틀리 생활의 바탕이 되는 것은 수업보다도 기숙사 생활이에요. 수업도 중요한 일상생활의 촉매가 되지만, 기숙사에서 청소와 빨래, 식사 설거지 등 생활기술을 익히면서 내 삶을 스스로 챙기는 법을 배우는 것과 친구들, 선생님들과 지지고 볶으며 관계 맺는 과정을 경험하는 것이 꿈틀리에서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수업의 경우 누가 오느냐에 따라 매년 달라지긴 하지만, 대체로 프로젝트, 농사, 민주시민교육과 글쓰기, 그리고 예체능 및 인문학이 있습니다. 꿈틀리에 입학하면 모두가 각자의 관심분야에 맞추어 개인프로젝트를 하게 되고, 여러 명이 함께 하는 팀프로젝트와 전체가 참여하는 졸업프로젝트도 주제를 정해 진행합니다. 1년간 작은 텃밭과 근처 논을 다 함께 일구는 농사 수업도 있어요.


민주시민교육은 역사, 노동, 환경, 인권 등을 주제로 한두 달 동안 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시간이에요. 직접 강의와 워크숍을 하기도 하고, 영화를 보거나 특강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업을 합니다. 글쓰기는 기사쓰기, 평론쓰기, 일상글쓰기, 문학글쓰기 등 소그룹으로 나뉩니다.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데 필수적이죠.

예술 과목들은 매년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한 뒤 미술, 음악, 운동 등 많은 분야를 역시 소그룹으로 다양하게 나누어 진행합니다. 우선 에프터스콜레인 만큼 합창은 언제나 필수과목이고요, 이외에 지금까지 있었던 과목들은 디자인, 자연그리기, 나 표현하기, 사회참여미술, 밴드, 풍물, 아카펠라, 탁구, 산책, 운동과 명상 등이 있습니다. 때때로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이 있으면 유연하게 만들어지고, 반응이 좋지 않으면 사라지기도 합니다.

수업 외에 기숙사 학교인 만큼 모두의 문제를 함께 풀어가는 다모임(전체회의)이 있고, 열 명씩 나뉘는 모둠마다 친목을 다지는 모둠모임 시간이 정기적으로 있어요. 때때로 계절마다 나들이를 다녀오거나 영화를 보러 가고, 이동학교 혹은 덴마크 한달살이처럼 큰 국내외 장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덴마크 한달살이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꿈틀리 4기 요리시간 ⓒ 꿈틀리인생학교

 
강: 올해 처음 시작한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꿈틀리인생학교의 출발점이 덴마크 에프터스콜레 시스템인 만큼, 실제 덴마크 에프터스콜레에서 한 달 가량 머물러 보면서 그곳의 생활을 경험해 보자는 취지에서 시작됐어요. 올해 9월 중순부터 한 달 동안 아눔에프터스콜레라는 학교에서 3주를 보내고 마지막 1주는 덴마크를 횡단하며 다양한 에프터스콜레, 호이스콜레 여러 곳과 미술관, 놀이공원, 크고 작은 마을들을 여행했어요. 오마이뉴스에서 진행하는 꿈틀비행기의 청소년용 확장판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덴마크 에프터스콜레에서의 3주 생활은 처음 시도한 것이기 때문에 사전 정보가 조금 부족했고, 이런저런 우여곡절이 많아 모두 쉽지 않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래서 마지막 일주일이 더 재밌었을 수도 있겠네요. 모든 일정을 마무리하고 나서 생각해 보니, 덴마크 한달살이의 모든 시간이 우리 모두에게 큰 자극과 배움이 되었다고 느꼈습니다. 아마도 매년 보완해 가면서 계속될 것 같아요.

꿈틀리에서 교사로 지내며 가장 기쁠 때와 힘들 때가 있다면?

강: 아무래도 가장 기쁜 순간이라면 친구들이 마음을 열고 처음에는 보여주지 않았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며 관계를 깊게 만들어갈 때, 그리고 행복하게 잘 지내는 모습을 보여줄 때죠. 꿈틀리 교사들은 늘 '어떻게 하면 이 친구들이 행복하게 지낼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연구합니다. 물론 정말 쉽지 않지만, 그게 저희의 유일한 목표고 과제이기 때문에 본질에 집중할 수 있는 좋은 직장이라고 생각해요. 그런 노력들이 헛되지 않아서, 재학 당시에는 많이 어려워하던 친구들도 졸업하고 나서 '내 인생에서 가장 사랑받으며 행복하게 지낸 1년이었다'고 얘기해주기도 합니다.

가장 힘들 때는 아무래도 친구들이 이런저런 이유로 마음에 상처를 입고 힘들어할 때인 것 같아요.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에서 갈등은 피할 수 없는 부분이고 해결하는 과정도 어렵지만, 이것이야말로 꿈틀리에서 가장 큰 배움을 얻는 순간입니다.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서로 맞추어나가야 하니까요. 이럴 때 교사들은 최선을 다해 공감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려 노력하지만, 상황에 따라 시간이 필요한 일이 있기 때문에 옆에 있어주는 것 말고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을 때가 있어요. 그럴 때면 저희도 무척 힘이 듭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믿고 기다리는 편입니다.

꿈틀리인생학교를 졸업한 친구들은 어떻게 지내나요?

강: 정말 다양한 진로를 선택합니다. 반 이상은 원래 계획했던 일반 학교로 복학을 하고, 고등과정 대안학교에 진학하거나 검정고시를 본 뒤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 경험하고 외국으로 나가는 친구들도 있어요.

어떤 길을 선택하든 1년 동안 많은 생각과 경험을 하고 나서 결정한 것이고, 스스로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을 충분히 보낸 뒤이기 때문에 어려운 일이 있더라도 나름대로 극복해나가는 것 같아요. 기쁜 일이 있거나 힘든 일이 있을 때면 학교에 찾아오거나 교사들과 자주 만나기 때문에 '꿈틀리는 1년제가 아니다'라는 말이 있기도 합니다. 졸업생들이 스스로의 길을 열심히 찾아가는 모습은 교사들에게도 큰 힘이 되죠.

꿈틀리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강: 곧 꿈틀리인생학교 5기 신입생 모집이 시작됩니다. 비록 시설 좋고 완벽한 학교는 아니지만, 꿈틀리는 한 명 한 명에게 진심으로 집중하고 함께 삶의 방향을 찾아갈 선생님과 친구들이 있는 곳입니다. 하고 싶은 건 많은데 시간이 없거나 방법을 몰라서 머뭇거리고 있는 친구, 나를 옆에서 지켜보며 응원해 줄 사람이 필요한 친구, 그리고 스스로를 알아가며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는 법을 배우고 싶은 친구가 있다면 꿈틀리인생학교로 오세요.

물론 나를 성장시키고 다른 사람과 관계 맺는 것이 결코 쉽지는 않을 거고, 1년 내내 머리 싸매며 고민도 많이 하는 시간이 될 거예요. 하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함께 노력한다면 평생 남을 친구와 선생님, 그리고 삶을 즐겁게 살아갈 힘을 분명 얻게 될 겁니다.

꿈틀리인생학교 5기 입학설명회

<1차> 학교설명회
일시 : 2019년 11월 16일(토) 오후 1시 30분
장소 : 꿈틀리인생학교 강당
<2차> 학교설명회
일시 : 2019년 11월 30일(토) 오후 1시 30분
장소 : '필원' 센터포인트광화문 A룸
문의 : 032-937-7431
블로그: http://blog.naver.com/ggumtlefterskole
*설명회 신청: https://forms.gle/TzmHDFZTn8qrrq7K9
#꿈틀리인생학교 #꿈틀리 #덴마크교육 #전환교육 #인생학교
댓글1

삶을 숨가쁘게 달려온 청소년들에게 '옆을 볼 자유'를 주는 1년의 시간, 한국형 에프터스콜레 꿈틀리인생학교 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