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황교안도 '이해찬, 2년 내 사망' 김재원 막말 사과해야"

민주당 최고위원들 '당 차원 징계 및 예결위원장직 사퇴' 요구... "전두환-노태우 자랑 발언도 문제"

등록 2019.11.11 12:09수정 2019.11.11 12:09
25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 남소연

"김재원 의원의 막말은 모처럼 조성될 대화와 협치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는 것이다. 자유한국당은 김재원 의원의 발언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11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2년 안에 죽는거냐" 발언 논란을 일으킨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경북 상주시군위군의성군청송군)을 겨냥해 한 말이다. 박 최고위원만이 아니었다. 논란의 당사자인 이해찬 대표는 침묵했지만 다른 최고위원들은 이날 일제히 김 의원을 성토하고 나섰다.

앞서 김 의원은 지난 9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결의대회'의 당원 대상 강연에서 문제의 발언을 했다. 그는 당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얼마 전에 '나 죽기 전에 정권 안 뺏긴다'고 했던 말을 택시기사에게 했더니 택시기사가 '이해찬이 2년 안에 죽는다는 말 아니냐, 놔두면 황교안 대표가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며 "가만히 생각하니 그 말이 그 말이었다, 제가 택시비 10만 원을 주고 내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김재원 "이해찬 2년 안에 죽는거냐" 막말 논란  )

그는 이외에도 해당 강연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께서 대구공고를 나오셨고, 노태우 전 대통령이 (대구)팔공산 밑의 신용동에서 자라셨고"라며 "대구·경북이 힘을 합쳐 전두환 전 대통령, 노태우 전 대통령 등의 근대화를 본받아 자랑스럽게 나아가자"고 주장해, '지역주의 감정 자극' 논란도 불렀다.

민주당은 관련 보도 직후 논평을 통해 김 의원에 대한 징계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최고위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김재원 즉각 사죄하고 예결위원장직에서 물러나야"

박광온 최고위원은 "한국당의 도 넘는 망언은 브레이크 없는 폭주열차 같다"며 김 의원의 발언을 질타했다.


그는 먼저 "망국적 지역주의를 내세운 전두환, 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이 자랑스럽다고 했다는데 그 이유가 고향사람이기 때문이란다"며 "특정지역 출신 정치인이 지역감정을 자극할수록 수도권에서 한국당의 설 자리가 줄어든다는 것을 모를 리 없을텐데 그런 행위를 한다는 건 '나부터 살자'는 한국당의 슬픈 현실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a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목을 축이고 있다. ⓒ 남소연

"이해찬, 2년 내 사망" 발언 논란에 대해선 "반인륜적 막말"이라고 규정했다. 특히 박 최고위원은 "그 (강연) 자리에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있었다는데 그 자리 끝나고 어느 누구가 (김 의원의 발언을) 지적하고 사과했다는 얘기를 들은 바 없다. (황 대표도) 그 발언에 동조한 것"이라며 "황 대표는 분명하게 국민 앞에 입장을 밝히고 사과해야 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설훈 최고위원은 재차 김 의원의 사과를 요구했다. 그는 "패륜적 망언이 극에 달하는 느낌이다. 정치가 아무리 그래도 마지막으로 지켜야 할 선이 있다"며 "김재원 의원은 책임 지고 국민 앞에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인순 최고위원은 "(김 의원은) 2015년 원내수석부대표 시절엔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를 '세금도둑'이라고 망언한 바 있고, 지난 8월 추가경정안심사 땐 술냄새를 풍기며 횡설수설해 초유의 음주예산심사란 비판을 받은 바 있다"면서 "즉각 사죄하고 국회 에산결산특별위원장직에서 사퇴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재원 "우스갯소리 인용한 것, 분위기 살짝 좋게 만드는 과정이었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오전 BBS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에 출연, "(해당 발언은) 우스갯소리였다"고 해명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여당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을 제안한 것은 궁극적으로 기득권을 위한 것이다, 더 나아가서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이 이렇게 문제가 많은 제도라는 걸 설명하는 입장이었다. 과정에서 '택시기사께서 이런 말씀도 하시더라'면서 우스갯소리를 한 것"이라며 "당원 교육 과정에서 분위기를 살짝 조금 더 좋게 만드는 과정이었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사과 요구에 대해선 "(택시기사 발언을) 인용한 것"이라며 응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김재원 #이해찬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전두환
댓글2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