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세연의 '불출마' 제안에 또 맹탕 답변 내놓은 황교안

'현역 전원 불출마 앞장서 달라' 요구에 "다양한 의견 들어보겠다" 원론적 답변만

등록 2019.11.17 17:30수정 2019.11.17 17:39
11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자료 사진) ⓒ 남소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같은 당 김세연 의원(부산 금정구)의 '총선 불출마 동참' 요구에 대한 확답을 피했다.

앞서 김 의원은 17일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당의 전면적 해체를 주장했다. 특히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앞장서 불출마를 선언해 당의 다른 현역 의원들의 불출마를 이끌어 달라고 요구했다.

PK(부산·경남) 출신 3선 중진인 데다 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의 불출마 선언인만큼 적잖은 충격파가 예상되던 터였다. 특히 당의 '투톱'을 거론하면서 당의 전면적 해체까지 주장했다는 점에서 지지부진했던 인적쇄신 논의를 본격화 시킬 것으로도 전망됐다. (관련기사 : '불출마' 김세연 "한국당은 생명력 잃은 좀비... 해체하자")

그러나 황 대표의 답변은 지극히 원론적이었다.

그는 같은 날 오후 열린 당 북핵안보특위·국가안보위 연석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김세연 의원의 불출마 선언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당을 위한 충의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특히 김 의원이 본인과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내년 총선에 불출마할 것을 요구한 것에 대해선 "다양한 의견들을 잘 들어서 당을 살리는 길로 가겠다. 당이 이기는 길로 가겠다"고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김 의원이 이날 불출마 선언에서 "존재 자체가 민폐"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서는 "여러분이 잘 판단해주시라. 총선 승리를 위한 큰 길을 뚜벅뚜벅 가겠다"며 답변을 피했다.

참고로, 황 대표는 앞서 당 일각의 '영남·강남 중진 용퇴론' 요구 때도 같은 식의 답변을 한 바 있다. 이 역시 황 대표 본인의 향후 거취와 연관이 있었다.


당시 김태흠 의원(재선. 충남 보령시서천군)은 영남권과 서울 강남 3구 등을 지역구로 한 3선 이상 의원들의 용퇴 혹은 험지 출마를 주장하며 황교안 대표 역시 내년 총선에서 비례대표가 아닌 당세가 약한 험지로 출마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당을 위한 충정에서 비롯된 말씀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총선기획단에서 좀 더 면밀한 검토를 하고 당의 변화된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드리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 '중진 용퇴론' 마주한 황교안의 맹탕 답변
 
#황교안 #김세연 #총선 불출마 #자유한국당 #인적쇄신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