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세연 '동반 불출마' 사실상 거부한 나경원... 패스트트랙 때문?

"패스트트랙 저지가 한국당의 역사적 책무" 강조...황교안 본인 거취 "총선 이후"로

등록 2019.11.18 11:02수정 2019.11.18 11:03
52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들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유성호

 
"(패스트트랙을) 저지하는 것이 자유한국당(아래 한국당)의 역사적 책무라고 생각한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김세연 의원의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며 지도부의 불출마 동참과 당 해체를 요구한 데 대해 사실상 거부 의사를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거론했다.

김세연 의원은 앞서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은 이제 수명을 다했다"라며 "존재 자체가 역사의 민폐"라고 지적했다. 그는 본인만 불출마하는 게 아니라 "(황교안·나경원) 두 분이 앞장서시고 우리도 다 같이 물러나야만 한다"라며 "미련 두지 말자"라고 이야기했다. (관련기사: '불출마' 김세연 "한국당은 생명력 잃은 좀비... 해체하자")

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세연 의원의 고뇌에 찬 충정"이라면서도 "지금 한국당의 가장 중요한 역사적 책무는 패스트트랙에 올라간 법안들, 권력을 장악하고자 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그리고 대한민국을 왼쪽 사회주의로 더 옮기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막아내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그 역사적 책무를 다하는 것이 저의 소명"이라며 "그 소명을 다한다면 그 어떠한 것에도 저는 연연하지 않는다"라고 이야기했다. "가장 중요한 건 총선에서 당의 승리"라면서 "당의 승리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도 덧붙였다. '패스트트랙 저지'라는 당면 과제 앞에서 당 해체를 요구하는 게 현실성이 없다는 당내 일각의 반발을 반영한 셈이다.

황교안 "총선에서 평가받지 못하면 책임지고 물러나겠다"
 
a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진력하겠다”며 “만일 이번 총선에도 우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고 말했다. ⓒ 유성호


 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김세연 의원 불출마 관련 언급을 전혀 하지 않았다. 황교안 대표의 공개발언은 원론적인 수준에 그쳤다. 황 대표는 이날 불출마를 선언한 김성찬 의원과 김세연 의원의 이름을 거론하며 "당 쇄신은 국민적 요구이다. 반드시 이뤄 내야 할 시대적 소명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 쇄신 방안에 대해서 숙고하면서 폭 넓게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양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라며 "확실하게 과감하게 쇄신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황 대표는 "이를 통해서 다음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도록 진력하겠다"라며 "만일 이번 총선에도 우리가 국민들에게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저부터 책임지고 물러나겠다"라고 말했다. 본인의 진퇴 결정 시점을 총선 이후로 미룬 것이다. 그러나 '불출마'에 대해서는 언급을 하지 않았다. 황 대표는 이날 회의를 마친 뒤 일정상의 이유로 기자들의 백브리핑(백그라운드 브리핑)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김세연 의원의 불출마 선언문 전문을 읽으면서 그가 지금까지 겪어왔을 마음의 고통이 먼저 느껴졌다"라며 "그 절박함과 당에 대한 걱정이 우리 당 내부 모든 사람의 가슴에 닿아서 화답되는 일이 벌어지길 기도하고 소원한다"라고 이야기했다. 청년최고위원인 신보라 의원은 "이대로는 선거를 치를 수 없다는 절박함과 인적쇄신·세대교체의 대의를 위한 용퇴를 보여주셨다"라며 "청년들과 여성에 대한 과감한 공천개혁"을 강조했다.
 
김용태 "고뇌에 찬 결단에 한국당 제대로 응답해야"


김세연 의원의 불출마 선언은 당 안팎에서 적지 않은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같은 당의 김용태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당에 큰 살신성인 하셨다"라며 "이런 고뇌에 찬 결단에 대해서 한국당이 제대로 된 응답을 하지 못한다면 아마 국민들의 더 거센 비판과 함께 정말 존재 이유를 국민들이 엄중하게 추궁하는 일이 벌어질 것 같다"라고 평했다.

홍준표 전 대표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세연 의원의 한국당에 대한 질타는 틀린 말이 하나도 없다"라면서 "아직도 집단적으로 안개 속에서 미몽으로부터 깨어나지 못하는 것은 관성의 탓이고 기득권을 버리지 못하는 탓일 것"이라고 이야기했다. 그는 "김세연 의원 앞에 더 큰 길이 있을 것"이라면서 "큰 결단을 내려 줘서 고맙고 감사하다"라고 답했다.

하지만 홍 전 대표는 '불출마'에 동참할 뜻을 밝히지는 않았다. 김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저야 지역구 이미 내놓은 상태지만, '더 험지로 가라고 하면 험지로 가고, 중진들 다 물러나라고 하면 깨끗하게 받아들여야겠구나' 생각했다"라고 밝혔지만, 홍 전 대표는 "내 나라에 대한 마지막 충정으로 초심으로 돌아가 평당원의 신분으로 마지막 정치를 재개하려 한다"라며 차기 총선 출마 의지를 피력했다.
 
#김세연 #나경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댓글5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52세 조기퇴직, 파란만장 도전 끝에 정착한 직업
  2. 2 한국 반도체 주저 앉히려는 미국, 윤 대통령 정신 차려라
  3. 3 "출국 허락한 적 없다" 수장 없는 공수처의 고군분투
  4. 4 "30년 영화계 생활, 정당 가입 처음... 조국에 직언하겠다"
  5. 5 특활비 자료 숨겼다가 들키자 검찰이 벌인 황당한 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