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아베, 강제징용 배상 기금 제안에 "한국이 약속 지킨다면 좋다"

문희상 제안 '조건부' 수용 시사... 지소미아는 "아직 포기 안 했다"

등록 2019.11.21 09:22수정 2019.11.21 09:22
3
원고료로 응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기금 관련 입장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을 위한 기금을 마련하자는 문희상 국회의장의 제안에 조건부 수용 의사를 나타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0일 아베 총리는 한일의원연맹 일본 측 간사장을 맡고 있는 자민당의 가와무라 다케오를 만나 문 의장의 새로운 기금 조성 제안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앞서 문 의장은 일본을 방문해 한일 양국 기업과 개인의 기부금으로 강제징용 피해 배상을 하자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가와무라 간사장은 아베 총리에게 "문 의장이 여러 가지로 노력하고 있다"라며 "한국 측도 한일 청구권협정의 근간을 무너뜨리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한국 측이 한일 간 약속을 확실히 지킨다면 진행해도 좋다"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 <교도통신>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아베 총리가 문 의장의 제안에 대해 "일본 기업이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위해 기부금을 내더라도 한국 정부가 자국 내 국민에게는 사실상 배상금이라고 설명할 가능성이 있다며 불신을 나타냈다"라고 보도한 바 있다. 

다만 자민당 안에서는 "일본 기업에서 강제로 기부금을 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해결이 끝났다는 일본 정부의 입장과 모순되지 않는 것 같다"라며 긍정적인 반응도 나온다고 전했다.


한편, NHK는 아베 총리가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관련해 "(한국과) 협의를 계속하고 있다"라며 "아직 포기했다고 말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아베 신조 #문희상 #강제징용 판결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