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트럼프, 홍콩인권법 서명... 중국 "심각한 내정 간섭" 반발

중국 외교부 "미국, 사회 질서 위협하는 범죄자들 두둔"

등록 2019.11.28 13:42수정 2019.11.28 13:42
0
원고료로 응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홍콩인권민주주의법' 서명을 보도하는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 갈무리. ⓒ SCMP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각) 홍콩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는 이른바 '홍콩인권민주주의법'에 서명하자 중국 정부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중국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이 소위 홍콩 인권법에 서명한 것은 홍콩 사태와 중국 내정을 심각하게 방해하며 국제법을 위반하는 것"이라며 "이는 미국의 패권 행위로 중국은 강력히 반대한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홍콩은 중국으로 반환된 후 성공적인 '일국양제(한 국가·두 체제)'에 따라 민주적 권리를 누리고 있지만, 미국이 진실을 무시하고 흑백을 전도하며 무고한 시민을 해치고 사회질서를 위협하는 범죄자들을 두둔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성명은 "홍콩은 중국의 영토이고, 홍콩은 중국 내정에 속하며 어떤 외국 정부와 세력도 간섭할 권리가 없다"면서 "중국은 외부 세력이 홍콩 문제에 개입하는 것을 반대하며 일국양제와 국가 주권, 안보 및 이익을 지키겠다는 결심은 흔들리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임의로 행동하지 않기를 권고하며, 그렇지 않으면 중국은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결과는 미국이 부담해야 한다"라고 경고했다.

앞서 미국 상원은 지난 19일 홍콩 민주화 시위를 지지하는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을 만장일치로 통과시켰고,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서명하면서 발효가 확정됐다. 

이 법안은 미국이 홍콩 인권을 억압한 인사들의 비자 발급을 금지하고 미국 국무부가 홍콩에 부여하고 있는 경제·통상 관련 특별 지위(special trading consideration)를 매년 재검토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상원은 최루탄, 고무탄, 테이저건 등 시위 진압에 쓰이는 특정 군수품을 홍콩 경찰에 수출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도 통과시켰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법안에 서명하면서 "이 법안은 중국과 홍콩의 지도자와 대표자들이 서로의 차이를 평화적으로 극복해 오래도록 평화와 번영을 누리기를 희망하며 제정됐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미국이 즉각적인 조치에 나서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라시아그룹'의 중국 분석가 앤드류 코플란은 "미국이 홍콩의 경제·통상 관련 특별 지위를 변경하는 것은 홍콩 경제와 외국 기업들에 피해를 줄 수 있고 미국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당분간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널드 트럼프 #홍콩 #중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