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박용진 "눈물 날 뻔했다"는 유치원3법, 통과는 "장담 못해"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법안' 29일 본회의 표결... 변수는 한국당이 입법 예고한 수정안

등록 2019.11.29 12:10수정 2019.11.29 12:10
3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회의에 상정된 유치원 3법 통과를 호소하고 있다. ⓒ 연합뉴스

 "법안이 본회의에서 통과되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만, 장담은 못 할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오게 도와준 국민들께서, 마지막까지 지켜보고 응원해주십시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사립유치원의 비리를 폭로하는 등 '유치원3법(유아교육법·사립학교법·학교급식법 개정안)'을 주도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강북구을)의 말이다. 박 의원은 2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법안의 본회의 통과를 촉구했다.

그는 "사립유치원의 회계 투명성 확보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해 이제는 국민들에게 국회가 답할 시간이 됐다"라며 "유치원3법이 오늘 본회의에서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 여러 논란·논쟁을 뒤로하고 만장일치로 통과하는 기적이 있기를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12월 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지정된 유치원3법은 이날 오후 본회의 표결에 부쳐질 예정이나, 자유한국당이 유치원 시설사용료를 보장하는 내용의 수정안을 낼 것으로 알려지면서 난항이 예상된다.

박용진 "한국당, 한유총의 민원해결집단으로 전락하려는가"

박 의원은 이날 오전 본인 SNS에 "어젯밤 ('유치원3법 표결'이 담긴) 이인영 원내대표 문자를 받고 눈물이 날 뻔했다. 처리되지 못할까 봐 속이 탔는데 간신히 한숨 돌렸다"며 "국민들께서도 유치원3법이 통과될지, 누가 찬성하고 반대·기권하는지 본회의를 꼭 지켜봐 달라"고 썼다. 전날 밤 이 원내대표는 당 소속 의원들에게 '내일(29일) 오후 6시 전후에 유치원3법 표결이 예상되니 본회의장을 빠짐없이 지켜 달라'는 내용의 문자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관건은 한국당이 낸다는 수정안의 표결 결과다. 박 의원은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제 걱정은 한국당이 (본회의장을) 나가고 일부 의원들이 불참해 의결정족수인 148석이 안 되면 어쩌나 하는 거였다, 그런데 수정안을 내겠다는 건 책임 있게 투표에 참여하겠다는 것"이라면서도 "경기·광주 등에서 한유총(한국유치원총연합회) 세력이 세다고 한다. 광주 쪽(의원들)도 제게 힘들다고 많이 얘기하시는데, 의원의 책무대로 표결에 참여할 거라고 믿는다"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이날 오전 당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얘기한 "민주당 안은 사유재산을 원천 부정하는 내용"이라는 발언에 대해서도 재차 반박했다. 그는 "민주당 안 어디에 사유재산 부정하는 내용이 있나"라며 "한국당 얘기는 전형적인 한유총 측 논리로 (내용 없이) 허공에다 대고 혼자 하는 얘기다, 매번 버릇처럼 이념 논쟁을 하려고 '사유재산' 운운하는 데 말이 안 되는 논리"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한국당이 시설사용료 인정을 주장하는 배경에 한유총과 황교안 당 대표의 연관성이 깔려있다고 봤다. KBS는 28일 황 대표가 2012년 한유총 고문변호사를 했다고 보도했다. 박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한유총이 유치원을 치킨집·음식점에 비유하는데, 그 법적·철학적 근거를 황 대표가 변호사 시절 해줬더라", "일종의 입법 로비 내용을 한유총 측에 (황 대표가) 사실상 초안을 해준 것 아닌가"라고 짚었다.

한국당이 이날 수정안을 제출하면, 국회법상 최근 법안부터 투표하게 돼 있어 한국당 안이 가장 먼저 표결에 부쳐지게 된다. 기명 투표다. 그러나 이 안이 부결되면, 박 의원이 말하는 원안 수정안(민주당안)이 표결에 다시 부쳐진다. 앞서 임재훈 바른미래당 의원이 낸 중재안에서 처벌을 더 강화한 내용이다. 박 의원은 이와 관련해 "수정안을 내는 건 한국당 자유지만, 결국 한유총의 민원 해결집단으로 전락하려는 건가 싶어 아쉽고 안타깝다"라고 일침을 놨다. 

[관련 기사] 
유치원3법 D-1 "국회의원들 흔들... 한유총 돈 때문?" http://omn.kr/1lr3x
사립유치원 달래는 민주당? '유치원3법'의 속사정 http://omn.kr/1l1uv
 
#더불어민주당 #유치원3법 #자유한국당 #한유총 #박용진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