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진걸 "나경원 구속-한국당 해체, 필생의 업으로 생각"

11월 30일 검찰개혁 촛불문화제... 내란음모 특검, 공수처 설치 등 국회 촉구

등록 2019.12.01 17:37수정 2019.12.01 17:37
2
원고료로 응원
 

검찰개혁 촛불문화제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에서 제13차 검찰개혁 촉구 촛불문화제가 열렸다. ⓒ 김철관

 
촛불시민들이 11월 30일 오후 여의도에서 국회를 향해 "공수처 설치" 등을 촉구했다.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 주최로 제13차 여의도 촛불집회가 11월 30일 오후 5시부터 여의도 공원 앞 교차로에서 개최됐다. 참가자들은 검찰개혁과 적폐청산, 내란음모 계엄령문건 특검 촉구, 공수처 설치 등을 국회에 촉구했다.

참가자들의 손팻말에는 '설치하라 공수처 설치' '세월호 참사 전면 재수사' 등의 문구가 적혀 있었다.

이날 김남국 변호사, 김민웅 경희대 교수,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등이 발언을 했다. 김 변호사는 검찰이 억지로 짜 맞춘 조국 수사를 비판했고, 김 교수는 검찰이 조국 장관의 가족에 이어 청와대까지 겨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안진걸 소장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이 무대 발언을 하고 있다. ⓒ 김철관

 
특히 안진걸 소장은 일곱 차례나 고발을 당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비리 의혹 수사를 검찰이 거의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큰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날 '응답하라 국회' '나경원 구속, 검찰개혁, 국민총궐기 자한당 해체'라고 쓴 손팻말을 들고 무대로 나온 안진걸 소장은 "나경원 구속과 자유한국당 해체를 필생의 업으로 생각하고 있다"라며 "자유한국당은 인간이 아니"라고 비난했다.

이어 "나경원 원내대표 고발사건을 검찰이 이 수사를 하지 않는 것은 자유한국당과 한통속이고. 검찰이 해체수준의 개혁을 해야 할 이유를 잘 보여 준다"며 "우리 모두 나경원 고발과 구속 엄벌, 검찰해체, 자유한국당 해체를 위해 한 길로 가자"라고 호소했다.

노란 풍선을 든 참가자들은 촛불문화제가 끝나고 국회 앞 행진을 진행했다. 이후 자유한국당 당사를 에워싸고 '자유한국당 해체'를 주장했다.


이날 오후 5시부터 서울 서초동 검찰청사 앞에서도 촛불시민들이 검찰개혁과 공수처 설치, 적폐청산 등을 촉구했다.
#13차 여의도 검찰개혁 촛불 #공수처 설치 #자유한국당 해체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