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5년 전 찾아온 직장암... 고통받는 나를 구해준 것들

산정특례적용기간이 종료된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등록 2019.12.02 12:07수정 2019.12.02 12:17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며칠 전인 11월 25일, 국민건강 보험공단으로부터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 적용 기간의 종료를 알리는 안내문을 받았다.


암 환자의 산정특례적용기간은 5년인데, 2015년 1월 1일 암으로 확진을 받은 후 지금까지 5년 동안 재발이나 전이가 없었기 때문에 이제 완치된 것으로 인정하여 2020년 1월 1일 이후에는 특례조항을 적용하지 않겠다는 안내문이었다.

옛날부터 암 환자는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 남긴 고통도 컸다. 그래서 집안에 암 환자가 생기면 엄청난 치료비 때문에 결국 서민들의 집안 살림은 거덜나는 경우도 있다는 말이 전해지기도 했다. 그런데 2005년 9월부터 운영된 산정특례제도는 암 관련 수술비와 치료비 등 암과 관련된 모든 비용의 95%를 건강보험공단에서 지원하여 본인 부담은 5%으로 줄여준 것이다.

아내의 말에 의하면 3번의 수술과 입원, 방사선 치료와 항암, 그리고 6개월마다 검사를 했던 검사비 등을 계산하면 병원비만으로 대략 1천만 원 가량 들었다고 했다.
그 속에는 보험 혜택이 안 되는 선택진료비와 입원비 등 포함됐기에 약간 줄어들 수 있겠으나 만약 산정특례 적용을 받지 못했더라면 우리 부담은 1억 원이 훨씬 넘었을 것이라고 했다.

요약하자면 산정특례자가 되어 본인 부담 5% 적용을 받았기에 가계의 부담을 줄일 수 있었다는 말인데, 아무튼 산정특례 조항은 우리나라의 수많은 암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기로부터 구해주는 효과를 발휘한 특별하고도 고마운 제도라고 생각한다.

성인의 좋은 말도 한 알의 진통제만 못했다
 
a

나는 지금까지 5년 동안 전이나 재발을 보이지 않고 살 수 있었다는 사실에 일단 감사한다. ⓒ unsplash

 
암이라는 확진 판정을 받았던 5년 전, 직장암 3기 정도는 생존율이 50% 정도라는 통계를 봤다. 그러나 어쩌면 죽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현실로 받아들이기란 어려운 일이었다. 누군가의 잘못으로 죄 없이 단체 기합에 내몰린 것 같아 억울했고 믿었던 상대에게 배신당한 것 같은 노여움과 분노를 혼자 삭이기 힘들었다. 더불어 나의 과실로 인해 자초한 불운이며 심지어 나의 부덕의 결과라는 자책과 절망감으로 인해 숨을 쉬기 어려웠다.


아무리 현실을 긍정하고 완치될 수 있다는 의지와 신념이 중요하다는 자기 암시도 절망감을 이길 수 없었고 개인의 철학과 사상은 통증에 밀려 무채색의 구름이 됐다. 성인의 말씀도 한 알의 진통제만 못했다.

살고 싶었다. 이유가 무엇이든 살아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방사선 치료와 항암 그리고 수술을 망설이지 않았다. 밤중에 장루를 비우면서 암을 이겨야 한다는 의지를 다졌다. 변으로 인한 고통에 떨면서도 '이 또한 지나가리라'라는 문장을 주문처럼 외웠다.

육체적인 상처와 그로 인한 불편함은 시간이 해결한다는 말이 있다. 나를 다시 보기 시작하면서 점차 나는 처지를 긍정하기 시작했고 그러는 동안 수술로 인한 통증도 가셨다. 그렇게 2016년 중반을 넘기고서야 나는 겨우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었다.

수술 후 나의 관심사는 온통 암의 재발과 전이를 막을 수 있는 자료를 찾고, 완치판정을 받은 환자들의 경험에 집중됐다. 암의 완치율은 높아지고 있으며 더 높아질 것이라는 예측을 전하는 뉴스를 접한 것도 그 무렵이었다.

초기 암 환자는 수술 없이도 치료가 가능해졌으며 암의 종류와 부위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대장암의 경우 초기 환자의 경우 완치율은 거의 100%라는 놀라운 기사는 자신감을 회복하는 데 힘이 되었다. 나같은 경우의 병기도 완치율이 80%에 가까워졌다는 소식도 들렸다. 믿기 어려운 진보가 아닐 수 없었으나 나뿐만 아니라 모든 암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소식이었다.

개인적으로도 병을 이기겠다는 나의 의지와 더불어 완치율의 상승이라는 소식은 내 안에서 서로 기폭제가 되면서 반드시 나을 수 있다는 확신을 더 키웠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수술방식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5년 전에는 로봇수술이 일반화되지 않았고, 복강경 수술과 개복 수술에 의존했는데 이제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암 부위만 처치하는 수술방법이 실험단계에 이르렀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앞으로 사람을 덜 고통스럽게 하는 수술방법은 획기적인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며 아마 초기 암 정도는 간단한 외과 수술 정도가 될 것으로 예측해본다.

더 나아가 약물치료도 이제는 사람에 맞추어 표적치료가 가능한 신약이 개발 중이라고 했으며 실제 임상 실험에 참여하며 말기 암을 극복했다는 사례도 있다고 했는데 앞으로 범위는 더 확대될 것으로 믿는다. 앞으로 암은 완치의 길이 넓어질 것이며 머잖은 미래에 암은 감기 정도의 병이 될 날이 오리라고 기대해본다.

마지막이 될 검사를 앞두고
 

며칠 후, 특례기간에 마지막이 될 수 있는 대장 내시경 검사와 CT 검사를 앞두고 있다. 아마 12월 크리스마스 전에 완치 판정을 받으리라고 확신하지만 그래도 요즘은 조금 긴장되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병은 개인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완치되지 않으며 의사의 치료와 주변 사람들의 응원에 힘입어 털고 일어설 수 없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요즘 나는 지금까지 5년 동안 전이나 재발을 보이지 않고 살 수 있었다는 사실에 일단 감사한다. 또 나를 보살펴준 아내에게 감사하고 응원해준 두 아들과 많은 지인에게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다.

사실 완치판정이 나온다고 해도 완전히 안심할 수 없는 병이 암이다. 계속 해롭다는 음식 조심하고 꾸준히 운동하면서 욕심을 버려야 한다는 점을 알고 있다. 그래도 요즘은 하나의 고비를 넘겼다는 안도감과 함께 2020년부터 무엇을 어떻게 하며 살아야 할지 많이 생각한다.

끝으로 갑자기 예상치 못한 병을 만나 힘들어하는 환우들에게 전하고 싶다.

앞으로 암을 치료하는 더 좋은 신약은 계속 개발될 것이며 수술방법도 개선될 것이라고. 또 완치율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일단 병원 치료 잘 하시고 힘내시라고. 아울러 어려움을 감내하며 암 환자를 돌보는 세상의 모든 가족에게도 위로와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산정특례 #암의 생존율 #완치판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