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원내대표 출마 유기준 "패스트트랙 저지, 4+1구도 바꾸겠다"

"민식이법 처리 무산 한국당 책임? 가짜뉴스"... 패스트트랙 수사 정치적 해결 약속

등록 2019.12.04 12:10수정 2019.12.04 14:22
0
원고료로 응원
a

유기준, 한국당 차기 원내대표 경선 출마 선언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원내대표 경선 출마 선언을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나경원 원내대표의 재신임이 불허된 가운데 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 후보 출마가 이틀째 이어지고 있다. 친박인 유기준(4선, 부산 서구동구) 의원은  4일 "엉킨 실타래 같은 국정 난맥상을 풀어내고 차기 총선에서 한국당을 승리로 이끌겠다"라며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선언했다.

특히 그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연 출마 기자회견에서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한국당의 원내협상력을 높이겠다. 한국당을 고립시키는 '4+1 구도'를 바꿔 (오히려) 여당을 압박할 수 있도록 정치력을 발휘하겠다"라며 '강경 투쟁' 대응 방침을 예고했다.

3일 0시를 기해 고위공직자 범죄수사처(공수처법)·검경수사권조정 법안 등이 국회 본회의에 자동 부의되면서 여야의 대치가 첨예해진 상황에서, 유 의원은 "패스트트랙은 좌파독재의 장기집권 플랜", "정치적 야합"이라고 규정했다.  이는 전날 경선 출마를 알린 3선 강석호 의원(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군)이 "지금 한국당에 필요한 것은 협상력"이라고 말한 것과는 대비되는 발언이다.

유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불법 날치기로 점철된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한 한국당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신청은 '국회법상 주어진 권한'"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도로교통법 개정안('민식이법') 등 어린이 생명안전법안 처리 무산에 대한 한국당 책임론에 대해 "민주당의 가짜뉴스"라고도 주장했다. 유 의원은 "여당이 야당에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민식이법'은 애초 한국당의 필리버스터 대상도 아니었다"라며 "민주당은 국회 본회의를 보이콧해 '민식이법'을 가로막았다. (그래 놓고) 가짜뉴스를 퍼뜨리며 국회 파행 책임을 야당에 뒤집어씌우고 있다"라며 민주당을 비판했다.

"패스트트랙 정국, 민주당을 압박할 수 있게 구도 바꾸겠다"

유 의원은 원내대표 당선 시 '구도 전환'을 전략으로 언급했다. 그는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현재 여당은 '4+1 구도(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틀을 만들어 한국당을 고립시키려 한다"며 "다른 당이 우리(한국당)와 뜻을 함께할 수 있도록, 협의하고 연합해 '3+2'나 '2+3'으로 구도를 바꾸고 여당을 압박하도록 정치력을 발휘하겠다"고 밝혔다.
 
a

유기준, 한국당 차기 원내대표 출사표 자유한국당 유기준 의원이 4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원내대표 경선 출마 선언을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남소연

특히 그는 '4+1구도'와 관련해 "이들이 모두 같은 마차에 타고 있는 건 아니라서 협상 여지가 충분하다"라고 말했다. 유 의원은 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4+1 정당의) 공수처법·선거제 개편안 등 법안들에 대한 방향이 일치되지는 않을 것이다. 법안처리 순서·법안 내용 등에 대한 이견이 있다"라며 "그런 부분에서 한국당이 그들과 의논·협상할 여지가 있을 것이라 본다"라고 덧붙였다.


유 의원은 출마선언문을 통해 ▲의원총회 권한 강화 ▲국민과 소통을 통한 원내 전략 마련▲패스트트랙 충돌 수사 정치력으로 해결 ▲당 대표와 함께 보수대통합 등을 공약했다.

강석호·유기준 의원에 이어 다른 의원들의 경선 출마도 점쳐진다. 5선 심재철 의원(경기 안양동안을)과 4선 신상진( 경기 성남시중원구)·주호영(대구 수성구을) 의원, 3선 안상수(인천 중구동구강화군옹진군)·윤상현(인천 미추홀구을) 의원 등이 차기 원내사령탑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한편 한국당은 전날(3일) 황교안 대표 주재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나경원 원내대표의 임기를 연장하지 않기로 의결했다. 이로써 지난해 12월 11일에 선출된 나 원내대표는 오는 10일에 임기를 종료하게 된다. 최고위 결정을 놓고 일부 의원들이 공개적으로 비판·반발했으나, 나 원내대표는 같은 날 오전 당 의원총회에서 "(최고위 결정은) 대한민국 발전과 당 승리를 위해 내린 결정"이라며 "원내대표 나경원의 발걸음을 여기서 멈춘다"라고 말해 수용 의사를 밝혔다.

[관련 기사]
나경원 계속? 끝?..."협상" 강조한 강석호, 원내대표 출마 http://omn.kr/1lsfn
나경원, 재신임 계획도 짰는데... 깨진 '원내대표 연장의 꿈' http://omn.kr/1lslp
#유기준 #자유한국당 #나경원 #패스트트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라이프플러스 에디터. 여성·정치·언론·장애 분야, 목소리 작은 이들에 마음이 기웁니다. 성실히 묻고, 세심히 듣고, 정확히 쓰겠습니다. Mainly interested in stories of women, politics, media, and people with small voice. Let's find hope!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