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조선> '문정인 왜곡 보도' 나비효과...미국 의원도 반응했다

문 특보 "내가 중국 핵우산 요청? 조선의 나쁜 저널리즘"

등록 2019.12.06 21:01수정 2019.12.06 22:03
19
원고료로 응원
    
a

문정인 대통령특보 "미군 철수땐 중이 핵우산 제공하면 어떻겠나" 2019년 12월 5일자 <조선일보> 보도 ⓒ 조선일보PDF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가 토론회장에서 '가정'을 전제로 한 질문이 '제안' 혹은 '주장'으로 왜곡 보도되고 있다.

<세계일보>는 5일 '문정인 "주한미군 철수→중국이 한국에 핵우산 제공하도록 해야" 논란'이라는 제목을 달아 문 특보의 발언을 보도했다. 같은 날 <이투데이>는 문 특보가 "미군 철수 시 중국이 한국에 핵우산 제공하면 어떻겠냐라고 주장했다"라고 썼다. <뉴데일리>는 '문정인 막말'이라는 제목을 달기도 했다. <아시아투데이>는 '문정인 미군 철수·중국 핵우산 진심인가'라는 제목의 사설을 냈다.

이런 내용의 보도는 5일자 <조선일보> 보도에서 비롯됐다. <조선일보>는 '문정인 대통령특보 "미군 철수 땐 중(中)이 핵우산 제공하면 어떻겠나"'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대통령 안보특보가 주한미군 철수를 가정하면서 중국에 우리 안보를 맡기면 어떻겠느냐고 물어본 것이다"라고 썼다.

<조선일보> 보도에서 시작된 왜곡

하지만 문 특보의 전체 발언은 보도 내용과는 거리가 있다. 해당 발언은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가 4일 주최한 '2019 국제문제회의' 행사에서 나왔다. 이 자리에서 문 특보는 오전 세션의 사회를 맡았다. 미국 찰스 쿱찬 조지타운대 교수 겸 미국외교협회 선임연구원과 옌쉐퉁(阎学通) 칭화대 국제관계연구원장이 패널로 참석했다.

이날 문 특보는 쿱찬 교수에게 "어제(3일)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군사행동 가능성을 시사했는데, 이는 한국 시민들이 우려하는 부분이다. 또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도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건 한국에게 '최악의 시나리오'다. 이걸 어떻게 보느냐"라고 가상 시나리오에 대해서 물었다.

지난 3일 트럼프 대통령이 한 기자회견에서 북한을 두고 "만약 미국이 무력을 사용해야만 한다면 사용할 수도 있다"라고 한 것을 참고한 질문이었다.


쿱찬 교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대북 군사행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지 않는다"라며 "(아직 한반도에) 평화가 조성되지 않았는데, 주한미군이 철수하면 큰 실수"라고 했다.

이어 문 특보는 옌쉐퉁 원장에게 질문을 이어갔다. '혹시라도 평화협정을 통해 주한미군이 철수하게 되면 한국은 북한과 협상을 할 것이고, (북에) 핵을 버리라고 할 것이다. (남쪽이) 북한을 믿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만약 북한이 북핵을 지렛대로 삼을 경우, 그 때 미국 대신 중국이 한국에 핵우산을 제공할 수도 있냐'는 거였다.

옌쉐퉁 교수는 중국을 대표하는 현실주의 국제정치학자로 알려져 있다. 평소 그는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가 결국 북한의 핵 보유라는 현실을 수용할 수밖에 없다'라는 주장을 해왔다.

문 특보의 질문은 옌쉐퉁 원장의 평소 생각을 고려한 질문으로 볼 수 있다. 6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특보는 "옌쉐퉁 원장에게 그 질문을 한 이유가 있었다. 원장 말대로 북한이 핵보유국이 되면 우리가 안보위기를 어떻게 감당할 수 있냐. (북핵 보유를 주장할 게 아니라) 중국도 북한 비핵화에 앞장서라는 뜻으로 한 질문이었다"라고 설명했다.

당시 문 특보의 말에 옌쉐퉁 원장은 "이 지역(한반도)의 지정학적 상황을 그렇게 조성하는 건 굉장히 새로운 아이디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동북아가 세계의 중심이 되고 있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반도에서)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주한미군을 철수할 리 없다는 식의 발언이었다.

문 특보 왜곡 발언, 확대 재생산...미국 의원 "웃기는 발언" 
 
a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 (자료사진) ⓒ 연합뉴스

 
하지만 언론들은 문 특보가 마치 '중국에 핵우산을 제안하거나 요구한 것'처럼 보도했다. 이런 보도는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한 미국 국회의원의 반응까지 묻는 기사가 나오는 것으로 이어졌다. 미국 의회의 출자·투자로 만들어진 <자유아시아방송(RFA)>은 5일 미국 공화당의 릭 스캇(Rick Scott) 연방 상원의원(플로리다)을 인터뷰했다.

이 매체는 문 특보가 주한미군 철수 후 중국이 한국에 '핵우산'을 제공할 가능성을 거론했다면서, 스캇 의원에게 이를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자유아시아방송(RFA)>는 스캇 의원이 문 특보의 말은 "'웃기는'(laughable) 발언"이라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의 보도는 다시 퍼져나갔다. 6일 <뉴데일리>는 의 보도를 인용해 문 특보의 발언이 빈축을 샀다고 언급했다. <뉴스핌>, <허프포스트코리아>, <뉴스타운> 등도 미국 상원의원의 발언을 보도했다.

사실 <조선일보>가 문 특보의 발언을 일부만 발췌해 왜곡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해 2월에도 <조선일보>는 문 특보의 발언 중 '주한미군 철수' 부분만 강조해 보도했다.

문 특보가 어느 강의에서 '전시작전통제권이 없어도 대한민국은 군사주권을 갖고 있다'라는 취지에서 한 말의 일부인 '대통령이 주한미군 나가라고 하면 나가야 된다'라는 말만 따서 전달한 것.

지난해 5월에는 '문정인 "평화 협정 땐 미군 주둔 어렵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조선일보> 1면에 보도했다. 문 특보가 미국 외교 전문지 <포린 어페어스>에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의 지속적인 주둔을 정당화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기고한 글을 인용한 보도였다.

문 특보는 해당 글에서 "주한미군의 감축과 철수에 대해 거센 보수층의 반발이 있을 것이고, 이것은 문 대통령에게 큰 정치적 딜레마로 작용할 것"이라고 했지만, <조선일보>는 "북한보다 한국이 먼저 주한미군 철수론을 꺼내는 모양새다"라고 문 특보의 일부 문장만 해석해 보도했다.

이 보도는 문 특보가 '경질되어야 한다'라는 주장으로 이어졌다. <조선일보>의 보도 이후에 김무성 자유한국당 의원은 "문 대통령이 외교 대참사를 보이는 것은 외교·안보 라인의 무능이 가장 큰 요인"이라며 문 특보의 '즉각 경질'을 요구했다.

당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와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 역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문 특보가 '동맹의 신뢰를 깨뜨리는 언행을 했다'라며 경질을 주장했다.

문 특보는 <조선일보>의 왜곡보도가 "지속적이고 상습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6일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조선일보>는 내 발언의 앞뒤를 다 자르고 보도해 왜곡하고 있다. 그리고 내 발언을 문재인 정부의 정책 등과 연계시켜 정치권으로 확대 재생산시키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선일보>의 이번 보도는 '나쁜 저널리즘의 예'를 보여주는 것이다. 나는 (4일 토론회에서) 사회자였다. 토론자에게 질문한 것을 두고 마치 내가 중국에 핵우산을 요청한 것처럼 보도했다"라며 "기사를 쓴 기자가 내게 전화해 질문의 의도를 묻거나 확인하는 게 기사의 기본 아니냐. 그런데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고 내 말을 단정적으로 보도했다"라고 지적했다.
#문정인 #조선일보 #미국 #북한
댓글1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