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일본, 한일정상회담 앞두고 "한국, 국가 간 약속 준수해야"

스가 관방장관 "한국, 현명한 대응해야"... 강제징용 해법 촉구

등록 2019.12.23 13:11수정 2019.12.23 13:11
3
원고료로 응원

중국에서 오는 24일 열릴 한일정상회담 개최를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일본이 한일정상회담을 하루 앞두고 한국이 국가와 국가 간의 약속을 준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3일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회견에서 24일 중국 청두에서 열리는 한일정상회담과 관련해 "한일 관계가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우선 한국이 국가 간 약속을 준수함으로써 건전한 관계로 되돌릴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정상회담의 성과를 예단하는 것은 자제하겠다면서도 "한반도 출신 노동자(강제징용 피해자) 문제를 비롯해 한일 관계를 둘러싼 현안에 대해 한국 측의 현명한 대응을 요구한다"라고 밝혔다.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이 국제법 위반이라며 한국 정부가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한편, 한중일 정상회의에 대해서는 "북한 문제는 3국의 공통 관심사이며, 이에 대한 협력을 확인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NHK는 아베 신조 총리로서는 최근 북한이 군사 도발 가능성을 강화하고 있는 것을 내세워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북한 핵·미사일 개발 등 현안 해결을 위한 3국의 협력을 강조하겠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스가 장관은 지난 20일 일본 경제산업성이 반도체 소재 포토레지스트의 한국 수출 심사를 개별허가에서 특정포괄허가로 변경한 것에 대해 "그동안의 수출 실적을 근거로 한 신청 절차 단순 변경으로 알고 있다"라며 규제 완화가 아니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는 가지야마 히로시 경제산업상이 22일 중국에서 열린 한중일 경제무역장관 회의를 마친 후 "수출 실적에 입각해 단순한 신청 절차의 변경이며, 완화 조치가 아니다"라고 주장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한일정상회담 #강제징용 #수출규제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