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영장심사 마친 조국, 침묵 속 이동... 동부구치소 대기

'유재수 의혹' 두고 치열한 공방... 검찰 "증거 인멸 우려" - 변호인 "감찰중단은 잘못된 프레임"

등록 2019.12.26 15:35수정 2019.12.26 17:00
40
원고료로 응원
 
a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무마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9.12.26 ⓒ 연합뉴스

  배우자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에 이어 구속 위기에 놓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약 4시간 20분만에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쳤다. 그의 운명은 26일 밤늦게 나올 것으로 보인다.

이날 서울동부지방법원 권덕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오전 10시 30분부터 진행한 영장실질심사를 오후 2시 50분께 마쳤다. 심리 후 법원 청사 밖으로 나온 조 전 장관은 '유재수 감찰 의혹' 관련해 외부 청탁이나 윗선 지시가 있었는지, 법적 책임은 인정하는지 등을 묻는 취재진에게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고 묵묵히 걸어갔다. 그는 영장 발부 여부가 정해질 때까지 서울동부구치소에서 대기한다.
 
a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무마 의혹을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차량으로 이동하고 있다. 2019.12.26 ⓒ 연합뉴스

 
조 전 장관은 2017년 민정수석 시절, 유재수 당시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이후 부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의 비위를 눈감아주기 위해 감찰을 중단했다는 혐의(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죄)를 받고 있다. 이날 검찰은 감찰 중단은 물론 구속의 필요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조 전 장관이 감찰 당시 자료 삭제를 지시했다는 등 증거인멸 정황도 있다고 주장했다.

변호인단은 감찰 '중단'이 아닌 '종료'였다고 맞섰다. 김칠준 변호사는 기자들에게 "감찰 지시 후 세 차례 중간보고를 받고 네 번째 보고 때 감찰을 계속 할지, 종료 후 수사 의뢰를 할지, 소속기관에 이첩할 지 등을 두고 밑(반부패비서관, 민정비서관)에서 의견을 올려서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으로서) 선택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또 민정수석실에는 수사권이 없었다며 남용할 '권한'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조국 #검찰 #구속영장
댓글4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