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고교 축제 포스터에 '버닝썬' 로고... "깊이 반성한다"

충남 모 고교 행사 포스터와 소책자에 버젓이 사용해 논란, 학교 측은 성인지 교육 실시

등록 2019.12.30 16:14수정 2019.12.30 16:14
0
원고료로 응원
a

충남 예산의 한 고등학교 학생회가 학교 축제 홍보 포스터에 성범죄로 논란을 빚은 버닝썬 문양을 사용해 물의를 빚고 있다. ⓒ 트위터 캡처


충남 예산의 한 고등학교 학생회가 학교 축제 홍보 포스터에 성범죄로 논란을 빚은 버닝썬 문양을 사용해 물의를 빚고 있다.

지난 26일과 27일의 충남 예산의 모 고등학교 축제 안내 포스터. 클럽 버닝썬의 상징인 불타는 문양인 태양이 포스터 상단 왼쪽을 차지하고 있다. 이 문양은 포스터는 물론 축제 안내 소책자로도 인쇄돼 배포됐다. 또 로고까지 버닝썬 글체를 본땄다.

홍보물이 인근 학교에까지 퍼져 나가면서 '성범죄와 마약으로 얼룩진 버닝썬 상징물을 어떻게 쓸 수 있냐', '성폭력 피해자들 생각은 안 하냐'는 비판이 쏟아졌다.

논란이 일자 이 학교의 A 학생회장은 지난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학생들의 뜨거운 열정과 끼, 젊음을 발산하고자 클럽 이미지를 담고자 했다"며 버닝썬 문양을 따왔음을 시인했다. 그러나 A 학생회장은 "기존 성인문화의 추태를 풍자하고 건전한 청소년 문화축제를 창조하겠다는 취지"라고 해명했다. 그는 거듭 '사회 풍자'가 취지였다며 이해를 구했다.

하지만 학생회장은 다음 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는 "겨울에 뜨거운 열기, 이런 걸 표현하기 위해 썬(태양)을 넣었다, 버닝썬 로고인 줄 모르고 그냥 썼다"고 밝혔다. '사회풍자였다'는 해명을 무색하게 한다.

학교 관계자는 "자체 조사결과  인터넷을 뒤지다 우연히 갖다 쓴 것이라고 한다"며 "'사회 풍자'는 의도는 아니다"고 말했다.

"걸러내지 못했다" 학교 측 사과... 교육청은 경위 파악 예정


해당 학생회장은 이와 관련 "피해자들에 대한 생각 결여와 그들이 겪은 상처에 공감하지 못한 부분을 깨닫고 깊이 뉘우치고 반성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학교 측도 외부에 나눠준 전단을 홍보 전단을 회수하고 문양을 수정해 배포했다. 또 행사 내용도 외부 초청을 없애고, 교내 행사로 대폭 축소했다.

학교 관계자는 "사전 지도 점검과정에서 걸렸어야 하는 데 그러지 못했다"며 "교직원을 대상으로 오늘(30일) 성 인지 감수성 교육을 진행했고 내년 2월 중 학생 대상 교육도 하겠다"고 밟혔다.

충남도교육청은 해당 학교에서 학교 축제에 버닝썬 문양이 사용된 경위를 파악할 예정이다.
#예산 #버닝썬 #교내 축제 #학생회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