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강효상, 재판 받는다... 문재인-트럼프 통화 누설 혐의

서울중앙지검, 외교상기밀 탐지·수집·누설 혐의로 기소... 해당 공무원도 재판

등록 2020.01.01 11:32수정 2020.01.01 11:56
10
원고료로 응원
a

최근 한미 정상회담 조율 과정과 통화 내용을 공개해 논란을 일으킨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에 참석해 있다. ⓒ 남소연

 
검찰이 "외교부 공무원으로부터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탐지·수집하고 이를 기자회견에서 발표"한 혐의(외교상기밀 탐지·수집·누설)로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을 재판에 넘겼다. 해당 외교부 공무원도 공무상비밀누설 혐의로 재판을 받게 됐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정진용 부장검사)는 31일 강 의원과 해당 외교부 공무원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해당 외교부 공무원은) 지난 5월 9일 미국 워싱턴DC에 있는 주미 한국대사관에서 강 의원과 통화 중, 강 의원의 요청에 따라 외교상기밀인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에 대한 한미 정상간 통화 내용을 누설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강 의원은) 서울에서 해당 외교부 공무원으로부터 위와 같은 한미 정상 간 통화 내용을 탐지·수집했다"라며 "(강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그 내용을 발표, 페이스북과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함으로써 이를 누설했다"라고 설명했다.

검찰이 밝혔듯, 강 의원은 지난 5월 9일 국회 정론관에서 "미국 외교 소식통을 통해 파악했다"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의 단독 방안을 거절한 것으로 파악됐다"라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오지 않으면 볼턴 혼자 올 필요가 없다는 답을 보냈다"라며 "문 대통령이 (5월) 7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다시 방한을 요청했다"라고 덧붙였다.

외교부는 강 의원의 고등학교 후배인 외교부 A 참사관이 이 같은 내용을 알려준 것으로 파악, A 참사관을 파면한 뒤 검찰에 고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일반적인 공무상 비밀누설죄와 달리 외교상 기밀을 탐지·수집한 자에 대해서는 별도의 처벌규정을 두고 있으므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며 강 의원을 검찰에 고발했다.
#강효상 #외교기밀 #누설 #검찰 #기소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선악의 저편을 바라봅니다. extremes8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